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초등3학년 때 부터 안경을 쓰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안과를 1년에 한번씩 꼭 다니고 있다.

아이의 눈은 학교가 아닌 집에서 나빠진다.

요즘 아이들은 코로나로 인해 몇년째 원격수업을 하고 있고 스마트 폰

유튜브 게임에 둘러싸여 있어서 눈이 계속 나빠지고 있는듯 하다.

주변에 환경에 의해서 아이들이 급속하게 눈이 나빠지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근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그리고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것이 아동.

청소년 근시이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의 시기는 신체의 성장과 함께 근시도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 근시를 특정하여 학동근시라는 전문용어로 따로 칭할 정도다.

최근에 이러한 학동근시의 진행 속도가 비정상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빨라진 것이 확인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근시가 안구 길이의 늘어남에 으해 유발된다는 사실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근시의 배경을 찾아내어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을 관찰하여 이를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주목해야 할 항목 중 하나가 바로 근업 즉 근거리에서 하는 작업이다.

근업이란 30센티미터 이내의 거리에서 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을 장시간 지속하면 근시가 진행될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졌다.

30분이상 연속으로 그리고 하루에 2시간 이상 근업을 하면 근시가 진행될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무작정 근업 자체를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눈이 근시가 되면 안되니까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 말이다.

근시의 진행을 늦추는 데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저농도 아트로핀 점안액의 사용이

다. 이 치료법의 발견은 근시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 주었다고 한다.

또 한 방법으로 유전적으로 근시가 되기 쉬운 아동이라도 야외활동 시간을 늘리면 근시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주 밖에 나가 먼곳을 바라보는 게 눈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도 눈 건강을 위해서 아무리 공부할게 많아도 자주 밖에 데리고 나가서 푸른산을 많이 보여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니 엄마 마음은 안쓰럽고 불안하네요.

어제부터 고등학교에 처음 갔는데 낯설은 학교에 가는 아이를 보니 눈물이 절로 나네요.

몸도 지금 아픈데 가서 잘 적응하고 잘 다닐려는지 3년동안 어떻게 그 고된 생활을 할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입시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 갔으면 좋겠는데 그 낯설은 곳에 아이만 덜렁 보내놓으니 가슴이 아파

눈물이 나네요.

이미 아이를 대학까지 보내 엄마들이 새삼 대단해 보입니다.

이제 시작인데 어떻게 아이를 도와줘야 할지 잘모르는 엄마는 미안하기만 합니다




서울대 의대 엄마는 이렇게 공부시킵니다

책을 내신분의 책이라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부럽다는 생각이 들면서 천천히 책을 읽어 보았네요.

당신의 아이도 공부를 잘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 의대를 우등으로 졸업한 공부 끝판왕*시험 격파왕 엄마가 알려주는 책

결국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궁극의 가성비 공부법이 적혀 있네요.

시험을 잘보려면 무조건 완벽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외우고 연습하지 않으면 제대로 해낼 수가 없다고 하네요.

어떤 공부법이든 암기하라는 말이 없어도 시험을 잘 보려면 무조건 암기해야만 합니다.

이해를 먼저 하고 이후에 암기를 당연히 해야합니다.

암기라는 고통없이는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없다고 하네요.

시험을 잘 보고 공부하려면 무조건 암기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암기만 할 줄 알면 이 세상의 모든 시험을 정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시험이라는 것이 실제로 시험 범위를 얼마나 잘 외웠느냐?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학교 교육은 대부분 주입식 교육입니다.

지필 고사라는 형식의 한계상 대부분 외운 내용을 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과목이든 교과서,수업 노트,문제집에 나온것만 잘 외우면 공부 끝이라는 것이지요.

반대로 이정도는 암기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공부는 무조건 외우는게 최고이고 성실하게 누가 많이 잘 외우는냐가 공부를 잘하는 비법같습니다.

아이한테 말해서 잘 외울 수 있도록 알려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사춘기 아이와 갱년기 아줌마 우리집 이야기이다.

사춘기 아이는 아이대로 예민하고 나 또한 갱년기라서 그런지 감정이 잘 조절되지 않고 있다.

무슨 서운한 일만 있어도 감정이 예민해 지고 화도 잘내고 별것도 아닌일에 울음이 나는것 보면

갱년기도 참 힘든것 같다.

삶은 계속된다.때로는 갈등이 폭발하고 가끔 우리는 이성을 잃기도 한다. 좌절하고 짜증이 끓어오르며 화가 잔뜩

묻는 말이나 행동을 한다.

부모가 되어 육아의 여정을 걷다 보면 극심한 감정 기복을 겪게 된다.

최고와 최악,양극단의 감정을 오가는 건 필연적이며 잠깐은 그 상태를 견딜 수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극심한 감정 기복을 겪다 보면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 그저 생존을 위해 버티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

내 아이가 최고 밉상일 때 최상의 부모가 되는법을 읽어보게 되었다.




부모로서 우리가 무엇보다 바라는 건 아이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주고 그들을 보호하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10대 청소년을 포함한 어린 아이들이 심하게 화를 내고 속상해할 때 그들의 다양한 자아 층위가 벗겨지면서

더욱 깊은 욕구와 예민함이 드러난다.

이 때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그 순간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이 아이의 내적 자아로 곧장 뚫고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이지 중요하다.

부모 노릇은 누구에게든 어려운 과업 중 하나이다.그 여정에는 함정이 많고 우리가 되고 싶은 이상적인

모습에 비해 스스로 많이 부족 하다고 느끼게 되는 순간도 자주 있다.

그러나 내면 깊은 곳에서 우리는 뭔가 우리 자신보다 더 위대한 일을 하고 있다는걸 알고 있다.

우리는 배우자,친구 아이들이 서로를 위해 하는 작은 일에 감사의 말을 전함으로써 고마움을 표현하는

본보기를 보인다.

과장할 필요도 없다.일상적인 어투로 고마움을 표시하고 그것을 건강한 습관으로 만든다.

때때로 아이들에게 부모가 그들을 위해 하는일을 알려 주고 고마움을 표현하도록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육아는 사소한 일,우리가 일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주고받는 무수한 교류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이다.

아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하는법을 가르치는 것,그들을 위해 한 일에 대해

고밥습니다.라고 말하게 하는 것은 모두를 위한 큰 친절을 실천하는 일이다.

부모에게 자기 용서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후회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온전한 인간인 자신을 받아들이면 진정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부족함이 있지만 멋진,양면성을 가진 자신의 모습을 조용히 끌어 안을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진실한 자기 기반 위에서 진실한 목소리로 말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요즘 고등준비로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때로는 갈등도 있지만 대화로 잘 풀어 나가기를 바라며 이 책을 요즘 열심히 읽고 있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수시로 부모를 한계로 몰아가고,그때마다 부모들은 마음에도 없는

말과 행동으로 아이와 자기 자신에게 상처를 준다.

이 책에서는 매일 밤 후회와 죄책감에 사로잡히지 않고 아이를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내년에 고등학생이 되는 아이를 키우다 보니 자연스레 1등급 공부법에 관심이 많이 생겼다.

아이는 여유가 있지만 나는 마음이 조마조마 하다.

주변에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고등학교 공부는 그전에 공부했던 공부량의 몇배에 달한다고 한다.

내신시험에 모의고사 시험 각종 수행평가 교내대회등 할게 넘 많아서 입학전에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 가면

엄청 고생한다고 한다.

이번 겨울방학에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대학 가길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어느 부모나 똑같은 생각일 것이다.

내신.수능 1등급 우등생들의 특급 공부 비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궁금해 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공부를 잘하려면 시간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이 시간 관리가 곧 공부라는 사실을 잘 모른다.

반면 1등급 멘토들은 하나같이 시간 관리 끝판왕이다.

어른인 나도 시간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카페보고 유튜브 보고 뉴스 몇번 읽다보면 시간이 너무 훅 지나간다.

어른들도 시간관리 힘든데 하물며 어린 아이들도 웹툰 각종게임을 하느라 시간관리를 잘 못하는것 보면 얼마나 시간 관리 하는게 힘든지 알 수 있다.

똑같이 주어진 시간에 누가 먼저 시간을 잘 활용하고 알뜰하게 쓰냐에 따라서 공부 운명은 달라지는것 같다.

어영부영 보낸 시간은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때 아무것도 이루지 못해서 결국은 힘든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내가 어른이 되어서 내 학창 시절을 뒤돌아 보니 후회가 너무 막심하게 된다.

좀더 열심히 공부하고 성실하게 시간을 썼더라면 오늘날 나보다는 더 잘되어 있지?

않을까?생각이 든다.

그래서 우리 아이만큼은 시간을 성실하게 보내길 바라는데 아이는 아직 잘 깨닫지 못해서

안타깝다.

중학교와는 달리 고등학교에 입학면서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 늘어나고 실제 공부할 분량도 많아진다.

수업,교내대회,수행평가,동아리,내신 시험 공부 등 다양한 활동이 동시에 일어나서 시간을 관리하지

않으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인다.

이로 인해 학업 부진,학습된 무기력에 이르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시간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수능 만점자를 비롯하여 많은 1등급 멘토들은 스터디 플래너를 간소화해서 사용했다.

월 단위로 쪼개서 만든 노트 형식의 플래너를 주로 사용했고 평소 공부와 시험기간 공부를 구분하여 플래너를

주로 사용했고,평소 공부와 시험 기간 공부를 구분하여 플래너를 따로 활용하기도 했다.

효율적인 스터디 플래너 활용의 첫 단계는 바로 간소화이다.플래너를 작성할 때 절대적으로 부담이 없어야

한다.

플래너는 계획 확인용 정도록만 활용하는게 좋다.

우리는 공부에 있어서 자기에 맞는 공부법을 찾는것이 참 중요하다.시간이 없는 입시에

미리 시행착오를 겪은 멘토들의 경험담은 큰 도움이 되는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올 겨울방학에는 시간관리도 잘해서 고등준비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얼마전 내 생일날 아침 남편이 미역국을 끓여줬고 나머지 반찬은 내가 만들었는데

여느날과 똑같이 그 나물에 그 반찬이었다.

색다른 음식을 하면 좋으련만 늘 같은 반찬만 돌려서 하는것 같아서 지겹기도 했다.

우리 가족은 3인 가족이지만 요즘 워낙 혼밥족이 많아서 1인 가구를 위한 건강 레시픽 요리도 많다.

책 제목부터 나에게 선물하는 따뜻한 밥상이다.

가족을 위해서 상차림 하고 나를 위해서 따뜻한 밥상 보다는 대충 때우기식으로 먹었던듯 하다.

한끼를 먹어도 맛있게 정성스럽게 만들어 먹는게 참 좋은것 같다.

나를 가장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갱년기라 그런지 더 그런 생각이 요즘 들기 시작했다.

평생 가족들만 위해서 밥을 하고 가족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늘 1순위로 두고 음식을 하는게

주부들의 삶같다.

남은 반찬 먹어 치우고 찬밥 먹는것은 늘 상 있는 일이다.




나에게 선물하는 따뜻한 밥상 책은

베스트셀러 작가 방영아 요리연구가의 비법 레시픽가 들어 있다.

토마토 오징어 볶음

오징어 볶음은 늘 양파 넣고 콩나물 넣고 볶아 먹던게 다였던것 같은데

이번 음식은 오징어에 토마토를 넣는다고 생각하니 왠지 더 건강하고 새콤달콤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토마토 오징어볶음은 오징어에 토마토 소스를 넣어 감칠맛 좋게 볶아낸 지중해식 요리이다.

빵이나 삶은 감자를 곁들이면 한 끼 식사로 좋을듯 하다.

오징어는 타우린이 풍부한 식품으로 피를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을 돕는 음식이다.

아보카도 토스트

나는 빵보다는 한식을 더 좋아하는데 아보카도 토스트는 왠지 몸에도 좋고 맛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마침 오늘 아보카도가 있어서 만들어 먹었는데 참 맛있었다.

만들기도 쉽고 영향도 좋은 아보카도 토스트

아보카도와 베이컨,반숙란이 어우러져 입안 가득 행복감을 준다, 불포와지방산과 비타민c가 풍부한 아보카도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과일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선정되었을 만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고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콩 우유죽

위장이 약한 나는 자주 죽을 먹는다.

콩 우유죽은 콩가루를 이용하면 단백질과 섬유가 풍부한 콩요리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콩가루는 된장국을 끓일때 넣어 주거나 수제비나 칼국수 반죽에 넣아도 좋고 반죽에 조금씩

섞어도 맛있다.

우리가 먹은 것이 곧 우리의 자신이 된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가 남기 명언이다.

그만큼 평소 먹거리가 건강한 우리몸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새로운 요리를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던것 같다.

오늘부터 당장 한가지 씩 실천해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