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4 (양장) - 제3부 개미혁명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103호는 매우 늙은 몸으로, 벨로캉을 향한다. 그곳에서 그는 열두마리의 개미들을 만난다. 그들은 자기들만의 장점을 서로 가지고 있는 개미들이다. 103호는 그들을 설득하기로 하였다. 그렇지만 103호는 이미 수명이 다하였다. 그래서 그의 동료들은 말벌의 로얄 젤리를 먹이기로 하였다. 103호는 말벌을 설득한 후, 자신이 로얄젤리를 먹고 암개미가 되었다. 이윽고 그는 12년의 수명이 더 생긴것이다. 그리고 이제 그녀(103호)는 생식을 하지 않은채로 주위의 개미들을 끌어들여 일반 도시와는 다른 과학 기술을 연구하는 도시로 발전해나간다.

개미 대백과(저는 백과사전과 이 소설에 나온 내용만 고집하므로, 100%실제 사실이라는 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개미들의 생각

개미들은, 명령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널리 알려 그것이 옳은지 옳지 않은것인지 토론을 한 후에 그 생각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개미들은 새로운 무기를 만들려고 한다. 한 개미가 그 무기에 대한 의견을 내고, 그러면 개미들은 각자 의견을 낸 후에 의견을 정한다.

개미들에게 불은 그 자체가 금기다. 개미들도 옛날에는 우리 인간들처럼 불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불을 잘못 사용하여 불이 한 나무를 완전히 태워버렸다. 그래서, 곤충들은 모두 불을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만약 사용한다면 온 종족이 모여 그 집단을 없애버리기로 약정하였다.

말벌의 성변화

만약, 말벌의 지도자가 죽게된다면 그들의 도시는 큰 혼란에 빠진다. 그러므로 말벌은 미리 준비해 둔 로얄젤리를 통해 아무 꿀벌에게 먹인 후, 자손을 낳는 활동을 계속 한다.

중성개미

3권에서도 말했듯이, 개미에서 중성개미는 3년을 살고 여왕개미는 15년을 산다. 그러므로 3년을 더 살다가 여왕개미가 되면 다시 12년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병정개미 103호는 말벌의 로얄젤리를 이용해 여왕개미가 되는 것을 택했다. 그러므로 개미도 성이 변할 수 있다.

아르헨티나 개미

아르헨티나 개미는 개미들 세계에서 난쟁이에 속하므로 개미들한테는 난쟁이 개미라 불린다. 그 아르헨티나 개미는 매우 작지만 일반 개미보다 훨씬 더 지능적으로 생활한다. 그들은 새로운 무기를 빨리 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왕개미를 한마리만 두는 부족과는 달리 약 200마리 가량이 한 부족에 있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크기에 비해 수가 방대하다.

책에 나오는 쥘리는 어른이 되기를 거부하는 고등학생이다. 일반 아이들같으면 빨리 어른이 되어 자유를 누리고 싶어할텐데, 쥘리는 어른이 되는것이 겁이나고 무서워서 성장을 억제한다. 만약 나라면 빨리 먹고 빨리 컸을 텐데. 아마도 어른이 되기전에는 하나의 두려움이 생기나 보다. 만약 내가 인생에서 실패하면 어쩌지? 하고. 개미의 모습을 엿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삶에 대해서도 좋은 주제를 다루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