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에 읽은 책 중 저에게 의미를 던져 준 책 5권을 소개합니다.

 

제 멋대로 기준이지만, 읽기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책,  제 생각을 바꾸고, 저에게 변화를 일깨워준 책을 위주로 하였습니다.

 

 

5위 열성팬을 만드는 프리 마케팅 전략 [모두에게 주고 슈퍼팬에게 팔아라]

 

 

 

이 책의 장점은 다양한 예시를 통해 큰 그림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는 점이었다. 세상은 변하고 있고, 그 변화의 흐름을 그 안에서는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현재의 모습을 제대로 바라보게 된다. 마케팅 관련 직업의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일반 독자에게도 흥미롭게 읽힐 수 있는 책이다.

 

4위 폴란드와 불가리아로 떠나는 시간  [나의 시간을 멈춰 세우는 동유럽 1] 

 

 

 

번짐 시리즈는 느낌이 정말 좋은 책이다. 책장에 꽂아두고 가끔 꺼내보며 사진과 그림을 감상하게 된다. 마음에도 은은하게 미소가 번지고 기분 좋은 휴식 시간이 된다. 느릿느릿 천천히 거닐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여행을 다니는 듯한 상상을 하는 시간, 그래서 이 책이 좋은가보다. 이번에는 폴란드와 불가리아를 담은 『나의 시간을 멈춰 세우는 동유럽 1』이 출간되었다. 제목에 '번지는' 이라는 단어는 없지만, 그 분위기 그대로 미소를 번지게 만드는 책이었다.
 
천천히 걸어야 보이는 풍경이 있다.
빨리 걸으면 절대로 볼 수 없는 것.
길에서 길을 만나는 즐거움. (138쪽)
 
폴란드의 크라쿠프, 바르샤바, 토룬, 아우슈비츠. 불가리아의 소피아, 릴라 수도원, 플로브디프, 벨리코토르노보를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행을 하며 저자가 들은 이야기와 감상을 공유해본다. 성 마리아 성당의 공사를 맡았던 형제 건축가의 이야기, 과거에 고문 도구로 이용한 당나귀에 관한 이야기를 접하며 나또한 여행을 하며 직접 이야기를 들은 듯 느낌이 와닿는다. 아우슈비츠에 대한 이야기도 마음을 무겁게 한다. '하늘이 금방이라도 내려앉을 듯' 무겁게 느껴진다는 저자의 말이 책을 통해 전달되는 느낌이다.
 
여행지에 대한 감상을 담은 글과 사진&그림을 보고 나면, 'Best 5 sights'를 직접 그린 지도와 함께 간단하게 소개해준다.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찾아보고 싶다면 정보 위주로 담은 책을 더 찾아서 읽어야할 것이지만, 여행지의 사진과 그림을 담은 감상적인 글을 읽어보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며 그곳에 대한 이미지를 마음 속에 담아보고, 직접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면 여행 정보를 더 찾아보면 된다. 이 책은 여행을 하고 싶은 마음에 불을 활활 지펴준다.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책이다.

 

 

3위 이해인 수녀의 시를 그림과 함께 담은 '밭의 노래'  [밭의 노래]

 

 

 

『밭의 노래』는 이해인 수녀의 글에 화가 백지혜가 그림을 그려 펴낸 그림책이다. 동시집 《엄마와 분꽃》(분도출판사) 중에서 '밭노래'라는 시를 그림과 함께 엮은 것이다. 아이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차근차근 읽어주면, 아이도 엄마도 밭의 생명력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글과 그림이 잘 어우러지는 그림동화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글은 그림을 살리고, 그림은 글을 돋보이게 한다. 시는 그림이 되고, 그림은 시가 된다. 전체적으로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이 든다. 배추 무 상추 쑥갓 등은 손쉽게 사다먹는 작물이기에 그 고마움을 잘 느끼지 못했는데, 이렇게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유심히 바라보니 다르게 보인다. 자연 속에 있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꽉 차는 느낌이 든다. 아이들이 마음에 들어하는 동화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2위 숫자와 그래프로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자 [분노의 숫자]

 

 

 

 

이 책은 새사연(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연구원들이 2년여에 걸쳐 <분노의 숫자>라는 시리즈로 발표한 글들을 엮은 것이다. 독자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통계를 일일이 그래픽으로 만드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고 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그 정성이 확실히 느껴진다.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하여 숫자와 그래프로 나타낸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의 현실이 이렇게 불공평했구나, 생각하게 된다. 사는 것이 참으로 버겁다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든 좋은 방향으로 변화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출생에서 대학 졸업까지 평균 자녀 양육비 3억 1,000만원, 청소년 사망자 10명 중 3명은 자살, 최저임금도 못 받는 노동자 208만 8,000명, OECD 국가 평균 연간 노동시간에 비하면 325시간 더 일하는 대한민국 노동자, 저축만으로 집 사는 데 걸리는 시간은 27년, 10명 중 3명만 신뢰하는 불신사회 등 어느 부분 하나 살만하다는 느낌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지속되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이후에 이 땅을 살아가는 후손들에게도 사는 것은 고통이 될 것이다. 분노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현실은 암울하다는 생각에 분노하게 되지만, 미래는 에필로그의 이야기처럼 2020년 대한민국의 현실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에필로그에 담은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이 땅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기 위한 기초 자료'의 의미를 가진다. 우리 손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미래, 그 작은 시작으로 일단 우리의 현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변화의 시작을 위한 통계 자료이고, 우리가 분노하며 이상적인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1위 어느날 천국에서 전화가 온다면? [천국에서 온 첫번째 전화]

 

 

 

 

이 책은 미치 앨봄의 장편소설이다. 콜드워터라는 허구의 장소에서 사람들이 천국의 전화를 받으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려낸 소설이다. 캐서린 옐린이 이미 죽은 다이앤 언니에게 전화를 받은 것이다. 그 이후 다른 사람들도 이미 죽은 소중한 사람들로부터 전화를 받게 된다. 그 사실이 알려지자 작은 마을 콜드워터는 외지인의 방문으로 붐비게 된다. 천국에서 전화를 받았다는 전화기 기종을 파는 가게는 고객으로 붐빈다. 각종 매체에서도 이들의 이야기를 다루려고 분주하다. 과연 이들에게는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
 
장소도 허구, 소설 자체는 있을법한 이야기를 그려내는 허구임에도, 책장을 넘기면서 점점 이들의 이야깃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이미 나에게도 그것이 사실이든 허구든 상관이 없어진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의 마음은 다들 그렇지 않을까? 나에게도 천국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얼마나 좋을까, 갑자기 전화가 오면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 한 번이라도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게 된다.
 
"당신은 기적을 믿나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나자신에게 물어보게 된다. 미치 앨봄은 기적을 믿지 않거나, 믿지 않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이야기를 썼다. 지금까지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았지만, 이 세상에는 기적이 일어날 수도 있고, 그것이 나에게 일어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의 진행과 마무리까지 마음에 들었다. 이 소설을 다 읽고나니 긴장이 탁 풀린다. 그러면서 지금 내 주변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전화 한 통 돌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