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몸의 철학자, 바오
나카시마 바오 지음, 권남희 옮김 / 아우름(Aurum)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나는 아홉 살이에요.

학교에 가지 않고 홈스쿨링을 하면서,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러 가서 좋아하는 사람에게

배움을 얻고 있어요. 배우고 싶은 것,

두근두근 설레는 것을 우선으로 배우죠.

도쿄대학교 영재 발굴 프로젝트 '홈스칼라'랍니다.

엄마와 아빠는 두 번 이혼을 해서,

4개월 동안 엄마와 떨어져서 산 적이 있는데,

그때 나는 죽고 싶다, 나는 이제 틀렸다,

그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

러나 지금은 생각을 바꿔,

당당하게 현재를 즐기고 있답니다.

이런 경험을 책으로 내고 싶은데요,

이야기를 들어줄 수 없을까요?

090-****-**** (이것은 엄마 휴대전화입니다)

나카시마 바오

 

바오 군의 책이 태어난 이유는 페이스북으로 날아온 이 메시지가 시작이었다. 과연 이런 글을 받은 어른의 심정은 어땠을까? 한 번 글을 보내보라고 말은 해도 책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 책의 편집장도 그랬다. 어느 날 페이스북으로 이런 메시지가 날아왔고, "그럼 뭐든 좋으니까 일단 글을 써서 페이스북 메시지로 보내보렴."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후, 바오 군과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확신이 생겨 책으로 출간한 것이다. 이 책 속의 글은 전부 바오 군이 쓴 원문 그대로를 오자 수정, 구두점 찍고, 행갈이 하는 것 말고는 편집자로서 손을 댈 수 없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아홉 살 짜리 어린 아이가 이 글을 썼다고?"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이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리고 생각없이 살고 있는 것은 아닌데, 어른의 입장에서 어린이를 바라볼 때에는 한없이 부족하게만 생각한다. 나도 똑같은 어른이 되었나보다. 어린이가 이런 글을 썼다는 것을 의심하게 되다니. 어이없는 쓴 웃음이 밀려온다. 하지만 그것도 잠깐. 어느새 감동과 묘하게 섞이며 마음을 파고든다.

 

이 책을 읽으며 뭉클하고 따뜻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속상함과 외로움이 전해지기도 했다. 아이 어른을 떠나서 감수성이 풍부한 한 존재의 이야기로 다가왔다. 오로지 바오만의 감성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시각을 전달해주는 듯하다.

사실, 아이들은 중요한 것을 알고 있다.

태어났을 때 아이는 자신이 불쾌한 상태라는 걸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응애응애 울었다.

어느새 말 잘 듣는 아이로 자랐다.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로봇처럼 같은 말만 한다. (44쪽)

 

읽어나가면서 생각해보니, 어른에게 길들여진 아이라면 이런 글을 쓰지 못할 것 같았다. 바오는 자신만의 세계가 또렷하고, 그것을 잘 표현할 줄 안다. 17만 독자를 감동으로 물들였다고 하는데, 여기 한 사람을 더해야겠다. 나또한 이 책에 뭉클한 감동을 느끼고 사색의 시간을 보냈으니 말이다.

 

 

"아이는 어른을 따르세요."

이렇게 말하는 어른이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이런 선생님이 있다는 게 놀랍다. 우리는 똑같은 사람인데. (73쪽)

무조건 순종하기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이렇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어린이가 있다는 게 놀랍다. 우리는 똑같은 사람인데, 학교에서 차별부터 배우며 암묵적으로 복종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게 자신의 색깔을 잃어간다.

 

그밖에도 마음을 콕 찌르며 날아들어오는 표현들이 있다. 처음에는 가볍게 읽다가도 곱씹으며 여러 번 읊조리다보니 어느새 '맞아!'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나도 모르던 내 마음을 들춰내주는 느낌이다.

 

행복해지고 싶다고 바란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내가 있었을 뿐. (18쪽)

 

고민이란 그 사람의 보물이어서, 그 사람에게서 빼앗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에서 그 사람에게 필요하여 생긴 거니까요. (25쪽)

 

생각에는 무게가 없다. 단지 '무겁다'고 느낄 뿐. 그것뿐. (32쪽)

 

역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나인 채로 있는 것.

나밖에 할 수 없는 것, 그것을 열심히 한다.

나는 누군가가 될 수 없다.

누군가는 내가 될 수 없다. (104쪽)

 

이 말이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 '나는 열살, 앞으로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어서 좋다!' 는 말에서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의 힘을 본다. 제발 세상에 길들여지지 말고 자신만의 생각을 꾸준히 표현해내기를 바란다. 바오의 앞날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