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코비의 인생을 바꾼 위대한 명언
스티븐 코비 지음, 나무 편집부 옮김 / 나무(도서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언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짧은 글이지만 긴 여운이 있다. 누군가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준 힘이 있는 글이고, 오랜 세월을 살아남은 생명력이 있는 글귀다. 그 안에서 나를 위한 글귀를 발견하는 것은 보석을 발굴하는 것처럼 의미 있는 일이다.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어 나를 송두리째 흔들어줄 그런 문장을 소유하고 싶다. 이 책『스티븐 코비의 인생을 바꾼 위대한 명언』또한 그런 의미에서 읽어보게 되었다.

 

 

스티븐 코비는 베스트셀러『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이며, TIME지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인 중 25명 안에 드는 사람 중 하나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운명을 제어할 방법을 직접적인 지도와 함게 보여주는 데 그의 삶을 바쳤다. 그는 국제적으로 존경받는 리더십의 권위자이며, 가족 관계 전문가, 교사, 조직 컨설턴트, 저자이기도 하다. 2012년 7월 자전거 사고의 후유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코비가 살면서 개인적으로 커다란 영감과 지혜와 비전을 얻어 자신의 책에 많이 인용했었던 명언들을 모은 책이다.

 

이 책에는 '리더십과 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으로 비전, 목표, 행동, 과정, 결과에 대한 명언과 '인생을 위한 명언'으로 '생각을 바꿔라, 행동하라, 즐겨라'에 해당하는 명언이 수록되어 있다. 슬슬 읽어나가다보면 눈길을 사로잡는 명언이 시선을 꽉 잡아둘 것이다.  

 

 

 

#항해하고자 하는 항구를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항구로 이끌어주지 않는다.

_루키우스 세네카(철학자)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은 현재 내가 왜 일을 하는지, 더 나아가 왜 살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줄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이끌려 다닌다면, 그것은 그들의 삶이지 나의 삶은 아니다. 내가 내 인생의 목표, 일에서 목표를 세우지 않는다면, 그 어떤 사람도 나의 목표를 세워주지 않는다. (21쪽)

 

 

 

#현명한 자라면 찾아낸 기회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들 것이다.

_프랜시스 베이컨(철학자)

 

흔히 기회는 준비된 자들에게 찾아온다고 한다.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것이 기회인지도 모르고 지나쳐버린다. 또한, 준비된 사람들은 기회를 기다리고 있지만은 않다. 기회는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준비라는 것은 결국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에서 온다. (42쪽)

 

 

 

#우리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들은

처음 문제가 만들어졌던 때의 사고방식으로는

그 문제를 풀 수 없다.

_알버트 아인슈타인(물리학자) (59쪽)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달라지며

습관을 바꾸면, 성품이 달라지고

성품이 바뀌면, 운명이 달라진다.

_랄프 왈도 에머슨(철학자) (89쪽)

 

 

 

#당신이 할 수 없는 일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방해하게 하지 마라.

_존 우든 (미식축구 감독)

 

"할 수 없는 일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조차 망치지 않도록 해라.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라. 실현 불가능한 망상은 그만두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당장 시작해라." (131쪽)

 

명언과 그에 대한 짤막한 해설로 이어지는 책이다. 이 안에서 인생을 바꿀 명언 하나쯤 간직하게 될 것이다. 명언 중에서도 스티븐 코비가 자신의 책에 많이 인용했던 명언들을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읽어볼 수 있어서 인상적이다. 깔끔한 문장을 읽으며 자연스레 그에 대한 사색으로 이어진다. 나른해지기 쉬운 봄날, 자신을 다잡는 데에 필요한 명언집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 속의 글귀들이 붙들어주고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안내자가 될 것이다.

 

 

 

컬쳐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쭈니 2017-03-27 2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 그대로 명언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