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유의 시선 -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일시품절


이 책은『탁월한 사유의 시선』개정판이다. 생각의 결과를 배우는 것이 철학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것이 철학이라는 사실을 깨달으며 몰입해서 읽어나간 기억이 있다. 저자의 글은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고 철학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번에 이 책이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운 마음에 다시 한 번 이 책『탁월한 사유의 시선』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최진석. 서강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로 '건명원'의 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을 지키는 일에 안주하지 않는 '경계의 철학자', 낡은 가치를 버리고 주체적 개인으로 사는 '반역의 철학자', 탁월한 사유의 시선으로 새로운 나라를 꿈꾸는 '행동하는 철학자'이다. 군더더기 없고 명징한 그의 글과 강연은 이미 수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변화시켜왔다. 그는 철학적 사유를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풀어내며,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법을 알려준다. 그의 메시지는 외부의 시선을 기준으로 살았던 이들에게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간절한 열망을 일깨워준다.

 

이 책은 2015년 건명원에서 한 5회의 철학 강의를 묶은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철학 수입국으로 살았다. '보통 수준의 생각'은 우리끼리 잘하며 살았지만, '높은 수준의 생각'은 수입해서 산 것이다. 다른 사람이 한 사유의 결과를 숙지하고 내면화하면서도 스스로 '생각한다'고 착각해왔다. 수입된 생각으로 사는 한, 독립적일 수 없다. 당연히 산업이든 정치든 문화든 종속적이다. 이런 삶을 벗어나고 싶다. 훈고에 갇힌 삶을 창의의 삶으로 비약시키고 싶다. 종속성을 벗어나서 독립적인 삶을 함께 누리다 가고 싶다. 남들이 벌여놓은 판 안에서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그물 틈 사이를 비집고 다니는 일은 이제 지겹다. 우리는 정말 우리 나름대로의 판을 벌여보는 전략적인 시도를 할 수 없을까? 선도력을 가져볼 수 없을까? 그 질문에 철학적인 높이에서 답해보려는 시도가 바로 이 책이다. (17쪽_초판 서문 中)

 

이 책은 총 5강으로 구성된다. 1강 '부정否定: 버리다', 2강 '선도先導: 이끌다', 3강 '독립獨立:홀로 서다', 4강 '진인眞人: 참된 나를 찾다', 5강 '문답問答: 공유하다'로 나뉜다. 대립의 공존을 통한 철학적 차원의 사유, 서양에 의한 동양의 완전 패배, 서양을 배우다, 문화 사상 철학의 힘, 새로 만든다, 창의와 상상이 작동되는 지성적 차원, 국가 발전의 단계, 철학을 한다는 의미, 최초의 철학적 사유와 발휘, 고독을 기반으로 홀로 선 자, 관찰과 몰입, 기존의 것과 불화를 자초할 수 있는 용기, 훈고의 기풍에서 창의의 기풍으로 이동, 기존의 가치관을 모두 벗어던지다, 나를 나로 만드는 힘, 참된 사람이 있고서야 참된 지식이 있다, 사유의 높이를 나누다, 철학적 삶을 공유하다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철학을 한다는 것은 앞선 철학자들이 남긴 내용, 즉 사유의 결과들을 숙지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숙지한 내용들을 계속 퍼뜨리고, 또 그들이 남긴 철학적인 내용 그대로 따라 사는 것도 아니다. 그들이 사용했던 시선의 높이에 동참하는 능력을 배양해서 독립적으로 사유하고 행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다시 말하면 철학이란 철학자들이 남긴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자기 삶의 격을 철학적인 시선의 높이에서 결정하고 행위하는 것, 그 실천적 영역을 의미한다. 문제를 철학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철학이지, 철학적으로 해결된 문제의 결과들을 답습하는 것이 철학이 아니라는 말이다. (89쪽)

이 책을 읽으면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철학하는 일이란 남이 이미 읽어낸 세계의 내용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읽을 줄 아는 힘을 갖는 일이다.'라는 것이다.

 

강의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강의를 듣듯, 이 책을 읽어나간다. 현장에 있는 듯 생동감 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그러면서 철학에 대해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보낸다. 계속 생각하고 철학하게 만드는 책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기에 철학에 깊이 있게 다가가기 위한 필수 코스로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