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미덕의 공동체 - 일상을 구축하고 삶을 재건하는 우리들의 평범한 힘에 대하여
마이클 이그나티에프 지음, 박중서 옮김 / 원더박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살면서 중요한 것은 그리 거창한 데에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평범하고 소소한 것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타인을 생각하고 자기 책임을 다하는 '평범한 미덕'! '우리들의 평범한 힘'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평범한 미덕의 공동체』를 읽어보게 되었다. 일곱 개 지역의 일곱 가지 문제를 읽고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마이클 이그나티에프. 역사학자이자 정치학자이며 캐나다 하원 의원을 역임했다. 현재 조지 소로스가 설립한 중부유럽대학(CEU)의 총장으로 있다. 이 책은 카네기 국제문제윤리위원회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위원회에서는 세계 윤리에 관한 토론, 즉 전문가, 학자, 법조인, 언론인과의 주제 토론에서 다음 한 가지 질문을 견지해달라고 우리에게 의뢰했다. '세계화는 도덕적으로 우리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가? 우리의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떤 미덕과 원칙과 품행 규범을 장차 공유하게 될까?' (14쪽)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서론 '도덕적 세계화와 그 불만'을 시작으로, 1장 '공정, 기회, 다양성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들-뉴욕 시 잭슨하이츠', 2장 '갈라진 공동체는 어떻게 재건되는가-로스앤젤러스', 3장 '부패와 분노, 그리고 사회를 바꿔내는 힘-리우데자네이루', 4장 '원수가 되어버린 이웃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보스니아', 5장 '이곳은 누구의 나라이며, '우리'란 무엇인가', 6장 '상상 불가능한 재난을 딛고 일어서는 개인들-후쿠시마', 7장 '무엇이 희망에 찬 지지를 절망으로 되갚는가-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이어지며, 결론 '인권, 세계 윤리, 그리고 평범한 미덕'으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은 "경제적인 세계화 시대, 도덕적인 세계화도 이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는 시도다. 이를 위해 뉴욕, 로스앤젤러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보스니아, 미얀마, 후쿠시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전 세계 7곳을 찾았다. 저자는 이 속에서 개개인들이 각자가 마주한 도덕적 딜레마에 어떻게 답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전 지구적 윤리'의 존재 여부를 찾으려 했다. 그 답이 궁금해서 이 책 속 일곱 곳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본다.

 

이 책은 평범한 미덕에 초점을 맞추는데, 왜냐하면 신뢰, 관용, 용서, 화해, 회복탄력과 같은 평범한 미덕들이 우리가 나눈 모든 대화를 꿰뚫어 역는 실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말하는 '평범'이란 흔하고도 일상적이라는 뜻으로, 영웅적이고 예외적인 것과는 정반대이다. 내가 말하는 '평범'이란 또한 비반성적이고 비사고적이라는 뜻으로, 의도적이고 합리적으로 정당화되는 것과는 정반대이다. 내가 말하는 '미덕'이란 삶의 기술, 즉 경험을 통해 터득한 행위양식이다. 따라서 이는 도덕적 판단에 따른 실천이나 의도적 사고에 바탕을 둔 행위와는 다르다. (46쪽)


 

"무엇이 우리를 갈라놓고, 무엇이 낯선이의 공동체들이 서로 나란히 살아갈 수 있게 하는가? 경제적 세계화는 이뤄졌지만 마음의 세계화는 요원한 지금, 평범한 미덕은 사상과 의무들의 복잡한 미로에 갇힌 우리를 출구로 안내한다. 이 책은 현실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도덕질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일깨운다.

_애덤 로버츠 (옥스퍼드 대학 국제관계학 교수)

 

뉴욕, 로스앤젤레스, 리우데자네이루, 보스니아, 미안먀, 후쿠시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공생하는 곳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경제적인 세계화 시대, 도덕적인 세계화도 이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간다. 다소 학술적인 느낌이 들어서 읽는 속도는 좀 느렸다. 일반인으로서 읽기에는 부담감이 없지는 않았다. 하지만 해당 주제에 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 생각된다. 특히 세계화의 시대에 도덕적인 세계화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대답은 누구나 궁금할 것이기에 그 답을 찾는 여정을 함께 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