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최후의 비밀이란 말이 무척 비장하게 들린다. 과연 무엇이기에? 인간이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동기중, 그 무엇보다도 대단하고, 인간이 가장 갈망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인간의 뇌라는 것은 참 특별하고, 베르나르는 이 특별한 뇌의 특별한 부분을 이용해 특별한 소설을 만들어내었다. 정말 이것이 진짜라면, 그리고 가능하다면 인간 세계에는 혁신이 시작될지도 모른다. 

아마 앞에서도 계속 힌트가 나왔었듯이, 이 최후의 비밀이라는 것은 독자들에게는 별로 비밀이 될것 같지 않은 뇌의 어느 부분에 관한 것이다. 이 부분에 전극을 가하면, 사람들은 오르가즘 이상의 그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황홀경을 뛰어넘는 기분을 느낀다고 한다. 이유가 무엇일까? 뇌란 기관은 참으로 특별하다. 고통을 담당하는 기관도 있고, 이 고통을 담당하는 기관 바로 옆에 쾌락을 담당하는 중추신경이 있다. 바로 이것이 최후의 비밀이다. 사람들이 이 최후의 비밀에 오는 전기 자극을 위하여,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다는게 최후의 비밀이다. 

그러면 비밀은 거의 밝혀진 셈이다. 핀처 박사는 바로 이 활홀경 이상에 빠지게 되는 이 최후의 비밀을 그의 뇌에 장치했다. 그리고 그는 식물인간이자, 위대한 개척자인 마르텡에게 자신에게 이 상을 주는 것을 맡겨 두었다. 그리고 그는 오직 이 자극을 받겠다는 집념만으로 그 어느 누구보다 두뇌에 있어 우위에 선다. 그것이 그가 체스에서 이길 수 있던 비결이다. 아무리 세계 챔피언이라 하더라도, 그보다 강한 동기 없이는 이길 수 없다. 어떻게든 저걸 얻겠다는 갈망이 그를 변화시켰다. 집념은 그를 바꾸었고, 그는 컴퓨터를 이겼다. 인간에게 컴퓨터가 넘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서, 그는 몇시간 후에 연인과의 성관계중 최고의 오르가즘을 느끼면서 동시에 마르텡에게 최후의 비밀이란 선물을 받게 된다. 그의 뇌는 과부하로 인해 퓨즈를 끊어버렸고, 그렇게 현대 기술은 그를 살리지 못한채 행복한 표정으로 죽은 그의 시신을 거두어야만 했다. 

이 최후의 비밀이란 것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리라 생각한다. 아마 사람들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 자극이 주는 쾌감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참 신기하지 않은가? 자기의 일부에 속하는 이 장치로 인해, 사람은 하나의 자극에 그토록 매달리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