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제약회사 - 거대 제약회사들의 살인적인 조직범죄
피터 괴체 지음, 윤소하 옮김 / 공존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원제는 『Deadly Medicines and Organized Crime』이다. 이것을 번역자가 왜  『위험한 제약회사 라고 번역했을까 잠시 생각했는데,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었을 것이라는 짐작이 간다. 사실 Medicine(s)는 의학과 약물을 아우르는 말이라서 우리가 느끼는 어감과 영어권 어감이 퍽 다르지 싶다. 복수로 쓰면 약물이라는 뜻을 향하는 게 확실하지만, 의학 없이 약 없으니, 궁극적 지점은 의학 또는 의사에게 가 닿는다고 볼 때, 기왕에 우회할 거면 의학 또는 의사를 겨냥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상상해본다.


나는 이렇게까지 세밀하고 광범위하게는 아니지만 진실의 대강을 알고 있었던 터라 시종 의사의 눈으로 이 책을 읽었다. 제약회사를 고발한 것이 아니라 백색의학·백색의사를 고발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뜻이다. 나는 이 책에 나오는 범죄와 직접적으로는 그다지 관련이 없다. 무지 상태에서 얼마쯤은 먹었지만,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거의 그 백색독극물을 입에 대지 않은 채 살아왔다. 내 가족은 나보다 좀 더 많이 저들의 공격을 받았다. 고통 속에서 나를 찾는 수많은 환우들은 지금 이 시각에도 저들 범죄의 희생양으로 살고 있다. 나는 결코 제삼자가 아니다. 이 진실을 공유할 의무를 지고 있다. 내가 녹색의학을 논의하고 녹색의사를 행동하는 지점이 바로 여기다.


제법 많은 사람이 허현회의 『병원에 가지 말아야 할 81가지 이유』라는 책을 알고 있다. 그의 주장과 죽음이 지닌 어떤 극단 때문에 중요한 진실이 도맷값으로 희화화됐지만, 이 책의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허현회의 책을 읽고 펄펄 뛰면서 반박하는 책을 내겠다던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는 무슨 말을 할까, 나는 궁금하지 않다. 머릿속이 돈으로 들어 찬 사람들의 생각을 나는 훤히 꿰뚫고 있기 때문이다. 서둘러 리뷰나 쓰는 것이 현명할 터. 이 리뷰 또한 주해 형식을 취한다. 다만 책의 순서를 그대로 따르고 싶지는 않다. 우선 가장 큰 관심사인 정신의학 분야부터 입을 댄다. 화급하고 참담하다는 심경에 짓눌려 거기부터 읽었으니 말이다.


무엇보다 이 책을 좀 더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하는 마음부터 간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