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마후라 김영환 - 특명 , 해인사를 지켜라
차인숙 지음 / 시간여행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마후라 김영환

 

예전에 들었던 분이다. 잘 아는 건 아니고, 단진 해인사를 지킨 군인이라고 알고 있었다. 빨간 마후라! 공군 조종사로 6.25 전쟁에서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을 지켰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그런 분의 일대기가 소설로 나왔다.

저자의 전작을 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우리나라 공군의 위대한 군인의 소설로 다시금 돌아왔다. 공군역사기록관리단 자문위원으로 있는 저자답게 소설에는 우리나라 공군의 역사가 그대로 녹아들어 있다. 역사소설이기도 하다.

주인공이 살았던 시기는 우리나라의 혼란하고 안타까웠던 시기이다.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의 경험해야만 했다. 책을 읽으면 전쟁을 다루고 있는 소설답게 이차세계대전의 일부와 6.25 전쟁을 둘러싸고 벌어진 전사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주인공의 이야기에도 힘을 잔뜩 실었다.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을 지켰다는 사실만 알고 있던 김영환의 가정사와 감정 등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명령을 받들어야 하는 군인이 왜 기지를 발휘해서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을 지킬 수 있었을까?

우리나라 공군 창설의 주역이기도 한 주인공은 비범하다. 그리고 문화재를 사랑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는 식자이기도 하다. 현숙한 어머니를 비롯하여 따뜻한 가정의 사랑을 듬뿍 받은 주인공은 조국을 뜨겁게 사랑한 사나이였다.

그런 사나이는 민족 비극의 전쟁에서 뜨겁게 활약을 한다. 보통 책에서는 이 부분을 가볍게 혹은 너무 미화하는 부분이 있다. 소설이기에 약간 감안해야 할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책은 전사를 바탕으로 하여 이런 부분들을 나름 사실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책장을 넘기면서 잘 기억한다면 6.25 전쟁에서 공군의 창설과 전투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 박식한 지식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만큼 책은 충실하게 전쟁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전쟁을 겪는 사나이들의 안타까운 심정과 조국을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을 느낄 수 있다.

하늘을 자유롭게 날면서 살아간 빨간 마후라 김영환!

그의 이야기를 다룬 책은 사실적이면서 재미있는 동시에 가슴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들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