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동아 2011.10
과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턱의 위력은 알고보면 참 대단하다. 만약 인간에게 턱이 없었다면? 이라는 질문 자체가 성립하지 못하는 까닭은, 턱이 없다면 지금과 같은 방향으로의 진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포유류는 턱이 있기에 고막의 진화가 가능했으며, 귀가 없는 파충류일지라도 턱을 바닥에 대어 느껴지는 미세한 떨림을 청각으로 대신한다. 

턱의 진화는 어떤 방향으로부터 시작되었을까? 가장 원시적인 척추동물은 무악어류라고 한다. 이들은 턱이 없는 물고기로, 갑주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현재는 무악어류 중 칠성장어와 같은 종류많이 생존해있다. 이 때, 이 무악어류의 목뼈 끝부분의 뼈가 점차 위턱, 아래턱뼈로 변해가면서 현재의 유악어류가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신무기 개발 소식은 정말 희소식이다. 핵무기와 같은 것이 아닌, 우리나라의 육해공을 방어하기 위한 무기들이 속속들이 개발되고 있으니 말이다. 이번에 개발된것은 바로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인 '천궁'이다. 신궁, 천마에 이어서 개발된 천궁은, 발사대의 손상을 막기 위해 수직 발사 과정을 거치고 측추력기를 통해 방향을 전환한다. 또한, 미국의 호크식 미사일은 5개의 레이더를 사용하는 반면 천궁은 하나의 레이더로도 정확히 표적기를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자동 번역기의 시대도 점차 다가온다. 이제는 많은 사람이 꿈에 그리는, 나라가 다른 사람도 서로 뜻이 통하게 말할 수 있는 통역기가 점차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영어와 한국어는 힘들지만, 한국어와 가장 비슷한 일어로의 번역은 이미 그 정확도가 90%를 넘어간다고 한다. 그러니, 이제는 힘들게 언어를 배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물론, 아직도 문제점은 많다. 컴퓨터가 문장을 보고서 단어가 어떤 의미의 단어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다리가 정말 길다, 라는 문장에서 이 다리가 사람의 다리인지, 아니면 두 개의 떨어진 지점을 잇는 도로를 말하는 것인지를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도 인간은 지금까지 꿈꾸어왔던 많은 것들이 가능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 날이 오길 기대하며, 나 또한 그런 미래를 이끌어가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