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아서 할게요
박은지 지음 / 상상출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엔 정말 오지랖 넓은 사람들도 많고

안해도 될 남의 걱정까지 사서 해주는 사람들도 지나치게 많다.


나 역시 남의 시선의 잣대로 평가받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릴적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살았던 때와 달리

어른이 되면서는 하고 싶은 말을 다하진 않더라도 나름 적응해서 살아가는 편을 택했다고 봐야할까.


특히 결혼 문제에 있어서는 더더욱 그렇다.

차라리 바깥일을 나가서 하면 했지

집안일이 어찌나 손에 안 익는지..

요리는 재미있어서라도 한다고 해도

빨래와 설거지도 그럭저럭 남들만큼은 해도

청소와 정리정돈 만큼은 정말 너무나 잘 되지 않는 분야였다.

해도해도 티도 안 나고

나중에는 아예 안하게 되는 ㅠㅠ

누가 도와주면 거드는 건 하겠는데

내 스스로가 정리정돈 깔끔하게

그렇게 하는게 왜이리 난 어려운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때문에 신랑과 몇번이나 충돌을 했음에도

묵묵히 내 일인양, 내 잘못인양 인정하고 하고 있다.

잘하건 못하건간에 말이다.


귀하게 컸다라는 말.

남자들 못지않게 공부하고

실력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떨어지지않게 공부하고

손에 물 한방울 안 뭍히고 결혼했는데

좋은 직업 놔두고 집에서 살림하게 된 나는

학창시절의 나는 상상조차 하지 못한 모습이었는데

그럼에도 내가 못하는 청소로 스트레스 받아하면서도 살림을 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다

(신랑은 이게 노력한거냐고 하겠지만 ㅋㅋ)


내가 얼마나 현실과 타협을 하고 살아가고 있는건진 잘 모르겠으나

요즘 젊은이?들에 비해 내가 나이를 먹어서 관념 통념에 젖은 거라고 생각을 해야하는 건진 모르겠으나

작가의 프로불편러한 삶이 읽을수록 불편한 것은 사실이었다.


하기 싫어요

제가 알아서 할게요.


앞부분은 그런가보다, 그럴 수 있겠다 싶은 부분들도 있었는데

본격적인 시월드와의 이야기, 결혼 이야기로 접어들면서는

공감 안가는 이야기들도 많았다.


시댁에서 참 잘해주시지만

아들이랑 며느리가 똑같을 순 없는 것처럼

나 역시 아주 조금은 서운한게 있기도 하지만.

시어머니라기보다 한 여자로 공감이 먼저 가는 인생의 대선배님으로 인식이 되기에

나 자신의 삶을 위해서 어머님과 아버님께

아니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

내게는 없었다.


아직은 그렇다.

결혼 전의 어린 미혼의 여성들이 읽기에는

나는 정말 이런 삶을 살고 싶다

하고 공감이 갈런지는 모르겠지만

많이는 아니고 아주 조금 더 살아본 사람으로써는

내 인생도 소중하지만

아버님 어머님 그리고 신랑의 인생도 소중하고

그들과 둥글고 행복하게 어우러지는게

지금 내가 불편해도 행복하기에

난 이대로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생각한다.


책은 책일 뿐이고

작가의 생각과 내 생각은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함에도

생각보다 꽤 불편하게 느껴져 어색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