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심리 수업 -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주는 삶의 지혜와 성공 노하우
리잉 지음, 고보혜 옮김 / 이터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에는 여러 유명한 대학교가 있지만, 그들 대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대학은 하버드대학교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 대학에 다니며 수업을 받는 학생들과 그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들은 단순히 학문만을 가르치고 배우지는 않을 것이라 짐작해 봅니다.

 

세계적인 모범적인 위치에 있기에 인성적인 면에서도 탁월한 긍지와 자존감을 갖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버드 심리 수업은 제게 많은 기대를 하게 했습니다.

비록 그 대학교에 입학할 수도 없고, 수업을 받을 기회는 없지만, 책을 통해서라도 그들이 배우고 있는 학문의 향기라도 맡고 싶었던 것입니다.

 

이 책 표지에 써 있는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주는 삶의 지혜와 성공 노하우라는 노란색 글씨가 강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이 책은 심리 수업이라는 한 과목에 국한되어 있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는 성공, 행복, 인간관계, 직장생활, 교육, 재테크 등 여섯 분야에 해당하는 심리수업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 꼭지 한 꼭지의 글들은 길지 않아서 읽거나 이해하는데 별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본문 중에 실제로 하버드 대학교에서 수학한 사람들의 실례를 소개해 주고 있어서 소제목들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각 쳎터가 끝날 때마다, 그 쳎터에서 다루었던 중요 내용은 하버드인의 성공비법으로 따로 정리해 주고 있어서, 효과적인 정리가 저절로 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소감은, 하버드 생들이라고 특별한 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고, 우리들이 받고, 들었던 수업과 크게 다르지 않는 내용들이라고 확인이 된다. 사람이 사는 도리는 동서를 막론하고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내게도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내가 특별히 관심 있게 읽은 내용은, ‘인간관계 심리수업이었습니다.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라’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청의 힘’ ‘적을 만들지 않는 유일한 방법, 소통등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