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이 불러올 부의 이동
강규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변하고 있다. 요즘은 변화의 속도가 하도 빨라서 미처 적응하지 못하는 수많은 기술들에 뻘쭘해질 때가 많다.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된 것이다. 변화하는 세상을 일일이 다 알 수는 없겠지만, 한 권으로 정리해놓은 책을 읽으며 포괄적으로 생각해볼 수는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이 불러올 부의 이동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 책《한 권으로 읽는 4차 산업혁명》을 읽어보게 되었다.


 


"똑똑한 기계가 일자리 100만 개를 대신할 수 있다.

대처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AI는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 될 것이다.

_스티븐 호킹

 


이 책의 저자는 강규일. 현재 <연합뉴스>의 콘텐츠 제휴 매니저로 근무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뉴스가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플랫폼 등 뉴미디어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네이버, 카카오, 삼성전자와 같은 포털 및 정보통신사와 손잡고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오는 변화를 몸소 터득하고 있는 중이다.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던 암호화폐에 대한 이야기부터 스마트 도시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현존하는 세상에 변화를 안겨다줄 혁명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어쩌면 4차 산업혁명은 앞으로 몇 년간, 혹은 수십 년간 연속될지도 모른다. (7쪽_여는 말 거대한 변화의 시작을 목격하며 中)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인터넷이 모든 것을 연결한다', 2부 '인공지능, 현실 세계에 등장하다', 3부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 4부 '허물어지는 경계'로 나뉜다. 혁신의 또 다른 이름은 파괴, 빅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를 여는 SNS, 사물인터넷을 넘어 만물인터넷, 은행도 인터넷 속으로, 누구나 아이언맨처럼 인공지능 비서를 둔다면, 포털이 주도하는 코리아 IT 트렌드, 구글과 네이버가 자동차 산업에 뛰어드는 이유, 로봇은 이미 인간을 추월했다, 새로운 차원에 접어든 3D 프린팅, 대한민국을 뒤흔든 비트코인, 암호화폐 시장과 맞붙는 정부, 끊을 수 없는 연결고리 블록체인, 의료 유통 자동차… 달라지는 산업, 질병과 고통에서 벗어날 유토피아를 꿈꾸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은 콘텐츠, 생활에 침투하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스마트 도시에서 실현되는 초연결 사회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예전같으면 아주 먼 미래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던 것이 이제는 어느덧 생활 속에서 발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숲을 보듯 폭넓게 짚어보며 '이런 것도 있구나.' 파악해본다. 이미 현실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몇 걸음 더 앞서 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쉽게 읽히면서도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가독성이 좋아서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이 분야에 대해 한 번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일반인에게 특히 '한 권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핵심이 알차게 담겨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2017년을 뜨겁게 달궜던 암호화폐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이에 대해 뚜렷한 정책이 등장한 것도 아니고 명확하게 규정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어 내일이 되어도 퇴색될 수 없는 절대적인 이슈거리이자 트렌드로 이어질 전망이라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감히 예상해보건대, 정책이라는 것이 정해진다고 해도 암호화폐의 존재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수 없기에 우리는 비트코인이라 부르는 암호화폐와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고 해킹을 막아주는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3부에서 자세히 다루니 해당 페이지를 참고할 것.


간혹 등산을 하다가 이런 대화를 나눠본 적이 잇을 것이다. "정상까지 얼마나 남았어요?" "요 앞이에요. 조금만 가면 돼요."

바로 앞이라는 말이 진실일 때도 있지만 대부분 과장이다. 이미 심장은 쿵쿵 뛰고 다리는 후들거려 쓰러지기 일보직전. 분명히 정상이 눈앞에 보이지만 그곳에 닿기까지 왜 이리 힘든 것인지. 그러나 우리는 모두 언젠가 정상에 다다른다. AR과 VR이 지배하는 세상이 대중화되기에는 먼 소식 같지만 역시 알고 보면 얼마 남지 않았다. (279쪽)

이 책을 읽으며 우리의 현재와 한 걸음만 더 가면 다다를 미래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보낸다. 알듯 말듯하며 점점 현실로 다가서는 눈앞의 미래. 어떤 모습으로 현실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책을 통해 여러 가지 모습의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일이다. '한 권'으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이기에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