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틱낫한 지음, 정윤희 옮김 / 성안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지혜

 

마음이 울적할 때가 있다. 중년의 나이에 이르면서 정처 없이 흘러간다고 느낄 때가 있다.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머릿속에 떠다니는 잡다한 화두에 빠져 허우적거린다. 공허한 마음을 채워줄 수 있는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는 순간, 삶의 지혜라는 책을 발견했다.

잔잔하면서 담백하게 이어지는 이야기에는 깨달음과 사유, 그리고 고승의 가르침 등이 녹아들어 있다. 딱딱하다면 딱딱한 이야기일 수도 있고, 자유롭게 다가온다고 느끼면 자유롭다. 말장난 같기도 하지만 이와 같은 책에는 접근과 시각 등의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탓도 있겠지만 책의 이야기는 마음에 많이 와 닿는 편이라고 느꼈다. 여러 비유와 경험, 자연의 아름다움 등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면서 독자들에게 친숙함을 주려고 한다. 같은 행위이지만 그 안에서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다르다. 그리고 그 다름을 보면서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감정! 그걸 비울 수 있을까? 공이라는 건 무엇일까? 공을 이루면 마음은 어디에 있는가? 무엇을 깨닫고자 함이 아니다. 그저 지혜의 한자락이라도 얻을 수 있으면 족하다는 마음이다.

개인의 행동과 마음! 무엇을 하고자 함에 있어 개인은 주변과 어울릴 수밖에 없다. 그걸 느끼고 못 느끼고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말이다. 혼자가 아닌 우리로서 존재한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감정은 파도를 치듯 움직인다. 사람은 자유롭게 행동한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주변에 얽매어 있는 것이겠다. 이런저런 인연과 생각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흐르는 강물처럼 나아가고 싶을 때가 많다. 그러나 그것이 얼마나 오만하고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깨닫게 되면, 허우적거린다. 쉼 없이 변화하는 마음, 공과 무상에 집중하면 자유로워질까? 너무나도 멀어 보인다. 끝없이 수련해야 한다고 한다. 그저 허무하게 보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 노력해야 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열린 마음으로 가르침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점점 편협해져가고 있는 느낌이다. 아니, 그렇다. 작아지고 비루해져가는 감정과 마음을 열기 위해 좁쌀만한 노력을 하고 있으니, 쉽게 변화하지 못 한다고 생각한다. 고승의 깨달음과 가르침을 접하면서, 그 작은 마음이 얼마나 협소한지 알게 된다.

우리는 매 순간 죽고 다시 태어난다.

고귀한 가르침인데, 다시 태어날 때 조금이나마 삶의 방식이 좋은 쪽으로 바뀌면 좋겠다.

불교의 이야기와 고승의 마음 등이 가득 담겨져 있는 책이다.

설교하듯 이야기하고 있는 책에는 마음과 삶을 다루는 지혜가 금은보화처럼 가득 녹아있다.

책의 금은보화를 얼마큼 가져갈지는 전적으로 독자의 몫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