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질문으로 본 북한 - 해외 북한 전문가가 내놓은 심층 보고서
쥘리에트 모리요.도리앙 말로비크 지음, 조동신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북한과의 관계에 좀더 변화가 생기는 요즘, 북한에 관련된 책에도 눈길이 간다. 특히 이 책은 해외 북한 전문가가 내놓은 심층 보고서라는 점에서 관심이 생긴다. 한국과 북한의 문제는 해외에서 보면 다르게 보이기도 하고, 특히 외국인의 시선으로 보면 어떤지 궁금했는데, 이 책이 그 답을 알려줄 것이다. 시기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보아야 할 책《100가지 질문으로 본 북한》이다.


 

이 책은 미국, 서방, 한국의 편향된 북한 정보에서 탈피하고자 남북한은 물론 중국, 동남아, 러시아, 일본 등에서 15년간 심층 인터뷰와 취재를 거친 노력의 산물이다. 앞서 2004년 두 저자는 함께 쓴 첫 책이자, 프랑스에 최초로 탈북자들의 세계를 알린 르포『탈북자들』로 그해 최우수 탐사보도 도서상을 수상했다. (책날개 中)

 


이 책은 쥘리에트 모리요, 도리앙 말로비크 공저이다. 쥘리에트 모리요는 기자이자 한반도 문제 전문 한국학자로, 서울대학교 교수, 파리 전쟁사관학교 남북관계 세미나 지도교수를 역임했다. 350년의 역사를 지닌 국립동양어문화대학Inalco에서 한국어와 한국사를 배운 이후 오랫동안 남북한을 정기적으로 왕래하며 한반도의 문화, 역사, 지정학에 큰 관심을 표명해왔다. 도리앙 말로비크는 중국 및 중화권 전문 대기자로, 프랑스 3대 일간지의 하나인「라 크루아」의 아시아 담당 부장이다. 30년간 중국을 왕래하며 축적한 경험을 토대로, 쥘리에트 모리요와 더불어 수많은 인터뷰와 취재를 행했다.

우리는 '100가지 질문'이 대중에게 매우 낯선 북한을 다루고 있음을 주지했다. 북한의 방정식은 복잡하지만 해법은 점차 가시적이다. 우리는 오늘을 밝히기 위해 과거를 소개했고, 한국신화의 시조인 단군 이래 발현된 경이로운 문화적 지평을 고려했으며, 자국을 현대화하려는 젊은 지도자 김정은은 물론 수세기 동안 자기 운명의 주인인 적이 거의 없었던 한반도의 과거를 간과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 모든 질문을 남과 북 두 개의 한국에 공통된 역사적, 문화적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했다. (16쪽_작가의 말 中)


 

 

 

*이 책은 글과 말(미팅과 인터뷰)로 된 다양한 정보에 근거한다. 몇몇 인물은 정보원 보호를 위해 신분을 감추거나 이름을 바꿨다.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인터뷰는 통역의 도움 없이 저자들이 직접 행한 것이다.  

 

이 책은 총 7부로 구성된다. 1부 '역사', 2부 '정치', 3부 '지정학', 4부 '현실', 5부 '경제', 6부 '사회와 문화', 7부 '선전'으로 나뉜다. 총 백 가지의 질문이 이어진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어떻게 선포되었을까?, 1995년 대기근으로 얼마나 많은 북한인이 죽었을까?, 김정일의 장례식에서 북한인들의 슬픔은 진심이었을까?, 우리는 김정은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을까?, 북한은 외교전을 어떻게 진행할까?, 북한에 납치된 일본 시민들은 누구일까?, 강제노동수용소의 현실은 어떠할까?, 탈북자들은 왜 서울을 떠날까?, 통일은 가능할까?, 북한에서 여성의 경제적 비중은 어떠할까?,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은 노예일까?, 북한은 인종차별적인 나라일까?, 오늘날 북한에서의 삶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은 북한 일상의 하나일까?, 북한에서 교육의 위상은?, 북한의 의료체계는?, 북한에 대해 말하는 모든 것을 믿어야 할까?, 탈북자들의 증언을 믿을 수 있을까?, 북한인들은 관광객들과 말할 권리가 있을까? 등 100가지 질문과 그 답을 볼 수 있다.

 

목차를 보며 궁금한 곳을 먼저 찾아보게 되었다. 목차를 찬찬히 살펴보면 궁금한 질문이 눈에 들어오고 그 부분을 먼저 찾아 읽게 될 것이다. '김정일의 장례식에서 북한인들의 슬픔은 진심이었을까?'가 가장 먼저 의문이 들었다. 엄동설한에 눈물을 흘리며 2011년 12월 17일 사망한 그들의 지도자 김정일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는 모습, 서방인들은 통제국가의 이런 집단 히스테리를 해석하기 어렵다는데 과연 그것은 진심이었을까. 비록 많은 북한인들에게 김정일의 이미지는 여전히 어려운 시절과 고난의 행군, 기아와 그 사망자와 비극에 연결되어 있을지라도 그것은 진심이라는데, 이들의 감정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일까.

 

"답변은 짧지만 정확하고 상세하다. 북한에 대한 명료한 관점을 지닌, 이 분야의 완벽한 입문서다."

_「아시엑스포 Asiexpo

북한에 대해 역사, 정치, 지정학, 현실, 경제, 사회와 문화, 선전으로 분류하여 궁금하게 생각할 만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간다. 짧지만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리된 글이어서 북한에 대해 이 정도는 파악해보아야 할 것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남한도 북한도 아닌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좀더 객관적인 시선이라 생각되어 집중할 수 있다. 처음부터 읽어도 무난하지만 질문과 그에 대한 글이어서 목차를 보고 궁금한 것을 먼저 찾아 읽는 것을 권한다. 몇 가지 읽다보면 다른 질문들에 대한 것도 궁금해져서 금세 100가지 질문에 대해 다 읽고 말 것이다. 북한과의 관계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요즘, 북한에 관해 책을 읽으며 알아가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