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생활 상식 - 상식으로 두뇌의 숨은 힘을 깨워라
한글 말모이 연구회 지음, 이삼영 기획 / 별글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1분 생활 상식』은 그야말로 상식을 키워주는 책이다. 이 책을 접하는 느낌은 그야말로『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느낌이랄까. '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같기도 하다. 앞에 언급한 두 가지에서 '엇, 이런 것도 있었어?' 라며 감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도 마찬가지다. 호기심에 아무 페이지나 펼쳐들어도, 일단 그곳부터 시선을 고정하며 읽어나가게 될 것이다. 평범한 제목 뒤로 세상의 자잘한 상식이 통째로 들어있으니 호기심에 눈길이 반짝반짝해진다. 순식간에 이 책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



이 책의 지은이는 한글 말모이 연구회다. 1911년 일제강점기에 주시경 선생님 등이 편찬한 국어사전『말모이』를 정신적으로 계승한 출판편집인 단체이다. '재미있게 배우는 지식이 가장 쉬운 지식이다'라는 말을 위시하여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재미있고 유익한 지식을 찾아 누구나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전하고 있다.

『1분 생활 상식』은 '재미있게 배우는 지식이 가장 쉬운 지식이다'라는 주제를 명제문 삼아 재미를 중점으로 쓰인 책입니다. 생활, 과학, 역사, 자연, 사회 등 5개 분야의 295개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썼으며 하나하나가 알아두면 좋을 주요 지식의 에센스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청바지는 왜 파란색인지, 적도에 가면 몸이 왜 날씬해지는 건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착한 탄수화물이 도대체 무엇인지, 탄 음식을 먹으면 진짜 암에 걸리는 건지 등 일상생활에 유용한 지식과 평소에 궁금했던 재미난 호기심을 모아 알차게 구성했습니다. (들어가며 中)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생활에 유용한 일상 상식', 2장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학 상식', 3장 '꼭 알아야 할 역사 상식', 4장 '신비롭고 놀라운 자연 상식', 5장 '알아두면 편리한 사회 상식'으로 나뉜다. 말라비틀어진 식빵을 다시 촉촉하게 하는 비결이 있다?, 누워서 떡 먹기는 정말 쉬워서 하는 말일까?, 아이가 채소를 싫어하는 이유가 있다?, 화이트초콜릿은 초콜릿이 아니다?, 바닷물은 투명한데 왜 먼바다는 파랗게 보일까?, 1초의 길이는 어떻게 정해졌을까?, 우주비행사가 우주복을 입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만리장성이 오랜 세월 굳건한 이유는 찹쌀 때문이다?, 흑백텔레비전은 꿈도 흑백으로 꾸게 한다?, 자동차에서 뛰어내릴 때 앞쪽 뒤쪽 중 어디가 안전할까?, 젊은 뇌를 이식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 유럽 사람들은 죽어서도 세금을 내야 했다?, 스위스의 퐁뒤는 나치에 저항하기 위해 먹던 음식이다? 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처음에 휙 펴본 곳에 나온 질문은 '느림보이자 잠보인 나무늘보, 등에서 풀이 자라기도 한다?'였다. 그럴까 아닐까 궁금해서 먼저 읽어보았다. 모르던 사실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여기 나온 질문들이 궁금해서 계속 읽어나가게 된다.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짤막하게 담겨 있어서, 금세 다른 질문까지 읽게 된다.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책이다. 질문을 먼저 읽다보면 궁금해서 바로 답을 알고 싶은 질문이 수두룩하다. 그런 것을 먼저 찾아 읽어도 좋을 것이다. 상식이 풍부해지는 느낌이 든다. 무엇보다 재미있고 유익해서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알아두면 상식이 풍부해지는 내용을 담았기에 곁에 두고 틈틈이 펼쳐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