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akaoTalk_20191114_220552600.jpg

우리는 자신이 속한 직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왜 내가 이일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내게 주어진 일을 더 잘할수 있는지 많은 고민을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며 살아갈것이다. 일을 하면서도 정말 아무 생각없이 일하기보다 더 발전적인 모습으로 일을 하려면 정말 더 많은 고민과 생각들을 실천으로 옮겨야만 지금보다 더 발전될것이라고 생각한다.

 

KakaoTalk_20191114_220552600_03.jpg

오늘 소개할 책이 바로 그러한 생각들을 어떻게 하면 가질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의 내모습이 어떠한지 한번쯤 되돌아보게 할수 있는 그런 책이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이책을 읽고나서 내가 가진 생각은 나도 그동안 여러회사를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조직에 몸담아왓지만 내게도 엄청난 고정관념이 존재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들었다. 이책의 저자인 마커스와 애슐리는 책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회사의 직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내도록 할것인지 돕는 일을 한다. 그래서 책표지에 담겨있는 문구처럼 현실 조직에 몸담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일과 사람의 진실이란 강력한 표현으로 이책의 내용을 적어놓았다.

KakaoTalk_20191114_220552600_01.jpg

KakaoTalk_20191114_220552600_02.jpg

어느 회사든 그 회사마다 가지고 있는 규칙이 있다. 그 정해진 규칙안에서 여러팀이 생성되고 또 그팀안에 다양한 생각을 가진 팀원들이 구성될것이다. 그리고 그팀을 이끌어나갈 팀의 리더가 있고 리더를 중심으로 팀원들이 함게 협력하며 일을 하는 모습일것인데 그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팀의 성과를 내기 위해 일하는것이다. 그리고 그 성과란 결국 회사에서는 다양한 수치로 모든것을 나탈것이고, 그것이 결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팀의 리더로서 팀원들을 평가할때 여러가지 항목중 어떤것을 보고 신뢰해야 하는것인가?

이책을 보면 다양한 9가지의 거짓말이 존재한다.

첫번째, 사람들은 어떤 회사에서 일하는지에 신경쓴다.

두번째, 최고의 계획은 곧 성공이다.

세번째, 최고의 기업은 아래로 목표를 전달한다.

네번째, 최고의 인재는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다섯번째, 사람들은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여섯번째, 사람들에게는 타인을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이 있다.

일곱번째, 사람들에게는 잠재력이 있다.

여덟번째, 일과 생활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홉번째, 리더십은 중요한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적어놓은 9가지의 사실 모두가 거짓말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왜? 도대체 저자는 어떠한 관점에서 위의 이야기들을 거짓말이라고 이야기하는것일까 매우 궁금해진다.

9가지를 보면서 이전까지는 아니더라도 현재 내가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을 떠올리면서 나의 모습은 어떠한지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비록 지금은 리더의 위치에 있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늘 수동적이기보단 능동적을 움직이길 좋아하는 구성원으로서 말이다.

KakaoTalk_20191114_220552600_04.jpg

그래서 위의 9가지 사항중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바로 다섯번째 사람들은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는 부분이었다. 사실 그동안 동료들과 일을 하면서 주어진 일에 대해서 진행을 하다가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지 않고 대화를 하지 않으면 도대체 그일이 진행이 되는것인지 아니면 포기한것인지 알수가 없기에 서로간에 피드백을 절대적으로 하는것이 맞다라고 보고 요구해왔던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어떤일을 그렇지 않더라도 알아서 잘 진행이 되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피드백이 없다면 그냥 담당자가 까먹거나 예정된 시간보다 늦어지는경우가 허다했다. 그래서 지시받은 팀장님께 혼난적도 여러번 있을만큼... 사실 피드백은 어떤일을 하면서 필요로 하다고 보는것이 맞다. 정작 그런데 나는 그렇게 피드백을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 그러면서 그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내자체가 참 아이러니 했다. 그래서 매순간 피드백을 요구하기 보다 한번쯤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면서 응원해주는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KakaoTalk_20191114_220552600_05.jpg

또 한가지 인상깊은 부분은 바로 여덟번째, 일과 생활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구절이다. 사실 퇴근이후에는 나도 업무에 대한 생각을 잊어버리고 오로지 아이들과 가정에 대한 생각만 하는데 반대로 출근해서는 일에 대한 생각만 하느냐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더니 대답이 선뜻 나오지 못한 부분이다. 그것은 바로 나는 일을 하면서도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것을 생각하면서 하기 때문일것이다. 바로 이러한 부분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중 하나라는 마음이다.

결국 현대사회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개개인의 평가와 조직의 평가도 주어지는 만큼 스스로가 먼저 요구하는것만 생각할것이 아니고 자신이 긍적적으로 변하여 실천하는것이 어떨까 생각이 든다.

비록 책속에서 이야기한 9가지 모든부분이 딱 맞는 부분이다라고 생각할수는 없지만 내가 속한 조직에 잘 맞추어서 자신도 변하고 스스로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아마 더 좋은 효과들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된다.

조직을 운영하메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팀워크, 성과, 사람, 일에 대한 정의를 잘 정리해놓아서 아마도 이책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를 되돌아보고 또 한번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을 제3자의 입자에서 생각해보게 해줄수 있는 좋은 가이드가 될것이다. 특히 지금보다 더 낳아진 업무마인드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분명히 내가 조직원으로서 발전해나가려면 내앞에 닥쳐온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가장 중요한것다. 사실 문제는 내게도 있고, 조직에게도 있겠지만 그것을 어떻게 내가 받아들이고 생각하고 또 바꿔서 실천하느냐에 달려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글을 해당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