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생의 사주명리학 강의 - 전선생과 함께하는 원포인트 레슨 초급편
전선생 지음 / 문예춘추(네모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마음대로 되지 않고 사방이 꽉 막힌 듯한 상황에 처할 때가 있다. '아유, 내 팔자야.' 하는 순간 말이다. 누군가는 술을 마시며 달래기도 하고, 점을 치러 다니는 사람도 있다. 어떻게든 그 시간은 지나가게 마련이지만, 그 시간만큼은 자신에게 닥친 문제가 버겁기만 하다. 과연 인간에게는 운명이라는 것이 있어서 어떻게 하려고 해도 정해진 길로 가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운명을 뛰어넘는 것이 인간의 의지인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하다보면 타고난 운명이 궁금해지게 마련이다.

 

'자연의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인간의 삶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학문인 사주명리학.' 관련 서적은 많이 있지만 초보자들에게는 낯설기만 하다. 좀더 쉽게 접할 수는 없을까. 전선생은 모든 학문이 그렇듯 기초부터 차근차근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주를 공부하다 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답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명리학이라는 것이 자연을 벗 삼아 연구하던 선학들의 연구 성과가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라 처음 몇 가지만 잘 숙지한다면, 비록 적은 지식이라도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와 자연이 움직이는 원리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첫 관문을 이 책《전선생의 사주명리학 강의》를 통해, 쉽고 명료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먼저 '입문하기 전 익혀야 할 용어'를 시작으로, 음양론, 천간과 오행 이야기, 지지 이야기, 명식 작성법, 십성, 십이운성, 형충회합을 풀어나간다. 부록으로 '한 눈에 보는 사주명리학'을 볼 수 있다.

사주학은 자연의 시간과 공간을 통해서 인간의 삶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학문입니다. 자연은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좋고 나쁘다가 없다는 말입니다. 오로지 인간만이 선과 악을 자신들의 기준에 맞추어서 판별할 뿐입니다. 부디 사주학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갑시다. (프롤로그 中)

 

전선생은 현재 팟캐스트《전선생과 수의사주쇼》를 진행하고 있다. 전선생의 강의는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응시하다보면 그가 펼치는 이야기가 현장에서 강의를 듣는 듯 쏙쏙 와닿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림과 도표에는 적절히 색상 사용이 잘 되어 있어서 손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중간중간 '전선생 TIP'을 통해 하나씩 팁을 전해 듣는다.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음양, 오행, 천간, 지지를 비롯하여 명식 작성법, 십성, 십이운성, 형충회합까지 전선생의 강의를 따라가다보면 핵심을 잘 추려내서 배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사주의 전반적인 이론을 알기 전에 누군가의 사주가 궁금하다면, 이 책의 중간중간에 나오는 '전선생의 사주카페'를 먼저 보시라. 남자 복이 지지리 없는 여자, 관광지에서 튀김 장사를 하는 범인(凡人), 족발 가게 사장으로 대박 난 여인, 이민 가고 싶은 남자, 자식이 생기면 이혼하는 여자, 관(官)이 자신을 죽이는 사주를 가진 여자, 자신의 일을 하고 싶은 여자 등 각 장의 끝에 실제 인물의 사례와 사주 설명을 볼 수 있는데, 그 사연을 먼저 읽으면 구체적인 내용이 알고 싶어 본문을 더 자세히 읽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의 뒷표지에 보면 '전선생과 함께 하는 실전 명리학 원포인트 레슨'이라고 적혀있다. 사주명리학 공부를 하려는 초보자를 위한 책이자, 독학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좋을 책이다. 이 책을 기준으로 해서 어려운 책까지 영역을 넓혀 공부를 해나가다보면 어느덧 사주 명리학의 세계가 낯설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첫 발을 디디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