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소개를 본 후 나의 반응은 감수의 글에 나오는 첫 문장과 같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히트작이 나온대?" 궁금했다.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알고 싶었다. 그것이 이 책『히트 메이커스』를 읽게 된 동기이다.

"인상파 미술부터 <왕좌의 게임>까지, 생각의 전파 기제와 그 과정을 새롭고 흥미로운 시각으로 고찰하고 있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뛰어난 글 솜씨가 어우러진 이 책이야말로 제목 그대로 '히트'작이다."

_다니엘 핑크,『새로운 미래가 온다『파는 것이 인간이다』저자


이 책의 저자는 데릭 톰슨. 「애틀랜틱」의 부편집장으로 경제와 미디어 부문에 관한 글을 쓰고 있다. 미국 언론계에 새바람을 불어넣은 저널리스트로 평가받는 그는「Inc.」와「포브스」가 선정한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30인'에 이름을 올렸다. 미 공영 라디오 방송국 NPR의 <이어앤드나우>에 집필진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BBC, CBS, MSNBC의 여러 TV 프로그램에 경제, 미디어 분야 전문가로 출연하고 있다. 다양한 지면에서 행동 심리학부터 문화산업계의 경제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는 비즈니스 저널리스트로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이 책은 총 2부 12장으로 구성된다. 1부 '히트 메이킹의 심리학' 6장, 2부 '히트 메이킹의 경제학' 6장으로 나뉜다. 마법과도 같은 반복적 노출의 힘, '친숙한 놀라움'을 추구하라 마야 원칙, 언어 안에 숨겨진 멜로디, 신화를 만드는 심리: 이야기의 힘, 히트의 이면, 유행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히트의 무작위성 0.1퍼센트 확률의 세계, 근거 없는 바이럴 신화, 네트워크 효과 팔로어의 팔로어, 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예측 경제학, 출판과 방송의 역사, 히트 상품의 미래 등 12장에 걸친 내용을 볼 수 있다.


큰 기대를 안 하고 책을 읽기 시작하다가 어느 순간 '오호!' 하며 푹 빠져들게 되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이 그런 느낌이었다. 히트 상품에 대한 나열이 아니라 제목 그대로 히트 메이커스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데,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얻는 듯한 느낌이다. 흥미롭게 접근하며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듣다보면 어느새 음악이 돼 들린다.', '보통 사람들이 새로운 가수에 관심을 끊는 나이는 33세', '맥도날드가 판매하는 건강 메뉴의 의미', '헬스클럽의 수익 모델은 작심삼일?', '콜레라의 전염과 유행의 전파는 어떻게 비슷한가', '모스 부호를 만든 모스는 본래 화가였다' 등등 이 책을 읽으면서 색다르게 깨닫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


관심 주제에 관한 논문을 쓰는 것이 아닌 바에야 대중에게 내놓을 책을 쓸 때는 글의 내용도 중요하나 그 내용을 전개하는 형식과 구성도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이 가벼운 것이든 무거운 것이든 대중으로 하여금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504쪽_옮긴이의 글 中)

누구나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이야기로 시작해 어느새 탄탄한 연구 자료 속으로 자연그럽게 몰입하게 했다는 점에서 저널리스트의 탁월한 감각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옮긴이는 말한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든, 무언가 얻고 싶은 마음으로 읽든, 일단 이 책을 집어들면 히트작들의 비밀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