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생각이 내가 된다]

청년 멘토 이영표는 이 책에서
마음 / 믿음 / 축구의 가치관을 이야기 한다.








20대 초반에 하나님을 처음 믿게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들이
마음 / 믿음 / 축구라는 세 꼭지에서 두루두루 다루고있다.



모태신앙으로 태어나 신앙에있어 동일한 질문을 가지게되는 청년 시기를 지나고
두 자녀를 키우는 중반에 이른지금의 관점에서 본 이 책은
지나온 나의 시간들을 떠올려 보게 하고,
힘겨운 오늘을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다시 한번 추스르도록
독려하는데 큰 힘이되고있음에 틀림없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에게
삶이라는 사명을 허락하셨고,
그 사명은
바로 지금
여기에 있다. p.125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가.


내가 신앙 생활했던 학창 시절, 대한민국 교회에 부흥의 물결이 크게 일어 학년별 예배도 1,2부로 나눠 드렸고, 찬양을 담당하는 성가대만 해도 예배별 100명의 인원이 넘었던 적이있었다. 한창 예민했던 시기인지라 존재감은 커녕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도 어려웠던 시간이라 중학교 지휘자 선생님을 찾아가 상담을 하기도 했던 시간들도있었다. 성경을 배우지만 나 자신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세상이 평가하는 시선으로 바라봤기에 그런 현상에서 예외는 되지 못했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어린 자녀들에게 성경적인 가치관을 심어주고자 애를 쓰는 어미의 단계에 다다라보니 왜 내가 하나님께 주인공이 될수 밖에 없는지 절실히 깨닫는다.

청년때는 내가 잘라서, 뭔가 해보고자, 뭔가 되고자 하나님을 제치고 주인공이었는데 더 시간이 흐르고 보니 하나님은 나를 독생자 예수님을 내어주시기까지 사랑하셨으니 내가 어찌 주인공이 아니겠는가. 
그럼에도 여전히 세상적인 관점으로 나를 바라보고 세상을 원망하고 세상과 똑같은 기준으로 살아가고있다.


현재는 KBS 축구해설위원이자 사회적 기업 SOCKS UP 운영자인 이용표 저자는 그런 관점에서 매우 건강하고 균형잡힌 시각을 갖췄다. PART 1 마음의 가치관을 지나 PART 2 믿음의 가치관을 읽으면서
마음과 믿음의 가치관의 내용이 뭔지 모를 교집합? 공통점? 그리고 PART 3 축구의 가치관을 읽으면서
이제 마음, 믿음, 축구가 모두 엮어있구나. 그건 뭐 굳이 이렇게 목차를 분리했을까가 아니라 이 셋이 각자의 특성을 지니면서 서로 연결되어있어 삶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가 되는 순간 책을 덮었다.

중학교 시절 충치가 심해 동네 치과를 찾았는데 그때 의사선생님의 권유로 충치를 뽑아 버리고는 치료를 중단하였다가 뽑아 버린 충치 옆의 이들이 저절로 의지할곳 없어 점점 기울어 버리는 경험을 한적이있다. 그리고 다시 그 자리에 새 이를 넣게 된 작업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의 일이니 6년이 지나서였다. 그때 내가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뽑힌 자리의 이를 새로 만들어 넣기 위해서 양쪽 쓰러진 이를 동무삼아 어깨동무로 세 이를 엮었던 적이있다.


 








PART 3 를 읽어가며 요근래 나 자신을 스캔해 본다.
아! 내가 신체적인 운동을 너무 소홀히 하였구나. 내가 쓰러지면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남편의 말만 서운할뿐 점점 게을리지고, 때로는 나도 모르게 눈에 보이는 환경에 밀려 우울증이라는 자리까지 나를 그냥 방치했던 것은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작업을 중단했던 것도 꽤나 영향을 미치고있구나 발견한다.


그리고 한달에 2만원이면 이용가능한 동네 헬스장, 지금은 열쇠 고리로 사용하고있는 헬스장 회원권을 다시금 꺼내어 본다. 이것이 저마다 다르리라. 자신의 마음을 그렇게 방치한 사람이있을 것이고, 믿음을 아무렇게나 내박처 놓은 사람도있을 것이다. 그 각각의 생각이 중요하고, 그것들이 서로 연합하여 나를 이루고 나로 인하여 오늘을 살아가는 내가 속한 공동체에 영향을 미처가리라. 더이상은 안된다.
남편이 내 자녀들에게 탁구 운동을 시키고 레슨까지 받게 하는게 재정적인 여유가없어 늘 반대했는데 마음을 고쳐 먹었다.

오늘의 그가 있기까지 막연히 운이 아니라, 부단한 땀을 흘리는 시간과 하나님의 은혜를 이영표 선수는 체험했고, 지금 그 이야기를 청년들에게 던져주고자 한다. 오늘을 살아가는 환경은 점점 좋은듯하나 만만치 않지만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는 성경의 말씀에 순종해 보자. 내일일을 끌어와 염려하지 말고.

오렌지 자몽 이만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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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수학 문장제>


식도 풀이도 술술 써지는 서술형.문장제 문제의 길잡이!





우리집 이 책의 임자는 다름아닌 올해 초등입학을 앞둔 아직은 예비 초등인 둘째.

수학 과목을 비롯하여 스토리텔링으로 교과가 전면 개정된다는 소식이 들리기 전부터 이 책은 사실 존재했었다. 올해 초등학교 4학년 올라가는 오빠가 먼저 맛을 보고 발을 담과가며 수학에 큰 도움을 받았던 고마운 친구. 아직은 이른감이 있지만 같은 출판사 <기적의 유아 수학> 과 <기적의 예비 초등수학>을 연령에 맞게 진도를 밟아왔기에 4단계 절차 학습법으로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는 <기적의 문장제>와의 만남을 갖기에 큰 무리는 아니었다.

 

 

 

 

수학하면 어려운 과목이라 생각했는데,

아이들의 일상에 이렇게 수학적 상황이 밀접하게 들어있음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이 수학적 상황을 수식으로 나타내는 훈련이 되어야 한다.

단계별로 밟아나가지 않으면 조금만 문제가 복잡해져도 식으로 도식화하지 못한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4단계 절차학습법!!!

4단계 절차학습법이란 다음과 같다. 그러나 백문이 불여일견.. 맛을 봐야 맛을 안다고 아이와 함께 입하을 앞두고 네이버 카페 <기적의 공부방>에서 진행하는 학습단에 참여하여 초등학교 형님들과 열심히 구슬땀을 흘리며 수학 공부에 여념이 없다.



 

 

 

 

 

 

 

 

 

 

 

 

 

   핵심적인 부분은 학생들이 직접 풀게하는 빈칸 채워넣기에 담긴 학습 비법~

아이가 문제를 만나며 즐겁게 빈칸을 채워넣는다.

 

 

 

 

 

 

 

두 아이를 공부시켜보니 아이들이 정말 문제를 읽지 않고 숫자만 찾아 쓰려고 한다. 그것도 무조건 답만!

그래서 이렇게 철저하게 문제를 읽게 한다. 이제는 읽으면서 스스로 무엇을 구하는 문제인지 밑줄도 긋고, 주어진 조건에 동그라미도 치고 한달간 공부하는 동안 수학 풀이에 많이 익숙해졌음을 본다.

 

 

 

한 단원에 모두 5일치의 문제들이 배치되어있는데 그 속에는 이렇게

문제들의 단계가 UP 되는 것을 확인해 본다.

 

 

 

 

 

 

5일차에 있게 되는 채점 기준표에는 풀이식의 문제 경우

기준에 맞게 아이가 스텝을 밟아가며 잘 풀었는지 기준을 제시해 주었다.

이때, 건성으로 풀어도 맞게 해주어서는 안되겠다.

 

 

 

1학년 올라가는  

 

둘째와 공부했던 부분은 확인해 본다. 전체 6학년까지 준비되어있어 매우 든든하다.

 

 

 

 




개념 확인을 통하여 교과서 개념 확인을 하고, 교과서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이렇게 정리해 주어

아이가 문제를 풀때마다 참고해 본다.




 

 


예비초등인지라 이런 수학 용어에도 많이 익숙해졌는데,

문제에서 가르려고 한다, 모두, 차이는? 등등의 수학 용어를 구별하며 문제가 묻는 것을 파악한다.

 

 

 

 

 

수세기, 수의 크기 비교를 해본다.

 

 

 


 

비교적 쉬웠던 3단원에서는 풀이는 혼자서 도전하여 한문제를 제외한 일곱 문제에 도전하여

풀이를 완성한다.

 

스스로 만드는 공부 계획표





엄마와 공부하면서 공부할 내용을 찾아 공부할 날짜를 써넣고, 스스로 평가까지 

성실하게 채워넣는다. 

이 표를 보면서 스스로도 뿌듯해 한다. 내 아이에게 딱 맞아떨어졌던 성실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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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7세 창의력 1 세계

 

 CJ 에듀케이션즈 <기적의 7세 창의력> 길벗스쿨

 

 

CJ  에듀케이션즈와 길벗과의 만남에서 만들어 낸

<동화읽는 기적의 지니어스> 만나 엄마에겐 많은 도움과

아이에겐 흥미와 다양한 지식까지 넘나들 수 있었는데 이번에

또 일을 냈다.

<기적의 7세 창의력> 이라니..

 

 

 


 

 

KAGE 영재교육학술원 추천도서라는 마크까지 당당히 달고 나왔다.

영재교육 분야에서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고 한다.

요즘엔 영재를 만들어내거나 길러내는 추세지만, 단편적인 학습 놀이와 문제 풀이에서

만들어지는 영재, 그리고 꼭 많은 돈을 들여야하고 그것을 당연시 받아들이는 부모들의 마음에 대해서

그것만이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배경은 아닐거라는 생각을 늘 해왔던 터라

그런 엄마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머리말에...
어쩌면 익숙하지 않은 유형의 문제가 많아 어렵게 느끼며 시행착오를
 거듭할 수도 있습니다.
 
동화읽는 지니어스에서도 느꼈고, 이 책을 아이와 체험하면서도 느꼈지만 아이와 머리를 굴리고,
지시사항대로 해도 딱 떨어지지 않고, 심지어는 제시된 답안까지 뒤져도 도저히 안될때가 있다. 특히 과학쪽 실험이나 만들기 들이 그러한데, 여러 시행착오들을 거치며 드디어 완성해내는 그 기쁨이란..
그것이 바로 산교육이 아니겠는가 생각해 본다.
그런 도움을 위한 장이 바로 요기 '엄마만 보세요'코너다.
많은 문구가 있으면 오히려 참고하기 어렵겠지만 간단한 Tip  이라서 좋고, 별지로 되어 있으면 일일이 찾아가며 활용하기 어려운데 아이들 공부 한켠에 배치되어 있어, 굳이 아이들이 보지 않고 엄마들만 참고할 수 있으니 좋은 친구다. 
 
 
 
 <기적의 7세 창의력>의 배경이 된 '누리과정'이란~
누리과정은 아이들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작년에 아이 어린이집에서 처음 누리과정이 시행되었을때 7세만 해당이 되었다.
그때 6세였기에 어서 체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1년 지나 7세되니 누리과정이 5세부터 확대된다.
 그렇게 기다렸던 누리과정에 대한 상세 설명을 오히려 여기와서 듣는다.
그 과정을 녹여내어 15개의 대 주제 60개의 소주제로 만들어졌다.
 
아이 키우기가 무척이나 어렵다.
아이가 어릴수록 귀엽고, 그 귀여움이 사라져가는 것이 아쉬운데 그렇다고 그때로 돌아갔으면 생각해 본적은 없다. 그런데 누리과정이나 7세 창의력을 생각할 때 이런 다양한 주제들을 가지고 배치된 사고력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리라.

5세, 6세, 7세용으로 다루는 주제 모두가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주제이기 때문에, 아이의 나이와 관계없이 가장 낮은 연령부터 시작해도 상관없습니다.
 -머리말에서

 

 
                                                                   바로 이거다!!!!         
 
 
 
 
 
 5세 나와 가족, 탈것, 동물, 놀이, 건강
6세 직업, 도구와 기계, 지구와 환경, 특별한 날, 계절
7세 세계, 경제, 예술, 우주, 책
 
주제별이므로 연계되어 있지 않아 아이가 가장 흥미있어 하는 주제로 접근해도 무방할 듯하다.
 
책의 중요성을 알고 독서를 강조하는 엄마지만, '가족여행'의 효과가 책에서 얻는 효과 백배이기에 가급적 아이들과 여행을 자주 계획하는 편인데, 올 여름엔 아이들이 모아놓은 돈을 합하여 함께 비행기 티켓을 끊자고 해외여행을 계획해 본것이 있어
7세 1권 세계 편으로 해본다.
한 주제를 수학, 과학, 언어, 사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세계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다. 
 
                                                                             << 1장 세계로 여행을 떠나요의 목차 >>
 
 
여행을 가려면 무턱대고 가서는 단순히 좋았다는 것밖에 더 남겠는가.
그 나라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면, 예의도 지킬 수 있고,
실수를 줄일 수 있고,
많은 것을 얻어올 수 있으리라!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고 하지 않았는가.
 
다양한 나라들의 국기를 만나봄과 동시에 국기의 대칭이 맞나 찾아보는 수학코너~
 
 
여행가는 나라에 맞게 가방을 꾸려야하는 것은 필수!
다양한 기후에 어떤 준비물이 필요할지 생각해 본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여행가는 날짜 정하기!
아이가 활동하고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있었다고 생각하는 코너이기도 하다.
 
가족들마다 사정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날을 찾는다.
여럿이 여행가는 것은 쉽지만은 않다^^*
그래도 모두가 갈 수 있는 날짜를 골라내어본다.
 
 

 
 
 
 이것 없으면 비행기 못탑니다.
여권!
 
여권을 만들어보려고 가족여권을 찾아보니, 둘째것만 없다.
자기것은 없다고 울상이다. 또 아빠, 엄마 여권에만 도장이 잔뜩 찍혀있다고 말이다.
그 마음을 달래며 사진도 붙이고 가상 여권을 만들어 보았다.
 
 
 
 
 혹시라도 길을 잃을지 모르니 나침반은 필수.
만약 나침반을 준비해가지 않았다면 즉석에서 이 체험을 기억해내어 길을 찾을 수 있을 것.
 
 
그러고보니 빠져서는 안될 것이 참 많다.
바로 돈!
외국에 여행을 갈때는 꼭 달러를 준비해둔다.
달러의 모양을 만들어보면서 돈의 모양을 익혀둔다.
 
여행할때는 돈을 너무 많이 가져가지 마시고,
아무곳에서나 돈을 꺼내서는 안됩니다.
표적의 대상이 될 수 있답니다.
 
 
 
이제 출발하기만 하면 될 것 같다.
 
베트남을 가보자고 올 봄부터 얘기해두었더니 잊지않고
베트남으로 가겠단다.
베트남 도장까지 만들어 보았다.
 
 
다양한 연령층과 여행을 다녀본 경험으로 비춰볼 때, 누리과정 아이들에게 여행 전 사전 준비가 매우 잘  갖춰졌다.  단순히 책으로만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직접 만들고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내용이기에 지루하지 않으면서 여러 지식들까지 갖춰줄 수 있다.
다른 주제들도 궁금해진다. 내 아이를 위한 것이기에 엄마가 먼저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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