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무엇에 집중하는가 - 성장 기업의 세 가지 조건
신경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가? 이 책에 의하면 성장 기업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고 한다. 변화의 수용, 방향의 공유, 리더의 사명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그들은 무엇에 집중하는가』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신경수. 지속성장연구소 대표이다. HR 전문 컨설팅 업체인 지속성장연구소는 침체된 조직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 해법과 대안을 제공하는 교육 전문 기관이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20년 넘게 조직개발과 조직관리를 해온 신경수 대표가 수많은 기업의 흥망성쇠를 지켜보면서 깨달은 노하우와 문제해결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변화의 수용, 방향의 공유, 리더의 사명'이 조직 내에 충실히 흐르는 기업은 어려운 환경에 부닥쳐도 문제없이 난관을 극복하는 강인한 조직력을 보여주는 반면,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사소한 문제에도 쉽게 지리멸렬하고 마는 유리잔 같은 조직력을 보여주었다.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이 작은 힌트가 되어 조직의 '내면의 힘'을 키우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11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최고의 조직은 원칙에 집중한다'를 시작으로, 1부 '변화의 수용', 2부 '방향의 공유', 3부 '리더의 사명'으로 나뉜다.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경쟁의식과 상호 자극의 중요성, 완벽한 팀은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동기부여가 능력을 자극한다,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라, 조직력은 핵심가치에서 나온다, 혼이 있는 경영이 우선이다, 지나친 카리스마는 독이다, 리더는 직원에게 비전을 주는 사람, 책임감과 목표의식으로 무장하라, 회사와 직원 간 신뢰의 중요성,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이다, 업의 가치를 진지하게 생각하라, 리더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자질, 상사의 고충을 이해하라 등의 내용이 이어진다. 에필로그로 마무리 된다.

 

못하는 조직은 더 늦기 전에 뭔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망하게 되어있는데, 그런 것에서 벗어나려는 시작이 바로 '자각과 시도'라고 한다. 자신의 조직에 뭔가 문제가 감지되는 경영자나 관리자들을 위해 더 늦기 전에 '자각'이 일어나고 그 자리에서 다시 신발끈을 묶고 일어서는 '시도'를 하기 위한 마중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관련된 경험담을 책으로 엮은 것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의 핵심은 바로 지속 성장을 위한 3가지 전제조건인 변화의 수용, 방향의 공유, 리더의 사명이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를 펼쳐나가기에 이론적 이야기를 탄탄하게 뒷받침 한다. 그러면서 지속 성장을 위해 어떤 점을 충족시켜야할지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알아가게 된다. 이론과 경험을 통해 경영에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필요한 문장을 마음에 담아본다.

'혁신적 사고'라는 이름에 얽매어 세상에 없는 전혀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일은 어리석은 짓이다. 창조는 기존의 것 중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가공하는 것일 뿐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지금 당장 고객이 느끼는 결핍이 무엇인지부터 찾아보라고 권하고 싶다. (54쪽)

 

이 책을 읽으며 성장 기업이 집중하는 기본 조건을 배우는 시간을 보낸다. 조직이 정체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세 가지 조건을 먼저 체크해보아야 할 것이다. 저자는 독자 자신의 조직은 어떤 상황인지 자가 진단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이 책을 읽으며 기본을 생각하고 지속성장의 조건을 파악해볼 수 있으니, HR 전문 컨설턴트 신경수 대표의 지속성장론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