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티 바르게 개는 법 - 어른을 꿈꾸는 15세의 자립 수업
미나미노 다다하루 지음, 안윤선 옮김 / 공명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책 분야에서 처음 보고, 내용이 흥미로워 구입했다.
제목도 <팬티 바르게 개는 법>이라니!
아무것도 할 줄 아는 게 없는 대부분의 남편들에게 지침 하는 내용인가? 잠시 생각했지만 의외로 청소년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책이라는 사실.
일본에서 전국 가정교사모임 추천 도서로 뽑혔다고 한다.
도대체 어떤 내용의 책이길래. 심히 궁금하다.

팬티 바르게 개는 법
: 어른을 꿈꾸는 15세의 자립 수업

 

이 책은 영어교사로 13년간 재직한 선생님이 학생들의 무기력함을 고민하다 일본 최초의 남자 기술 가정과 교사로 재직하면서 실제로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며 깨달은 내용을 담았다.


처음에는 학생들 모두 꿈이 없고, 의욕이 없다고 생각해 학생들 개인적인 문제로 접근했지만, 상담을 나눠 보며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생활을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가르쳐야겠다고 다짐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미나미노 다다하루 선생님은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진짜 삶을 사는 힘'을 기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4대 자립, 즉 생활의 자립, 경제적 자립, 정신적 자립, 성적 자립에 대해 말이다.
학생들의 행동은 그들 마음에서 나온 게 아니라 생활 태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된 후 4대 자립을 알려줌으로써 우리가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술 가정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생활력을 몸에 익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생은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개척해 가는 인생의 대전제가 되는 것이 '생활력'입니다."

학생들에게 말하고 있지만, 요즘같이 자립성이 부족한 우리 어른들에게 꽤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없어 연애를 못하고, 돈이 없어 결혼을 못하고, 돈이 없어 출산을 미루는 어른들의 세계에서도 어쨌든 두 발로 이 땅에 서는 힘은 필요하다고 본다. 그 힘은 바로 '자립'에서 시작되지는 않을지.

"'생활적 자립'은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쾌적하게 꾸려 나갈 수 있는 힘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가리킵니다."

부끄럽지만 나는 결혼을 하고 독립을 하고 나서야 스스로 생활을 꾸려나가기 시작했다. 회사에 다닐 때 돈은 벌어 알아서 저금하고 소비 패턴을 길렀지만, 그 외의 집안일(내 방 쓸고 닦기, 내 옷 세탁하기, 티셔츠 개기 등)은 전혀 터치하지 않고 엄마에게 미뤘다.  
아니, 당연히 엄마의 일로 여겼다. 물론 엄마도 나에게 시키지 않으셨다. 결혼하면 다 하게 될 거란 이유로.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다짐한 건 내 자식들에게는 꼭 생활 자립력을 키워줘야겠다는 것이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알려주고, 그걸 해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작은 성취감을 차곡차곡 쌓아주고 싶다. 아마 미나미노 다다하루 선생님도 이 점을 생각했겠지.

"모든 것의 기본은 무엇보다 먼저 자립하는 것입니다. 자립하면 행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사실을 부디 잊지 마세요."

자립은 혼자 서 있는 이기적인 것이 아니다. 사회는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므로 내가 먼저 자립해야 다른 이를 도울 수 있고 서로 배려하며 살아갈 수 있다. 즉, 자립하는 것은 개인의 노력이지만 그 태도들이 모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완벽하게 숙제를 끝냈다든지, 저녁식사를 준비해 주었더니 가족들이 기뻐했다든지, 방 청소를 했더니 기분이 좋아졌다든지 등 소소한 '좋은 일'을 발견할 때마다 자신 안에서는 작은 '자신감'이 쌓여갑니다. 사소한 것 하나가 작은 '자신감의 파편'과도 같은 것들입니다. 하지만 매일 조금씩 쌓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커다란 '자신감'의 산을 이룹니다. 이 산은 눈에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그렇지만 하루하루 커져가는 건 분명합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늘 공부하라고 말한다. 그것이 학생의 본분이라고. 앞으로 무얼 할 것인지 꿈을 키우며 사는 게 먼저라고 말이다. 하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태도는 자립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행하며 자신감을 키우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스스로 돈을 버는 학생들은 경제력 자립을 키워 나가야 한다. 하나씩 해내가다 보면 학교 다니는 게 무의미하지 않고,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는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표정이 없다. 누구보다도 풍족한 혜택을 누리고 있음에도, 부모들이 뒷바라지를 다 해줌에도 무엇인가 부족한 느낌이다. 청소년은 직접 스스로 해봐야 한다. 2시간 공부 시간에 1시간을 딴짓한다면, 그 1시간을 화장실 청소에 할애해 보거나 세탁기 돌리는 방법을 숙지하는데 써보면 어떨까?

"자기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인데도 가족 중 누군가가 해주는 것은 없습니까? 자기가 해야 할 일인데 남에게 의지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까? 식사 준비, 세탁, 청소, 장보기 등 생활의 한 장면 한 장면을 떠올려보세요. 이 모든 것을 마땅히 '엄마의 일'로만 여기고 있지는 않습니까? 저는 자기 생활을 스스로 정돈하는 힘, 그것을 '생활력'이라고 부릅니다. 이 생활력이 있으면 매일 기분 좋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웬만큼 사소한 일에는 쉽게 굴복하거나 꺾이는 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기 생활을 꾸려온 자신감이 '어떻게든 살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낳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혹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꼭 읽으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