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 - 아우슈비츠 생존 작가 프리모 레비가 인생 최후에 남긴 유서
프리모 레비 지음, 이소영 옮김 / 돌베개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이미 압제자 측의·······수많은 고백, 증언, 시인 등의 자료를 가지고 있다.·······이미 역사의 한 부분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대개는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보다는, 왜 그랬는가, 범죄를 저지를 때 이들을 인식하고 있었는가, 하는 동기와 정당화에 대한 물음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자신들이 야기한 죽음과 고통의 어마어마함과 늘어놓는 변명 사이의 불균형을 못 볼 리 없다. 그렇다. 그들은 속이는 줄 알면서 속이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악의적이다.

  ·······세부 사항들을 여기저기 갈고 다듬으면서 자신이 거듭 반복해온 그 이야기를 완전히 믿고 만다. 처음의 악의는 선의가 되어버렸다.·······속이는 사람은 더 잘 속이고 자신의 역할을 더 잘 연기하며 판사에게, 역사가에게, 독자에게, 아내에게, 자식에게 더 쉽게 신뢰받는다.

  사건들이 과거 속으로 멀어질수록 편리한 진실의 구축은 점점 더 커지고 더 완벽해진다.(26-28쪽)

 

우리사회의 부박함과 저질스러움은 근본적으로 지배집단이 자행하는 거짓말에서 나옵니다. 그들은 거짓말을 갈고 다듬으면서 그것을 정치라고 거짓말의 거짓말을 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숙련 덕분에 갈수록 더 잘 속이고, 더 쉽게 신뢰받는 호사를 누리며 승승장구하는 중입니다. 그들이 저지른 범죄를 은폐하는 수많은 고백, 증언, 시인 이미 역사의 한 부분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들이 일으킨 사건들이 과거 속으로 멀어질수록 편리한 진실의 구축은 점점 더 커지고 더 완벽해집니다. 편리한 진실이 실체적 진실을 질식시키고 단 하나의 투명한 진실로 군림합니다. 이렇게 초월적 권위를 스스로 장착한 거짓말 가운데 우리 공동체의 민주적정체성을 일거에 무너뜨린 참람한 한 마디가 있습니다. “일어나시면 출근이고 주무시면 퇴근입니다.” 자신들이 야기한 죽음과 고통의 어마어마함과 늘어놓는 변명 사이의 불균형을 못 볼 리 없을진대 그들은 속이는 줄 알면서 속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대놓고 악의적입니다. 노골적 악의는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자신감은 악의를 선의로 둔갑시킵니다. 선의로 둔갑한 악의는 맹목적 신앙의 대상으로 승격됩니다. 우리사회가 병적인 광기로 들끓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