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의 모험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1
마크 트웨인 지음, 김욱동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크 트웨인의 <톰 소여의 모험>은 정말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이다. 그리고 이번에는 톰의 친구 허클베리 핀의 입장이 되어서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 솔직히 톰의 모험기는 너무 천방지축적이라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이 조금 더 마음에 들었다. 미시시피 강을 떠내려가며 흑인 노예 짐을 풀어주기 위해 지옥에라도 가겠다는 그런 허클베리의 멋진 모험을 다른 성장 소설. 이번에도 기대되는 마음을 끌어안으며 책을 펼쳤다.

아무리 미국 문학의 대가였다지만, 그래도 마크 트웨인에게도 한계는 있었던가보다. 막상 허클베리가 천하의 사기꾼 두명을 골탕먹였다지만 마지막에 우연찮게 톰과 만난 허클베리는 이제 더이상 활약을 하지 않은채 톰만이 그 모든 능력을 발휘해버린다. 결말은 헤피엔딩이였으나 이 소설의 의미가 그다지 크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물론 백인과 흑인의 차이에 관하여 "검둥이"라는 말로 분명하게 표현했다. 백인이 죽었다면 매우 큰 일이었으나 흑인이 죽었다면 단지 "검둥이 한 명이 사고로 죽었어."하고 마치 지나가던 개가 죽었듯이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헉의 성장과 동시에 이런 미국 사회의 모습을 풍자해냈다. 짐이라는 이 흑인 노예의 이름도 백인이 흑인이 되는 악극에 연관된 짐 크로에서 따왔다고 한다.

물론 헉의 모험에서는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여럿 있었지만 그래도 훌륭한 작품이라 해야겠다. 그는 이야기 전개를 잘 해나가줄 알았다. 물론 책에서 악역을 도맡아했던 헉의 아버지가 죽은 점에서는 약간 유감이라 해야겠다. 많은 사람이 그가 사라지거나 죽기를 바라고 있었겠지만 아버지가 죽었다는 사실을 헉이 그리 크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점도 의문이다. 아무리 부모가 싫다고 하더라도 혈연이 목숨을 잃었다면 이는 엄청난 일이다. 마크 트웨인은 당시의 헉의 기분을 단지 "이상했다. 하지만 곧 이런 기분은 사라질 것이라고 나는 알고 있다."라고 얼버무렸다.

재치있는 헉의 모험. 비록 천하의 두 사기꾼이 피도 눈물도 없어 보였지만 그들의 웃긴 사기극은 웃음을 자아내게 했다. 그리고 극장에서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깨닫고서도 극장을 욕하기는 커녕 멍청하게 다른 사람들도 이 일을 겪게 하여 모두가 같은 경험을 하게 하자고 했을 때에는 참 멍청하게 느껴졌다. 내가 시험 준비를 못했다고 해서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의 점수를 낮추려고 노력할 것까지는 없지 않던가?

식객에서 나왔듯이 육개장에서는 한국인의 모든 면이 담겨있다. 그렇듯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미국 사회의 역사를 담아냈다. 200페이지의 종이속에서, 나는 많은 것을 보았다. 마크 트웨인이 훌륭한 저자라는 사실은 역시 변함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8-26 0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톰소여나 허클베리 핀을 보고 있으면 당시의 생활상이 어떠했는지 떠올릴 수가 있지요. 제 경우, 톰과 허크의 모험은 책보다 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답니다. ^^

최상철 2008-08-28 20:09   좋아요 0 | URL
저도 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답니다~ 물론 캔디나 미래소년코난보다는 덜 떠오르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