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의 말씨앗 사계절 저학년문고 38
문선이 지음, 정지윤 그림 / 사계절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charliemom]

"마두의 말씨앗은 아이들책이 이렇게 재미있어요."라고 보여주는 대표적인 책이 아닐까 싶다. 만화 한 컷 없어도 한 장면 한 장면 아이만의 입장에서 써진 글이라 그런지 얼마나 순식간에 빠져들어 읽었는지 모른다.  내 아이 또한 그랬다.  책이 오고 갑자기 읽게 된 책이었지만, 간식도 먹는둥 마는둥 책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며 책장을 덮을 때까지. 

어떤 이야기가 우리 아이들을 사로잡을까?  상상? 그것도 아이들때면 누구나 한번쯤 해보는 상상.  내 어릴 적에는 '내가 주워온 아이인걸까? 맨날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는데...  내 진짜 부모님은 딴 곳에 계신걸까?  혹시 아주 아주 부자인데...'등등으로 해본 상상이었는데, 지금의 아이들은 마음속으로라도 요구를 하는 것 같다.  "아빠를 바꿔 주세요."혹은 "엄마를 바꿔 주세요."라고 말이다. 이 책은 그런 어린시절이나 지금의 아이들이 '우리 부모님 말고, 나를 위한 더 좋은 부모님이 어딘가에 계실꺼야'라고 상상한 이야기의 동화책이다.

마두가 속상할 때마다 내뱉은 말씨앗, 바로 소원이 현실이 되어 3가지 유형의 아빠와 생활해 보며, 각각의 장단점을 깨달아간다. 자신의 진짜 아빠가 자신에게 가장 소중함을 알게 되는 내용으로 넘실 넘실 재미도 있게 이야기로 들려준다. 이 책은 그림체도 마음에 아주 쏙 든다.  웃기기도 하고, 더욱 실감나게 해주며 즐겁게 해준다. 그림의 색 또한 책속의 상상들을 현실화시켜주듯 오묘하기도 한 동양적인 색체를 띠고 있었다.

예로부터 말에 대한 많은 속담에서부터 우리는 알 수 있다. 자신이 내뱉은 말이 씨앗이 되어 자라고, 그것은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는 것을...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그 말의 횟수가 많이 지나면 지날 수록 힘을 갖게 되어 때로는 현실화 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그것은 성경에서도 단적으로 나오며, 민간 신앙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좋은 말을 하는 것.  내 아이가 그걸 깨달았다고 하는데, 엄마인 나도 생각해 보았다.  얼마나 안좋은 생각과 의미도 없이 안좋은 말을 무심결에 하고 말았던지... "이제부터는 좋은 생각을 먼저하고, 나쁜 말은 꿀꺽 삼켜야지."라고 말을 하며 말씨앗을 심어 보았다.        

============================================================================= 

2007/09/08
문선이 저자 강연회를 다녀와서
 

문선이 저자 강연회에 다녀왔다.  ‘마두의 말씨앗’을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었는데,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양파의 왕따 일기’와 ‘지엠오 아이’의 저자시기도 하였다. 

“문선이 작가를 만나게 되니 모두 읽고 싶은 책으로 미리 구입해서 한 권씩 읽어 보고 가자!”

아이들은 서점에 가서 자신이 읽고 싶은 책으로 골라서 미리 준비를 하고, 9시 20분경 모여서 아이들 4명과 함께 강남역으로 향했다.  병호의 경우는 상철이가 우편으로 받았거나, 저번에 있었던 고정욱 선생님의 강연회를 다녀온 것을 은근히 부러워했던 차라 많이 기대했던 듯하다.    

저자 강연회에서 내게 유달리 와 닿은  이야기들

책을 좋아하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어릴 때부터 책을 접하게 해 주는 것이다.  책을 싫어하게 되는 경우는 한국인의 급한 성격도 한 몫 하기도 한다. 대형 할인마트인 서점에서 책을 진득이 읽지 못한다고 화를 내는 엄마를 보았다.  어른도 그런 산만한 환경에서 책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데, 하물며 아이가 얼마나 그 곳에서 집중하며 보기를 바라는 것인가?  또한 창작물의 경우는 전집으로 구매하면 아이에게 외려 좋지 않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따로 두고 한 권씩 선물 주 듯 하면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다.  어릴 때는 또한 책을 많이 읽어줘야 한다.  그림책의 경우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기에 작가가 말을 많이 아낀다.  그것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두기 때문이다.  독후활동도 아이에게 “무엇을 그릴래?”라고 말하고 엄마가 개입하는 경우가 많다.  기다려 주며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어떤 그림을 그렸든 그 그림을 보고 아이에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화면 가득 등장인물로 채워진 그림보다 훨씬 많은 상상력을 끌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초록색을 이용해 풀숲만 그렸다.   이 그림은 어떤 그림이냐고 물었을 때 아이의 답은 동물들이 풀숲에 숨어있는 그림이라고 대답을 하는 경우이다.   


(책을 읽으며 집중을 못한다고 걱정했던 적도,  그림을 그리게 하고 조급해 한 적도 물론 있었다.  아이가 풀숲을 그리고 숨어 있는 동물을 그릴 경우를 왜 기다려 주지 못했는지 잘못된 교육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참 마음에 와 닿았었다.)
 


그릇만큼 인생을 살고 간다.  잘하는 점 장점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슨의 경우도 엄마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흥미를 가지는 것이 잘하니까 재밌고 재밌어서 더 잘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생은 100m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이다.

(생각해 보자면 아이에게도 내 자신에게도 마라톤이라는 것을 잊고 무리 시키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는 듯 했다.)

[ 문선이 작가님 사인]

목표는 내 아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 아니겠는가?  맞벌이 부모인 경우 자녀에게 미안해 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다.  오히려 아이에게 현실을 직시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아이와 어른의 차이는 경험이란 종이 한 장의 차이일 뿐이다. 

오늘의 저자 강연회 주제는 어른들을 위한  ‘어떻게 하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게 할까?’여서 그런지 아이들은 조금은 맥이 빠진 듯 했다. 물론 엄마인 내게는 너무 좋은 강연회였지만 말이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라는 말에도 다들 쑥스러워서인지 한마디도 못하였다.  그렇게 책을 읽으면서 설레여 하였는데, 다음에는 작가분의 경험을 듣는 강연회를 기대하면서 아이들에게는 그래도 좋은 경험이었음을 의심치 않았다.  

 

 

 사계절 출판사에서 주신해 주신 선물.  벌레구멍 속으로는 문선이 작가님이 준비해주신 선물이었다.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