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기술 - 일 결정력을 높이는 말 사용법
잭 퀄스 지음, 오윤성 옮김 / 생각의서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 이렇게 하니까 이번에도 이렇게 합시다!" 그동안 그래왔다는 이유로 다음 번에도 똑같이 하는 게 말이 되는가?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는 말이 된다. 원래 하던 사람들 틈에 들어가면 의문을 제기하는 것 조차도 용납되지 않는다. 모르면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본전을 찾는 거, 싫지만 그렇게 해야 했다. 정말 맞는 걸까? 바뀔 가능성은 없을까? 그런 생각을 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말기술》에서는 돈, 시간, 노력 낭비를 부르는 잘못된 결정을 상대하는 말기술을 가르쳐준다니 솔깃할 것이다. 그에 대응하는 방법도 알려준다고 하니 눈을 번쩍 뜨면서 집중해본다.


 


너무 늦었어, 지금은 바쁘니까, 믿어봅시다 등 근거와 논리 없이 밀어붙이는 말 받아치는 9가지 기술 (띠지 中)

 


이 책의 저자는 잭 퀄스. 지출 관리 전문가이자 저자 및 강연가이다. 15년 이상 기업 리더와 비즈니스맨들에게 비용 관리의 방법을 가르쳐왔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수천만 달러를 아낄 수 있었다. 바잉 엑셀런스 등 다수의 스타트업을 공동 창립했으며 현재 두 곳에서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우리의 일과 삶을 망치는 적은 영화나 소설에 나오는 악당처럼 사악하게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분명 존재한다. 좀 더 간사하고 교묘하고 위험하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말'이다. 겉은 달지만 속엔 독이 들어 있는 말, 지혜로운 조언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 말, 그런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는) 문장'이 우리의 적이다. (6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들어가며 '잘못된 결정으로 이끄는 한마디가 있다'를 시작으로, 1부 '어쩔 수 없다! vs 정말 어쩔 수 없을까?', 2부 '특별하다! vs 정말 특별할까?', 3부 '아깝다! vs 정말 아까울까?'로 나뉜다. 나오며 '성공도 실패도 말 한마디에서 시작된다'로 마무리 된다. "너무 늦었다"는 말, "너무 바쁘다"는 말, "당장 그것부터 하자"는 말, "우리는 다르다"는 말, "믿어보자"는 말, "우리는 원래 이렇게 한다"는 말 "그 사람 없으면 안 된다"는 말, "고객은 언제나 옳다"는 말, "그 정도는 우리가 직접 하자"는 말 등의 글을 볼 수 있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사실은 당연한 것이 아닐 수 있다. 지금껏 왜 이렇게 생각을 못했지, 라며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지만 우리는 과거로부터 그래왔던 것에 당연스레 의지한다. 어떤 면에서는 위험하지만, 위험한지도 모르고 착각을 한다. 그러니 이 책의 목록을 찬찬히 살펴보며 하나씩 짚어볼 필요가 있다.

"어쩔 수 없다"는 말은 우리에게 능력이 없다고, 감히 다른 방법은 꿈도 꾸지 말라고 하는 거짓말이다. 한마디로 우리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말이다. 그 한마디 말로 우리는 사업의 기회를 빼앗기고, 관계 개선의 기회를 놓치며, 불행한 상황으로 떠밀린다. 철창에 갇힌 짐승 신세가 되는 것이다. 철창은 진짜 제약이지만, "어쩔 수 없다"는 말이 던지는 제약은 가짜이고 허상이다. 그러나 그런 말을 바르게 고치지 않으면 실로 강력한 제약이 된다. 알고 보면 더 자유롭게 더 많은 선택지를 누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우리는 제 발로 막다른 길에 들어서게 된다. (19쪽)


 


이 책에서는 아홉 가지의 구체적인 문장을 깊이 있게 살펴보며, 잘못된 언어와 근거 없는 경험 때문에 틀린 방향으로 결정을 하게 되는 모습을 살펴본다. 읽는 내내 '맞아, 그 말이 그렇게 작용하지'라는 생각이 들며 고개를 끄덕인다. 이 책의 제목이 주는 평범한 느낌이 아쉬울 정도로 일단 펼쳐드니 내용이 솔깃했다. 돈, 시간, 노력 낭비를 부른 말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변화시키면 될지, 이 책을 읽으며 파악해본다.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당신의 결정력을 높여주는 대단히 매력적인 책

_스코트 매키언, 스탠퍼드 대학교 경제학 교수


이 책은 지금까지의 다른 사람들의 결정에 동의만 하며 관행적으로 진행해온 일들에 방해받지 않고, "더 이상 잘못된 결정에 당하지 않겠습니다" 라며 당당히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특히 합리적인 판단으로 더 좋은 결정을 내리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