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소년 미로, 바다를 보다 마음이 자라는 나무 17
알렉스 쿠소 지음, 아이완 그림, 윤정임 옮김 / 푸른숲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눈이 없는 사람들은 눈이 있는 사람들이 볼 수 없는 무언가를 보고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시각이 오직 검은 어둠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은, 단지 눈 있는 사람들이 보는 그런 시각이 없기 때문에 눈이 있어 볼 수 없었던 그 무언가를 발견한다. 눈이 없다면 단지 생활이 더 불편할 뿐이다. 오히려 더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솔직히 이 책은 눈먼 소년 미로와 륀의 사랑을 다루기 보다는 눈이 멀어서 일반인이 느끼지 못한 그 무언가의 감정을 더 다루었다면, 하는 바램이 있었다. 눈이 멀었다고 해서 사랑하는 것이 일반인과 다른 것은 아니다. 그런 면은 특별히 강조할 필요가 없었을 듯하다.(정확히 표현하자면 아무리 미로가 현재 한국 나이로 치면 중 1이라지만 약간 야하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하지만 그래도 멋진 작품이라 생각된다. 미로의 내적 심정을 정확히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미로는 눈이 멀었다. 그러면 눈이 멀었다는 사실을 빼면 특별히 달라진 사실이 있는가? 미로가 시각 장애를 가졌다고 달라진 것은 거의 없다. 아니 어쩌면 미로야말로 더욱 행복한 사람일지도 모르겠다. 신은 사람에게 아무 이유없이 장애라는 고통을 안겨 주지 않는다. 고정욱 선생님의 작품 중에서 나의 아주 특별한 형이라는 책에서는 뇌성마비 장애를 겪고 있는 형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렇지만 그는 자기 자신이 장애인이라는 사실때문에 큰 고통도 겪어보았으나 오히려 장애인의 입장에 있었기에 장애인을 위한 것을 개발할 수 있었다.

미로는 내가 느낄 수 없는 그 무엇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자와의 사랑이라는 점이 꼭 내용에서 필요 없는 것은 아닌 듯 하다. 그것은 장애인도 같은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는 점을 강조한 그런 부분인 것 같다. 눈먼 소년 미로가 본 그 무엇을 잠시나마 느껴보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