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집사의 일상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42
무라카미 리코 지음, 기미정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사극을 보면 당연스레 왕이 주인공이었고, 서양의 경우에는 왕과 귀족들을 위주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사실 세상은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구성된 것이 아닌데 말이다. 그런 호기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폭넓게 만들고 있다. 이 책에서는 '집사'에 대해 알려준다고 한다. '검은 연미복 차림에 기품 있고 사려 깊으며 부드러운 언행의 상급 남성 사용인'이라는 이미지 외에는 더 이상 알고 있는 것이 없기에 이 책이 궁금했다. 각종 문헌과 사진, 일러스트를 통해 살펴보는 '집사'의 실체에 대해 보고 싶어서, 이 책『영국 집사의 일상』을 읽어보게 되었다.

 


 

 

 

AK Trivia book은 방대한 정보와 지식을 주제별로 집대성한 백과사전입니다. 많은 책들이 주류 문화와 지식을 다루는 데에 비해, 우리가 놓치기 쉬우면서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주제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Trivia: 명사, 하찮은[사소한] 일; 잡동사니 정보, 잡학적 지식 (책날개 中)

AK Trivia Book은 근접 무기, 크툴루 신화, 메이드, 연금술, 핸드웨폰, 전국무장, 전투기, 특수경찰, 전찰, 악마학, 북유럽 신화, 군함, 근대마술, 우주선, 고대병기, UFO,식문화의 역사, 문장, 게임이론, 단위의 사전, 켈트 신화, 항공모함, 위스키, 특수부대, 서양화, 갑자기 그림을 잘 그리게 되는 법, 사케, 흑마술, 군용 차량, 세계의 잠수함, 무녀, 독과 약의 세계사, 영국메이드의 일상 등이 있고, 이 책은 42권『영국 집사의 일상』이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서장 '집사의 환영'을 시작으로, 1장 '집사의 기원, 2장 '주인의 생활', 3장 '집사의 출세', 4장 '집사의 일과', 5장 '집사의 생활', 6장 '집사의 여가', 7장 '집사의 추락', 8장 '집사와 주인'으로 나뉜다. 영국의 계급, 집사가 된 정치가들, 주요 가사 사용인 알람, 클리브덴과 애스터 자작가, 영국 귀족의 칭호와 호칭법, 집사와 시종의 복장, 신화가 된 실수담, 식사 수당 이모저모, 집 안에서 노는 집사들, 20세기의 살인 집사 로이 폰테인 등의 칼럼이 수록되어 있다.

 

분명한 이미지는 있지만 그 수가 적었기에, 혹은 철저히 고용주를 보좌하는 입장이라서 실체를 보기 어려웠기에, 그림과 자료를 찾기가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에만 해도 그리 큰 기대를 하지는 않으며 읽어나갔다. 하지만 읽어보면 알 것이다. 그림과 자료를 찾기가 힘들었다는 것은 찾지 못했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찾아서 엮어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이 책에는 집사에 대해 궁금해할 법한 것은 기본으로 담겨있고, 이런 것까지 알려주는구나 생각될 정도로 별의별 지식까지 제공해준다. 집사의 시간표, 실제로 받았던 급료는?, 팁과 부수입, 휴가와 밤생활, 집사와 애완동물, 사용인 무도회, 직장 내 연애 등 실질적으로 궁금할 법한 정보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물론 이 지식은 그냥 떠돌아다니는 지식이 아니라 문헌에 따른 정보이기에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 장에는 참고문헌도 있으니, 보다 구체적으로 찾아보고 싶다면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지금껏 그저 집사들의 이미지만 알고 있었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이 되는 데다가, 놓치기 쉬우면서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주제에 대해 짚어볼 수 있기에, 이 시리즈에 관심이 급상승한다. 생각보다 흥미롭게 읽어나가게 되는 책이기에 해당분야 연구자는 물론, 소설이나 드라마, 영화, 웹툰 등 창작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이 상상력의 기반이 될 것이다. 사진과 그림을 통해 남성사용인, 집사에 대해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기에 다방면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8-10-03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로운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