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경제 - 어디 가서 아는 척할 수 있는 경제 지식
사이다경제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공부는 항상 뒤로 미루게 된다. 나와 관련이 없는 듯하기도 하고, 어려운 경제 용어에 지레 겁을 먹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머뭇거리는 내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 나왔다. 바로 이 책『사이다경제』인데, 시사, 경제 상식부터 주식, 부동산 투자까지, 경제 기초 공부를 하기에 적합한 책이다.

 

 

 

 

사이다경제는 어려운 경제를 쉽게 풀어내자는 모토로 출범한 젊은 콘텐츠 스타트업이다. 2년 전부터 온라인 웹사이트와 앱을 기반으로 텍스트, 카드이미지, 오디오 형태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경제 콘텐츠를 제공해왔으며, 현재는 엄선된 리더들과 함께 소규모로 공부하는 스터디와 대규모 세미나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경제 스터디 '경이로움(경제+이로움)'을 운영 중이다.

경제는 생존을 위한 필수 지식이다.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그 노력의 반의 반만이라도 투자해 경제 공부를 하기 바란다. 아니, 경제를 즐기기 바란다. 그 출발을 사이다경제가 함께할 것이다. (7쪽 지은이의말 中_사이다경제 대표 김의현)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기초 다지기'에는 챕터 1 '나를 둘러싼 경제', 챕터 2 '사회를 움직이는 경제', 챕터 3 '세계를 바꾸는 경제'가, 2부 '지식 넓히기'에는 챕터 4 '시야를 넓히는 경제', 챕터 5 '세상을 이끄는 마케팅', 챕터 6 '미래를 주도할 4차 산업혁명'이, 3부 '투자하기'에는 챕터 7 '주식과 펀드투자', 챕터 8 '부동산 투자', 챕터 9 '경제와 투자'가 담겨 있다. 기업이 돈을 버는 방법,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무역, 주식, 펀드, 부동산, 양적완화, 마케팅,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비트코인, 빅데이터, 주식, 펀드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왜 경제 공부를 해야할까, 그 질문에 대해 이 책이 답변해준다.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공부를 하는 데에 있어서 의욕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것부터가 이 책이 주는 힘이다. 경제 기초를 공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왜' 경제공부를 하면 좋을지에 대한 답을 들려주며 경제 공부를 시작할 마음부터 먹게 한다.

경제를 이해하는 깊이와 폭은 곧 인간을 이해하는 깊이와 폭입니다. 인간은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이 놓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죠. 내가 직면한 경제 상황은 누구보다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경제학자들은 자기만의 영역을 설정한 후 일반적 기준에 따라 이러쿵저러쿵 논평하는 것일 뿐 나의 경제 상황까지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경제학자들이 내놓은 해법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답을 고르는 것입니다. 이때 좋은 선택을 하려면 경제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경제가 너무 어려워요!"라고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경제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어려워 보일 뿐이라고 말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경제용어로 바꿔 말하니까 좀 헷갈리는 것뿐이죠. 경제는 우리가 사는 세상보다 더 어렵지도, 더 쉽지도 않습니다. 어렵다고 외면하면 영영 알 수 없는 세상이 저기 닫힌 문 너머에 있습니다. 문 앞에서 그만 망설이고 이제 문을 열어보세요. 생각보다 쉬운 경제의 세계가 당신을 기다힙니다. (21쪽)

 

일단 경제 공부를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이 책이 그 다음으로 알아야 할 지식을 떠먹여준다. 어려운 경제 용어의 나열이 아니라, 제목처럼 사이다같이, 속 시원하게 경제 이야기를 들려준다. 경제가 저 멀리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되던 사람이라도, 이 책을 읽다보면 경제는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체감도가 높아지고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특별히 궁금한 곳을 먼저 찾아 읽어도 좋고, 이도 저도 아니면 그냥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나가도 좋을 것이다. 어떤 부분을 읽든, 그냥 교과서 속의 딱딱한 문장이 아니라, 생생하게 살아난 우리 주변의 경제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편안하게 이야기에 몰입하다보면, 어느새 경제 상식이 채워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경제 기초를 공부하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일단 먼저 이 책으로 자신감을 채우는 것이 먼저다.


 

 

 

 

시사, 경제 상식부터 주식, 부동산 투자까지! 이 책을 통해 경제 지식의 기본기를 장착한다.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 틈에서라면 이 책의 표지에 있는 말처럼, 아는 척하며 경제지식을 살짝 뽐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까지는 아니어도, 일단 경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경제에 대한 기본 상식을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되니 읽어볼 만한 경제서적이다. 콘텐츠 누적 조회수 2,600만 뷰를 돌파했다는 점도 무시 못할 파급력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법이니까 경제 기초 공부를 원한다면 이 책이 첫 발걸음을 떼도록 도와줄 것이다.    

 

 

 

#사이다경제 #경제도서 #팟캐스트추천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