교회, 다시 꿈꾸다
안희묵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회, 다시 꿈꾸다

 

 

종교는 함부로 이야기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종교 안에서 직접 종사하는 지도자는 자신이 믿는 신앙과 종교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목사인 저자는 길을 잃었다고 말하고 있다. 길을 잃었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사망선고 직전 상황까지 교회가 몰렸다고 단언하고 있다. 그리고 다시금 꿈을 꿔야 한다고 말한다.

종교와 교회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지는 않겠다. 이건 그냥 저자의 이야기이고, 책을 읽으면서 보고 느낀 부분들 가운데 개인전으로 발췌한 부분들이다. 이상적인 교회론과 목회 현실 사이의 갈등! 저자는 희망과 슬픔을 동시에 느꼈다고 한다. 저자는 이런 부분에 있어 가감없다. 현실 적인 부분에서의 안타까움과 기독교의 신앙을 이야기한다.

복음!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 하는 교회! 이런 교회들을 병든 교회 혹은 부패한 교회라고 한다. 그리고 그 대척점에 건강한 교회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이 꿈꾸시는 교회가 바로 건강한 교회라고 저자는 믿는다.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여러 모로 교회의 부흥을 꿈꾸고 도모한다. 외형적인 성장도 중요시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부분을 강조한다. 진정한 교회 부흥은 사람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성장 속도보다 바른 목회 방향이 중요하다. 저자는 이런 생각을 깨닫고 주변에 적극적으로 퍼트리고 있다. 목사는 소명이라고 한다. 소명이란 부르심을 받은 일에 목숨을 거는 것이다. 본질에 충실한 부흥의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신앙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들! 그리고 그를 따르는 방법들과 가치관! 저자는 교회가 다시 꿈꿀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건 방향을 잡고 나아가는 저자와 나아가는 목자들도 함께 있다.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른바 하나님 나라이다. 현실적인 부분을 말하면서 근본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믿음은 이론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다. 현실에서 이뤄지는 믿음은 이론으로만 그치지 않는다. 끊임 없은 유혹을 이겨내면서 균형을 지켜나가야 한다. 자기가 믿는 바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도 균형을 지켜나가는 한 방도이다.

교회가 다시 꿈꾸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뤄나가야 한다.

저자는 현실적인 부분을 이야기하면서 부흥에 이룰 수 있는 생각과 길을 말하고 있다.

저자의 말하는 건강한 교회가 세상에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