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나를 말렸어야 했다 - 자격증 하나 없는 무스펙에서 꿈의 직장 구글 입사까지
조용진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 금수저, 성공한 사람들…. 세상에는 잘난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성공한 누군가의 거리감 느껴지는 이야기보다는 하나둘 자신의 자리를 다진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자신감을 심어준다. 이 책의 저자는 '자격증 하나 없는 무스펙에서 꿈의 직장 구글 입사까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스펙, 영어점수, 학점 좀 부족하면 어때! 최고라고 인정받을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 있는데!" 라며 자신감 있게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누군가는 나를 말렸어야 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조용진. 현재 일본 도쿄에서 구글 마케팅 솔루션팀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상품 전문가로 일하고 있다. 영어 한마디 하지 못하고 성적도 신통치 않던 공대 생활에 염증을 느끼다 오늘보다 더 나은 서른을 갈망하며 커리어의 발전을 이루어냈다. 20대 당시의 당혹스러운 좌절감과 일련의 극복 과정을 <희망의 기술> 이라는 글로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해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다수의 강연을 통해 이 경험들을 공유하고 있다.

우리는 옛 유명인사의 이야기보다 가까운 친구의 이야기에 더 크게 웃고 감동하며 그들의 시시콜콜한 에피소드들을 오래도록 기억한다. 이 책은 바로 그 '보통의 존재'가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하고 이겨냈던 지난 10여 년의 작지만 가치 있는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10쪽_ 이 책을 읽는 당신에게 中)


이 책은 총 다섯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위대한 회사의 평범한 신입사원', 챕터 2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챕터 3 '세계의 경계를 허물다', 챕터 4 '내 인생의 주인공', 챕터 5 '나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로 나뉜다. 구글의 신입사원이 되다, 꿈에 그리던 회사가 아니었을 때, 누군가는 나를 말렸어야 했다, 내 꿈은 이게 아닌데, 그렇게 시간만 흘러간다, 모범적인 학생 말고 모험적인 학생, 두 배 세 배 아니 열 배 더 열심히, 가장 높은 곳에 올라서다, 사고의 스펙트럼, 훔칠 수 있는 건 전부 훔쳐야 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다, 나의 인턴 답사기, 내가 살고 싶은 삶 내가 일하고 싶은 회사, 조금 내향적이어도 괜찮아, 다시 시작하는 도전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부록으로 '구글, 어디까지 알고 있니', '나는 구글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나?'가 수록되어 있다.

 


"어떤 이가 열등감 때문에 우물쭈물하고 있는 동안, 다른 이는 실수를 저지르며 점점 우등한 사람이 되어간다."

_헨리 링크

열정적으로, 하는 일마다 잘 되어서 성공을 향해 갔다고 하면 믿기 힘든 이야기이고 오히려 설득력이 떨어질 것이다. 저자는 '차곡차곡 쌓여온 지독한 실패들'이라는 말을 하는데, 그 점이 진솔하게 들려서 오히려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다. 누구에게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예측할 수 없는 형태로 실패가 찾아오는 법이다. 하지만 실패의 경험들을 딛고 일어서며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저자의 이야기에서 듣는다.

 

 


이 책은 원래 '희망의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카카오브런치에 연재하고 있던 글이라고 한다. 누군가의 속마음을 담은 진솔한 글을 읽어나가며 좌절감이 드는 순간의 어느 청춘은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지 않을까. 우리의 삶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여전히 도전할 수 있는 기회도 힘도 있다.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글이기에 이삼십대 청년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