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울 - 운영전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나라말) 1
조현설 지음, 김은정 그림 / 나라말 / 200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운영전은, 춘향전과 함께 유명한 조선 로맨스 소설 중 하나이다. 춘향전에서는 떠난 이를 온갖 고초를 겪으면서 기다리고 있는 소녀, 춘향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그리고 운영전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과, 계략으로 인하여 자결할 수 밖에 없었던 한 뛰어난 시인의 죽음을 그린 이야기이다. 

이러한 사랑 이야기를 많이 본 것은 금오신화에서이다. 산 자와 죽은 자의 사랑, 이룰 수 없는 꿈, 영원한 결별등은 이들의 슬픈 모습을 더욱이 빛내주었다. 이들의 사랑은 왜 아름다운가? 이들은 서로를 죽어서도 잊지 못하고 그리워했다.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사랑이 불가피하기에, 이러한 이야기가 더욱 더 빛을 발하는 것만 같다. 

세종 대왕의 여덟 왕자중 가장 총명했다던 안평대군과, 그 대군이 거느렸던 열 명의 시녀. 이 열 명의 시녀는, 다른 여자와는 달리 아름다우면서도 영특하여, 안평대군의 가르침을 받아 당대의 뛰어난 시인이 되었다. 안평 대군은 이들이 지어내는 시들을 음미하기를 즐겼으며, 단지 이 시녀들은 바깥 출입이나 사랑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들은 오직 안평대군 한 명만을 위한, 새장 속에 갇힌 나이팅게일들이었다. 이러한 때 한 궁녀가 사랑에 빠졌다면 어땠을까? 죽음에 이를 수 밖에 없는 사랑을 겪은 그녀가 택할 방법은, 결국 자결 밖에 없었다. 

문장가 김 진사와 운영은, 서로에 대한 사랑을 확신했으면서도 가장 중요한 결단을 내릴 수가 없었다. 그들은 스스로의 운명을 거스를 준비를 하지 않았다. 만약 그들이 야반도주를 하여 새로운 삶을 찾는 데 성공했으면, 이들의 삶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이들은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는데 실패하였다. 이들의 사랑이 아름답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들을 실패한 두 남녀로 볼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당대의 위대한 시인 두 명의 사랑이, 결국 비극으로 끝난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었다. 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울이 두 남녀의 사랑을 끝냈을지라도, 이들이 비록 춘향전에서처럼 재회하여 행복한 삶을 맞이하진 못했을지라도 이들의 이야기는 영원히 전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