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 30년간×24시간 자신의 혈압을 측정한 전문의가 밝힌 혈압 내리기
와타나베 요시히코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혈압약을 복용 중인 가족이 있어서 나또한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하지만 고민만 할뿐, 실제로 어떤 노력을 할지 막막하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잘못된 정보도 바로잡고 음식 레시피까지 살펴볼 수 있으니 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을 읽으며 건강을 위해 하나씩 점검하는 시간을 보낸다.



이 책의 저자는 와타나베 요시히코.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 질병 전문의사이고 1987년 8월부터 약 30년간 매일 24시간 혈압을 직접 측정해왔기 때문에 미스터 혈압이라고도 불린다. 이 책은 과학적 근거와 진료 실적을 토대로 고안해 낸 방법을 책 한 권에 응축시킨 것이다.

저는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직접 시험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서 식사할 때나 운동할 때, 화장실에 갔을 때 혈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또 긴장한 정도에 따라 혈압이 달라지는지를 다양하게 측정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또 혈압을 확실히 낮추는 방법도 함께 조사했습니다. 의학 논문은 물론 현재 세간에서 어떤 혈압 감소 방법이 유행하는지, TV나 잡지, 서적도 빠짐없이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소개된 방법이 과연 정말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지 실험했습니다. 제 몸으로 직접 확인할 때도 있지만, 환자에게 도움을 받을 때도 있었습니다. (8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먹기만 해도 혈압이 내려가는 10가지 방법', 2장 '습관만 들이면 혈압이 내려가는 8가지 방법', 3장 '요주의! 일상에서 혈압이 올라가는 5가지 요인', 4장 '맛있는 무염 레시피', 5장 '혈압을 낮춰 주는 혈자리와 스트레칭'으로 나뉜다. 다시마를 먹는 사람은 혈압이 올라가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혈압이 내려간다, 염분 섭취를 줄이려면 저녁보다 아침을 신경 쓰자, 아침 식사는 혈압을 높이고 과일 그래놀라는 혈압을 낮춰 준다, 혈압을 내리고 싶다면 가바차와 두충차를 마시자, 무산소 운동은 혈압을 높여 주고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춰 준다, 로즈메리 향은 혈압을 높여 주고, 라벤더 향은 혈압을 낮춰 준다, 사우나와 냉탕을 왕복하는 행위는 곧 자살 행위, 심호흡의 혈압 감소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금방 원래대로 되돌아간다, 차가운 음료를 단박에 다 마셔버리면 혈압이 올라 심장을 위협할 수 있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4장에는 무염으로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가, 5장에는 혈압을 낮춰 주는 혈자리와 스트레칭 방법이 수록되어 있다.


일단 교과서적인 내용이 아니라 의사인 저자가 직접 실험해보고 환자들에게 적용해본 후 엄선된 것들만 책에 담았다는 생각을 하니 신뢰도가 상승한다. 아무리 뭐가 좋다고 해도 뒷받침 되는 논문이나 실제 적용한 사례가 없다면 사실 알 수 없는 일이다. 자신의 혈압을 직접 측정해온 의사라는 점이 신기하기도 하고 독특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하나씩 짚어보며 이렇게 하니 효과가 있었구나, 체감하며 읽어나간다.



와타나베식 '1주일 염분 섭취 감소법'이 가장 인상적이다. 1장의 83페이지부터 나오는데, '1주일만 염분 섭취 감소에 도전'하는 내용이다. 1주일만 철저히 염분 섭취를 감소하고 그 후에는 평소 생활로 되돌아가는 방법이라고 한다. 이 기간동안 섭취할 염분은 5g 미만인데다가, 이 기간에는 외식을 피하고 기본적으로는 면류는 먹어서는 안되며, 햄, 소시지, 생선 건어물, 어묵, 절임 등 염분이 포함된 가공 식품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소금, 간장, 된장, 소스 등 염분이 포함된 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식초, 후추, 고추, 고추냉이 등의 향신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딱 1주일만 그렇게 생활해보면 그 다음에는 짠맛을 느끼는 감각이 재설정돼서 지금까지 아무렇지 않게 먹어왔던 음식이 맵고 짜게 느껴진다는 것인데, 그 다음에는 아무리 먹고 싶어도 몸이 받아들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고민된다면 4장 '무염 레시피'가 그 해답을 알려줄 것이다.


저자가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깨달은 혈압을 내리는 음식과 음료, 식사 방법, 생활 습관, 신경을 써야 할 주변 요인, 스트레칭과 혈자리 등 실제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그에 관한 정보를 소개한 책이다. 이러이러한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방법들이 아주 간단해서 부담없이 실천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건강 정보가 그렇듯이 기본적인 것은 아주 평범하고 실천하기 쉽다. 혈압을 낮춰야 한다면, 특히 혈압을 낮추기 위해 식생활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