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에서 고래찾기 - 수능 없이도 아이비리그에 입학할 수 있는 기적의 공부법
강철호 지음 / 치읓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는 한강이 아닌 태평양으로 눈을 돌리라고 말한다. 바로 '유학'에 대한 이야기다. 유학은 분명 다양한 길 중 하나의 선택이 될 것이다. 특히 이 책 프롤로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수포자였던 학생이 태평양을 건너 완전히 다른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이 학생이 한국 교육시스템의 부적응자일까, 아니면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이 이 학생을 적응하지 못한 것일까 질문을 던진다. 하루에도 몇 번을 입시 상담을 진행하고 1년 동안 천 명이 넘는 학생들과 직접 만나 얘기를 듣는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이 책『태평양에서 고래찾기』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강철호. 간결하고 정확한 세계 명문대학 입시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유학 컨설턴트다.

웬만한 물건이나 서비스는 직구로 며칠 안에 구할 수 있는 세상이지만 태평양 건너 교육 시스템은 아직도 '유학'이라는 거창한 이름으로 불리며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어려운 일로 인식되고 있다. 급변하는 세상에 맞추어 변화하면서 동시에 전통을 지키는 그들의 맞춤형 교육은 사실 멀리 있지 않다. 나는 이 책에서 태평양 건너에 있는 고래, 즉 우리 학생들만의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서술했다. 이 책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대한민국 교육 시스템에 조금이라도 변화를 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7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대한민국이라는 레드오션에서 벗어나라', 2부 '留學이 아닌 有學을 하라', 3부 '세계의 무대, 태평양에서 고래의 등에 올라타라'로 나뉜다. 부록 '국내 대학을 넘어 외국 대학을 바라보는 학생들을 위한 세계명문대학 동향'이 수록되어 있다. 저 서울대 나왔습니다, 왜 그들은 외국 명문대학에 입학했을까, 평생 후회하지 않는 대학을 골라 절대 실패하지 않는 무기를 만드는 전략, 하버드 새벽 4시 반을 기억하라, SAT가 어렵게 느껴지는 5가지 이유, 세계 명문대학 입학 전략의 차이가 성패를 가른다, 전 세계를 무대로 살아야 한다, 태평양에서 원하는 인재가 되는 고래 찾기의 기술 등 여덟 챕터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저자는 많은 사례들을 상담하다보면, 아직도 '유학'을 과대평가하거나 가끔 너무 낮게 평가 절하하는 경우를 만나곤 한다고 말한다. '영어라도 배워오면 먹고 살겠지'라는 생각은 2002년 월드컵 이전에나 맞는 통념이었다며 유학의 목적을 제대로 하고 어떤 나라에 가서 어떤 공부를 할지 길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닫게 한다. '시야를 넓혀서 바라보고 조금만 준비한다면 훨씬 더 많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단, 제대로만 알고 준비한다면 말이다. (22쪽)'라고 강조하며, 큰 틀에서 핵심적인 가이드라인을 펼쳐주는데, 막연히 '유학'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이 제대로 준비하는 데에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해외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태평양에서 고래의 등에 올라타라며 격려해주는 이 책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준비에 돌입하게 될 것이다. 어느 정도 준비 중인 학생이라도 이 책을 읽으며 놓친 부분은 없는지, 제대로 준비할 수 있도록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미래, 혹은 자녀의 미래에 대해 시야를 넓혀서 생각해보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유학을 생각한다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