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정원사의 노래 - Summer
루이스 캐롤 외 지음, 헤럴드 블룸 엮음, 정정호 외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다섯 편의 이야기와 열두 편의 시. 고전 문학은 형식에도 얽매이지 않고, 문장 하나하나가 매우 재미있는 구성을 띄고 있다. 고전 문학을 읽는 재미란 바로 이런 것이구나, 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모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열광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말그대로 이상한 것들만을 잔뜩 체험하게 된다. 말하는 토끼부터 시작해서 온갖 이야기가 난무하고, 여기서는 앨리스 연작 시리즈중에서 험프리 덤프리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자, 그럼 옛사람들이 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어보자. 

그림 형제의 거위 치는 소녀는 대표적인 교훈적인 동화 중 하나이다. 공주는 옆 왕국의 왕자와 결혼하기 위하여 시녀 한 명을 데리고 명마 팔라다를 타고서 여정을 떠나고 있었다. 못된 시녀는 가는 길에서도 그 성격을 드러낸다. 여왕에게 고용된 한낱 시녀일 뿐인데 가는 길에 공주가 물을 떠달라고 해도 되려 야박을 준채로, 컵으로 물을 마시지도 못하도록 한다. 그러다가 여왕이 공주에게 준 피 세 방울이 있는 손수건이 공주에게서 떨어지면서, 그녀를 수호해주던 힘이 사라지고 시녀는 공주의 모든 것을 자기의 것과 바꾸도록 한다음 자신이 그 모든 것을 차지한다. 힘을 잃은 공주는 맹세를 깨트리면 시녀에게 죽임을 당할 까 두려워 아무말도 하지 못한채 조랑말에 타고 가야 했고, 왕국에서 그녀는 거위 치는 소녀가 되어 일한다. 시녀가 즐거운 나날을 보낼 때 왕은 진짜 공주의 존재를 알아채고, 공주를 매우 아릅답게 꾸민 후 시녀에게 이렇게 묻는다. 

"자, 수수께끼야. 자기 주인을 제대로 모시지 않던 하인은 주인을 지켜주던 부적을 주인이 잃어버리도록 한 다음, 힘을 잃은 주인의 모든 것을 빼앗고 주인이 가려던 곳으로 가서 주인 대신 모든 만찬과 향연을 즐겼다. 그리고 주인에게 아무것도 말하지 않도록 맹세를 시킨 다음에 그를 마굿간지기로 보내버렸다. 자, 사람들이 이 하인의 존재에 대해 알아차렸다면 그에게 무슨 벌을 주어야 할까?(이 부분은 내가 꾸며낸 이야기로, 본문 내용은 수수께기라고 하면서 자신의 주인에게 이런 저런 행동을 한 사람을 어떻게 대하면 옳은가? 라고 물었다.)" 

그러자 시녀는 "그런 사람이라면 완전히 발가 벗겨서 안쪽에 날카로운 못이 박힌 통 속에 집어넣는 것이 좋겠어요. 그런 다음 두 마리의 백마에게 그 통을 매달아 그 여자가 죽을 때까지 이 거리 저 거리로 끌고 다니게 하겠습니다."라고 답했고, 왕은 시녀를 즉시 그렇게 만들어주었다. 일부 동화는 매우 잔인한 복수로 끝난다더니, 이 책도 그렇게 그들을 죽이고 공주와 왕자는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라고 끝난다.

그 외에도 네 편의 이야기는 모두 작품 속에 깊고 흥미있는 뜻을 내제한다. 물론 이 이야기는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었다. 다른 지방으로 가 결혼을 해서 고향으로 돌아온 한 보안관이, 자신을 골치 아프게 만든 총잡이가 자신을 죽이려고 집 앞에 서있는 것을 발견한다. 총잡이는 대결을 요쳥하지만, 보안관이 결혼을 막 하고 왔기 때문에 총이 없다고 하자 남자는 터덜터덜 집으로 간다. 

어머니가 이 책 시리즈를 내게 사주신 것은 커다란 행운인 듯하다. 책들은 여름, 겨울, 봄, 가을 부분으로 나뉘고 여름은 그 중 제 3권에 속한다. 8권의 책들을 순서대로 읽는 것을 먼저 알았어야 했는데, 괜히 3권부터 읽은 내가 참 바보같다. 1권부터 다시 천천히 작품들을 음미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