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 그러나 더 나은
디터 람스 지음, 최다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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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그러나 더 나은>

 

Less but better

짧으면서도 참으로 강력한 문장이다.

개인적으로 저 제목을 보고 전율을 느꼈다.

불필요한 장식적인 요소는 최소한으로 하되 보다 혁신적이어야 한다는 철학이 오롯이 담겨 있는 저 문장.

 

햇병아리 디자이너인 나는 아직까지도 디자이너라고 불리는 게 낯설다.

쑥스러워서 몸이 베베 꼬이기도 한다.

그러한 나로서는 쳐다도 못볼 산업디자인의 거장 디터 람스의 책이 나왔다.

디자이너들의 디자이너라 불릴 정도로 존경받는 사람.

그가 디자인한 제품을 보고 아이폰 디자인의 영감을 받았다는 썰도 있다.

그런데 새삼 우리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책을 낸 것일까.

 

Less but better 라는 문장은 그의 디자인 철학은 물론 삶에 대한 태도까지 보여준다.

한 분야에서 최고라 불린만큼 본인의 직업 철학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는데 그의 디자인 철학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2)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3) 좋은 디자인은 미적이다.

4)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5) 좋은 디자인은 오래간다.

6)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7) 좋은 디자인은 오래간다.

8) 좋은 디자인은 사소한 부분 하나에까지 철저하다.

9) 좋은 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다.

10) 좋은 디자인은 최소한의 디자인이다.

 

이 명쾌한 문장들로 구성된 십계명을 두고 또 요약해달란 사람은 없겠지만 굳이 요약하다면 책 제목인 최소한 그러나 더 나은”(Less but better) 가 된다.

더 줄인다면 미니멀리즘이 되겠다.

그렇다고 , 그렇구나라며 돌아서기엔 산업 디자인 전반에 드리운 디터 람스의 그림자는 너무나 거대하다.

책에는 그가 현역으로 활약하던 시절 디자인한 수많은 제품들과 그것을 만들어내기까지의 고뇌가 담겨있는데, 그야말로 디터 람스답게 과장없이 깔끔한 사진과 담백한 문장들로 펼쳐놓았다.

 

제품 형태를 잡다보면 화학자나 물리학자가 실험실에서 다루는 연구 과제처럼 풀어야 하는 문제에 맞닥뜨리기도 합니다. 과학 연구와 같은 수준으로 문제를 꿰뚫어보는 통찰력, 똑같이 무수한 시험을 거치는 탐구와 탐색, 마지막으로 합리적 제조를 위해 마찬가지로 세심히 확인하고 가다듬는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고민하는 모든 과정은 제품을 잘 팔리게 하기 위함도 아니요, 디자이너나 팀, 혹은 회사가 돋보이게 하기 위함도 아니었다.

그에게 있어 디자인은 사치품을 사도록 자극하는 술책이 아니라 복잡하고 어수선하면서도 매혹적이며 개방된 세상에서 지향점과 태도를 담은 체계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 핵심은 이 세상을 모든 사람이 살아갈 가치가 있는 내일을 맞이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가는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는데 있다고도 말했다.

 

증오와 혐오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무엇보다 필요하고도 중요한 말이 아닐 수 없다.

모든사람이 살아갈 가치가 있는 내일을 맞이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가는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이 디자인이라니.

이는 뒤집어 생각해보자면 모든 사람이 좋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디자이너의 사명이라는 말도 된다.

참으로 어려운 사명이다.

비틀즈에게조차도 안티가 있을 정돈데 어떻게 모든 사람이 좋아하게 만든단 말인가

 

내 길지 않은 경력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주었던 디자인은 깔끔하되 메시지를 정확하게 담고 있는 작품이었다.

나 또한 작업하면서 행복하고 즐거웠었다.

화려함보다는 심플함이 수명이 길다.

바로크-로코코로 이어지는 화려함이 얼마 못갔음은 디자인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다 알 것이다.

디터 람스의 디자인 철학을 십계명으로 삼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탐구하고 노력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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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락 UNLOCK -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법칙
조 볼러 지음, 이경식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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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부터가 매우 강렬하고 눈에 확 띈다.

서점에 차고넘치는 것이 자기계발서이지만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눈에 띄었다.

그리고 "내 안의 가능서을 깨우는 6가지 법칙" " 무엇이 당신의 가능성에 락을 걸고 있는가?" 라는 문구는 내 마음을 끌어 출판사 서평단에 응모하게 했다.

서평단에 선정되었단 소식에 뛸듯이 기뻤지만 은근 걱정되기도 했다.

시판되는 자기계발서는 거의 비슷비슷한 내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떻게 리뷰를 쓰지?

그러나 책장을 넘길수록 나는 새로운 내용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저자의 전문적인 이력과 여러 사람의 경험담에 믿음이 생겼다.


뇌과학이라니.

그런 건 굉장히 머리 좋은 과학자나 의사가 연구하는 학문이라고만 생각했다.

평범한 일상을 꾸려가는 나 같은 사람에게 접목할 생각은 해본 적도 없었다.

뇌과학과 학습을 연결시키고, 나아가 삶을 대하는 태도와 사고방식까지 터치하다니.


여러분은 "신경가소성" 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나는 이 책을 읽고 처음으로 접해보았다.

신경가소성이란 뇌의 신경회로가 외부의 자극, 경험, 학습에 의해 구조 가능적으로 변화하고 재조직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여기까지 읽었을 땐 그냥 '아, 그런가보다' 하고 말았는데 뒤이어 나온 말에 깜짝 놀랐다.





인간의 두뇌는 경험에 의해 변화된다.

그런데 이 변화는 인간의 일생 내내 일어난다는 것이다.

뇌 신경가소성이란 뇌의 신경경로가 외부의 자극, 경험, 학습에 의해 구조 기능적으로 변화하고 재조직화되는 현상이라고 한다.

신경경로는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변하며 나이가 들어서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어서 머리가 굳었다, 이제 나이 때문에 새로 공부를 시작하기가 겁난다, 너무 늦은 것 같다, 라는 말은 사실 얼토당토않은 것이라고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사람은 어리든 나이가 들었든간에 가능성이 무한한 존재이며 오로지 가능성에 락을 걸고 발전을 막는 것은 고정마인드셋일 뿐.

그 고정마인드셋을 떨쳐버리고 내 가능성을 언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자는 그를 위해 여섯 가지 법칙을 제시한다.




물론 요약정리만으로는 확 와닿지 않기 때문에 저 여섯가지 법칙을 챕터별로 나누어 소개하면서 자세한 설명을 곁들인다.

이해력이 떨어지는 학생을 가르치듯이 찬찬히 풀어서 설명해주며 군데군데 도표도 곁들여져 있다.

저자의 학생시절 경험담은 물론 열심히 연구한 내용들, 다른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겪은 일화들, 학생 스스로가 변화해나가면서 기쁨에 넘쳐 털어놓은 후기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 책이 학생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특정계층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왔을 뿐 전연령층의 독자들을 위한 책이라고 감히 장담한다.

오히려 나는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이고 교육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 모두가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말 한 마디로 어린 학생들의 가능성을 짓밟아버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그런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한 예로, 제니퍼라는 대학원생은 정말 부당한 일을 겪었다.

수학에서 정말 좋은 성적을 받았는데, 교수가 부르더니 "네가 정말 잘해서 이렇게 좋은 성적을 받았을 리가 없다. 무슨 부정한 방법을 쓴 게 아니냐." 라며 꼬치꼬치 캐묻고 나중엔 다른 과목을 전공하는 것이 어떻겠냔 권유까지 하더라는 것이다.

그 교수는 여학생이 수학을 잘 할 리 없다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이었다.

스스로 잘못된 신념을 가진 걸로도 모자라서 다른 사람에게까지 그것을 강요하고 앞날이 창창한 청년의 가능성을 짓밟아버릴 뻔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나는 수학을 못하니까 과학도 못할 거야" 라는 식의 고정관념은 매우 위험한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수학에 자신 없어하고 흥미를 갖지 못하면 흥미를 갖도록 하는 교육방식을 도입하면 된다.

그것은 바로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접하게 하는 것이며 이것은 열린 마음, 열린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인드와 직결된다.

단순히 학습방법에 대해 논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사람의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주며 결국은 자기 자신의 마음을 가볍게 하고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는 대학을 졸업하면 그 이후론 공부와 담을 쌓으리라 생각했다.

사회에 나가서 취업을 하고 일을 시작하면 지긋지긋하게 여겼던 수학이니 뭐니 하는 과목들과도 영영 이별이겠거니 했다.

훌륭한 문과생이었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배워야 하는 이과 계통의 과목들이 정말로 괴롭고 싫었다.

취업도 문과 관련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공부가 더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여겼다.

내 생각에 동의하는가?

아닐 것이다.

사회에 나가서는 더 처절하게 공부해야 한다.

학교처럼 누가 붙잡고 공부를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힘들고 고독한 경험이 될 것이다.

학생 때도 못했는데 내가 잘할 리가 없지, 라는 생각으로 괴로워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선 배움엔 때가 없다고, 너의 가능성은 한계가 없으며 지금도 충분히 잘할 수 있다고 격려해주고 있다.

평범한 자기계발서처럼 보이지 않는 것은 이래서이다.


진심으로,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열린 마음, 열린 시각을 가졌으면 좋겠다.

자신있게 추천하는 바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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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쉽다면 아무도 꿈꾸지 않았을 거야
다인 지음 / 마음의숲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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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가슴에 콱 박히는 느낌이었다.

[사는 게 쉽다면 아무도 꿈꾸지 않았을 거야] 라니, 세상에.

출판사 소개글을 급히 훑어보니 17세 소녀가 고교진학을 포기하고 무작정 세계 여러나라를 여행하며 사람들과 만난 이야기를 담은 책이란다.

예전부터 여행 관련 서적은 넘쳐났다.

다들 지긋지긋한 일상을 탈출해 짜릿한 비일상으로 뛰어들길 바라지 않는가.

그게 세계일주가 되었든, 힐링여행이 되었든, 순례길을 찾는 순례자가 되길 원하든.

그런데 성인도 아니고 17 아직 어린 소녀가 세계 각국을 여행할 용기를 내다니, 세상에 어쩜.


어디서 그런 용기가 났을까?

부모님은 흔쾌히 허락하셨을까?

반대는 없었을까?

무작정 떠난다는 게 무섭진 않았을까?

낯선 곳에서 두려움에 떤 일은 없었을까?

내가 가족이 된 것마냥 애틋하고 대견하면서도 걱정이 되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필자인 다인님은 고교진학을 포기하고 세계를 여행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한국으로 돌아가면 대학입시에 집중해야 하는데, 그러면 별로 행복할 것 같지 않았던 모양이다.

열심히 공부하는 것 말고, 대학에 합격하는 것 말고 다른 미래는 없는 걸까?

나는 어떤 미래를 꿈꾸는 걸까?

내 꿈은 과연 무엇일까?

그 질문이 어린 소녀를 현대의 유목민으로 만들어 세계 곳곳을 여행하게 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청소년은 정말 애매한 시기인 것 같다.

호칭부터가 그러하다.

청소년.

청년기인가 소년기인가.

아주 어린 아이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어른으로 취급해주지도 않는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는 신선하고 열정은 뜨거울 수 있다.

작가님 역시 그 나이였기 때문에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다인님은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만나고 인터뷰를 했다.

인터뷰할 때 질문은 항상 같았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학창시절부터, 아니 아주 어릴 적부터 꿈이 뭐냐는 질문을 받으며 자란다.

꿈은 크게 가지라는 충고도 들으면서 말이다.

그 충고를 들으면서 우리의 꿈은 어떻게 바뀌어 왔을까?

꿈이 아니라 직업으로 수정되진 않았을까?


자라면서, 나이를 먹어가면서 꿈도 자라고 꿈도 나이를 먹는다.

그러나 누가 나에게 꿈이 뭐냐고 묻는다면, 그것도 이렇게 기습적으로 질문한다면 뭐라고 답할까?

"나는 말이야~" 라고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할 수 있을까?

내 꿈이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보다 먹먹해졌다.

내 꿈이 나이를 먹다 못해 사라져버린 것 같아서였다.

꿈이 뭐냔 질문에 얼굴이 환해지며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임에 분명하다.

왜냐하면 꿈을 간직하고 살아간다는 것은 꿈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꿈이 나이를 먹고 늙다 못해 사라지지 않도록, 아끼는 화분에 물을 주듯 매만지고 들여다보고 가꿔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일상 역시 남루해지지 않도록 열심히 가꾸는 법이다.





책을 읽다보니 정말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답변 역시 굉장히 다양했다.

일생의 사랑을 만나는 것, 가족들과 안정되고 안락하게 살아가는 것, 비보잉을 하는 것, 바쁜 현대사회를 뒤로 하고 시간의 흐름이 느껴지는 한적한 마을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호젓한 삶을 누리는 것, 반려견이 강아지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 손자가 혹은 남편이 말을 잘 듣는 것 등등.

어떤 것은 너무 거창해서, 어떤 것은 너무 소박해서 웃음이 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거기도 사람 사는 동네고 사람 사는 건 다 똑같다' 는 흔한 말을 떠올리기 전에 생각해보라.


필자인 다인님과 독자인 우리는 그곳에 여행을 간 거지만(다인님은 직접, 독자는 간접적으로) 거기 사람들은 그곳에서 살고 있다.

우리에겐 비일상적인 근사하고 낯선 여행지이지만 그곳 사람들에겐 매일 보아서 지루하게까지 느껴지는 일상적인 공간이다.

우리는 비일상, 그들에겐 일상.

우리에겐 여행, 그들은 생활.

어쩌면 우리가 바라는 꿈이 그들의 일상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비일상을 바라고 떠나온 곳이 그들에겐 일상을 가꾸어나가는 공간이니 말이다.





우리의 꿈과 일상 또한 그러하지 않을까.

너무 보잘 것 없어서 웃음이 나는 꿈 같은 건 없다.

꿈을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모두 아름답듯이 그들의 꿈 역시 찬란하고 아름답다.

그리고 그와 꼭 같이 일상 또한 소중한 반짝임으로 채워진다.

일상을 가꾼다는 것은 그런 것이다.

녹이 슬지 않도록 갈고 닦는다는 것.


현대 시대의 유목민이 된 한 소녀의 에세이가 나 자신을 돌아보게 만들었다.

내 꿈은 무엇일까? 무엇이었을까? 아직 그 자리에 있을까?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겠지? 혹시 완전히 사라졌으면 어떻게 하지?

조바심이 나려는 순간 다시 한번 제목을 보았다.

[사는 게 쉽다면 아무도 꿈꾸지 않았을 거야]

그래, 사는 게 쉽다면 아무도 꿈꾸지 않았겠지.

바꿔말하면 쉽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꿈을 꾸며 버텨간다는 것이다.

꿈은 삶에 녹이 슬지 않도록 갈고 닦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국 꿈은 삶을 지탱할 힘을 준다.


깨알같은 글씨가 빽곡이 들어차지도 않았고 두껍지도 않지만 그 안의 내용은 결코 가볍지많은 않은 책.

하루만에 다 볼 수 있지만 무심코 흘린 향수처럼 여운은 오래 가는 책.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좀머씨 이야기]가 떠오르는 단순하면서도 정감 가는 책 속 삽화. 

좋은 책을 읽을 수 있게 서평단으로 선정해주신 마음의 숲 출판사 여러분, 그리고 작가 다인님께 감사드린다.



 


= 위 리뷰는 마음의 숲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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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한계돌파 익애
하치마키 니노하 지음, 나루세 야마부키 그림, 김진영 옮김 / 코르셋노블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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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진 않은데 완독하기는 어려운 책. 읽고나서 돈 아까운 책. 한심해보이는 아저씨 남주와 쌀쌀맞게 구는 여주의 조합은 나름 신선하고 좀 귀엽다고 생각했으나 정말 그뿐임. 글구 타작품들과 마찬가지로 결정적인 순간에 여주는 기절하고 납치당하고... 정말 한숨 나옴. 문체도 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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