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네이스 생각하는 힘 :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4
베르길리우스 지음, 진형준 옮김 / 살림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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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형준 교수님의 세계문학 컬렉션 4권은 <아이네이스>이다. 아버지 안키세스와 아프로디테의 아들의 이야기이다. 헤라 여신의 질투와 복수심에 자신의 아들 아이네이스의 고난과 시련을 아파하는 것을 보며, 부모의 마음이란 다 똑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로마 최고의 시인인 베길리우스가 로마의 건국의 역사를 써보라는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권유로 <아이네이스>11년에 걸쳐 썼지만 완성이 되지 못하자 배경이 되는 그리스로 답사여행을 떠났다 열병에 걸려 죽고 말았다고 한다. 이를 직감했을까? 그는 여행을 떠나기전 친구에게 자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원고를 불태워 달라고 부탁했으나,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이를 무시하고 원고를 그래도 살려내어 지금까지 <아이네이스>를 우리가 읽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스와 트로이와의 전쟁이의 폐배뒤에 아이네아스는 새로운 나라를 찾아 리비아 해안에 상륙한다. 그리고 이들은 라티움에 가서 제 2의 트로이를 세우려 한다. 아이네이스의 어머니 아프로 디테는 제우스에게 묻는다. 아이네이스와 트로이 인이 무슨 잘못이 있는 것이냐고. 트로이 인의 혈통에서 지도자 들이 태어나 바다와 온 땅을 다스릴 다는 것이 사실이 아닌 것인지 묻는다. 제우스는 말한다. 아이네이아스는 무사히 이탈리아에 도착해 다른 부족들을 정복하고 라티움에 성벽을 쌓게 될것이라는 예언을 들려준다. 그의 아들도 왕위에 오르고, 세월이 흘러 트로이 혈통의 아우구스투스가 태어날 것이며, 그가 제국의 이름을 사해에 떨칠 것이라는 것을 이야기 한다.

 

 

 

아이네아스는 폭풍우를 만나 카르타고에 도착하고, 여왕인 디도를 만나게 된다. 아이네아스는 여왕에게 자신의 나라 트로이의 전쟁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다 디도는 아이네아스를 사랑하게 된다. 하지만 아이네아스는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떠나게 된다. 그런 디도는 그를 원망하며 자신의 목숨을 내놓고 만다. 그리고 그들의 로마를 건설하기 위한 여정들이 펼쳐진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좀더 쉽게 고전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나온 책이라 책의 두께도 얇고, 어려운 내용이지만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있어 어른인 내가 읽어 봐도 너무 도움이 된다또  책의 중간중간에 그림과 부연 설명이 있어  내용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어 좋았으며, 지금의 지명과 예전의 지명이 다르기에 어디를 말하는지 정말 이해가 어려운데 이 책에는 이에 대한 그림을 수록해 주어서 책을 읽으면서 아이네이스의 동선을 이해하기 편하였다. 청소년 도서이기는 하지만 고전을 쉽게 접금하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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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해결의 법칙 기초 수학 6-1 (2020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해결의 법칙 (2020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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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들이 부담이 되는 과목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기본이 잘 되어 있다면

아마 가장 쉬운 과목이랄 생각할 수도 있을 듯 싶네요.

천재교육의 개념 해결의 법칙은

이런 기본기를 가장 빠르게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아닐까 싶어요^^

 

가끔 시간이 되면 대형 서점을 종종 나가보는데,

부모님는 많은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교재를

아이들은 문제수가 적은 것을 고르려고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아마 이런 경우 있으신 분들이라면 웃음이 나오실 듯 해요.

 

 #개념해결의법칙은 딱 방학동안 아이들과

빠르게 힘들이지 않고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 교재이더라구요.

 

 

이책의 장점은 우선 책이 두껍지 않지만

교과서 개념이 쏙쏙 들어가 있어 학습의 부담을 덜 느끼네요^^

 

첫장은 교과서의 핵심개념이 수록 되어 있어요.

그리고 개념 QR동영상이 들어가 있어서

혼자서도 자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또한 중요한 교과서와 수학익힘책 유형의

꼭 알아야할 핵심 문제가 쌍둥이 문제로 나와 있어

바로 연습을 할 수 있네요.

따라서 이 책은 교과서의 꼭 필요한 문제만 담아 있어서

다른 문제집보다 빠르고 쉽게 풀 수 있는 #초등개념 문제집이더라구요.

 

 

또한 스텝2는 개념 확인 문제가 있어

아이가 잘 공부했는지 테스트 할 수 있어요.

 

 

스텝3은 단원 마무리 평가로 되어 있어

단원의 실력을 점검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객관식 문제와 서술형 문제가 적절히 섞여 있어

아이들의 기본 실력을 파악할 수 있네요.

 

    

우이 아이의 수학 개념을 탄탄하게 해주는

교과서 개념을 한권에 집어 넣은 교재로

개념 동영상을 통해 실력을 쌓으면

수학의 자신감이 쑥 올라갈 듯 싶네요.

 

30일이면 책 한권을 풀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아이들과 방학에 차근차근 부담적게 공부 할 수 있는 교재랍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아이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후행학습으로도 개념을

빨리 완성 할 수 있는 교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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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독해 DNA 깨우기 2 : 독해 기술 - 해법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DNA 깨우기 2
김철회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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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만 많이 읽는다고 모든 아이들의 국어 실력이 쑥쑥 오르는지도 모르겠고,

앞으로의 수능 지문 또한 쉬어질리는 없을거라는 불안속에

천재교육의 <비문학 독해 DNA 깨우기>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제목만 봐도 독해 DNA로 잠자던

우리 아이의 국어의 세포를 깨워 줄 수 있으려나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의 장점은

첫째, 교과 연계한 제재가 수록되어 있어

배경지식과 교과학습의 역량을 넓혀 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고 하네요.

 

둘째, 단계별로 독해의 기술을 익힐수 있게 되어 있어요.

3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은 독해의 원리를,

2권은 독해 기술을,

3권은 기술 유형을 통한

1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모의 고사 비문학 영역의 문제 해결 방법을

미리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셋째, 어휘력을 챙겨 국어의 이해력을 UP 시킬 수 있도록 어휘 학습 미니 어휘집도 들어가 있네요.

 

저희 아이와 같이 공부하고 있는 책은 2권 독해의 기술이랍니다.

 

이 책은 크게 이론편과 실전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론편은 문장/ 문단/ 글의 단위로 독해 기술을 담아

빠르고 정확하게 글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곳에서는 문장 성분/ 문장을 끊어 읽는 기술/

문장속 정보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 글의 독해 기술을 통해

글을 읽는 방법과 독해 기술 사용하기를 통한

정보 간의 관계 파악등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어요

 

 

 

실전편은 앞에서 배운 독해 기술을 사용하여

지문을 일고 문단 요약, 지문 구조도 등

기술적 글읽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이 부분은 교과 연계된 국어, 사회, 과학, 수학 기술·가정/예술 등의

지문을 통해 독해 기술도 배우지만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어 특히 좋은 것 같아요.

 

 

  

 

아이들이 비문학이 어려운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지문의 정확한 해석능력과

상식이 부족해서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책에 있는 지문들은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 연계 지문이라

아이들이 교과 배경지식을 쌓는데도 도움이 되네요.

 

그리고 이 책의 장점 답안지가 너무 친절한 듯 합니다.

이유는 답안지를보면 지문을 분석해 놓은 자습서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부모인 저도 공부한지 시간이 꽤 흘러 지문에 대한 분석력이 약한 편인데,

답안지를 보면 아이가 힘들어 하는 부분을 가르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느껴지네요.

 

  

천재교육이 교과서 출판회사 이다보니

아이들의 눈높이와 교과서에 중점을 두어

교재가 나오니 다른 학습지에 비해 체계적인 느낌이 들어요.

또한 여타 학습지의 너무 어려운 지문이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지문이라 어렵지 않게 학습을 할 수 있네요

 

교과 내용과 연계로 배경지식도 쌓고

단계별 공부로 독해 기술도 향상에 도움이 될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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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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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죽음을 앞둔다면 어떤 것을 가장 하고 싶을까? 아직 죽음이라는 것이 현실에 와닿지 않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소설이었다. 물론 이 안에는 가족간의 다툼과 화해의 과정도 있으니 이런 관계의 정리도 죽기전에 매듭을 풀고 간다면 눈을 감을 때 인생의 마침표를 찍을 때 좀더 편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했다.

 

죽음을 앞둔 자신의 마지막 생일파티를 잘 치루고 싶은 빅엔젤. 하지만 이것도 마음처럼 되지는 않는다. 자신의 생일을 앞두고 100세의 모친이 돌아가신 것이다. 자신에게 얼마 남지 않는 시간에 어머니의 죽음은 그에게 힘든 일이었다. 거기다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이들은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기에 어머니의 장례절차에 대한 문제 등 신경써야 할것이 태산이다. 그런 상황에서 그는 대담한 조치를 한다. 어머니의 장례식을 일주일 뒤로 미루고, 다음날 자신의 생일잔치를 이어서 하는 것이다.

 

자신이 암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알게된 후 마지막이 될 생일 파티를 앞두고 있던 그에게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이를 망치고 싶지않았던 것이다. 거기다 어머니의 장례식이 있었기에 전국 방방곡곡에서 모여든 일가 친척들이 장례식과 빅엔젤의 생일파티에 참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모임에 좋은 일만 있을 수 있을까?

 

어머니의 이혼과 재혼으로 복잡해진  관계들, 그의 형제들의 관계도  만만치 않게 다이나믹한 상황이 발생한다. 거기다 자신의 자식들도  평범한 삶을 살아주지 않는 빅엔젤의 가정은 비단 그의 가정에만 있는 특별한 일은 아닌 것이다.   

 

가족의 모임을 통해 이 가정에 있었던 여러 관계의 매듭이 하나씩 풀어지면서, 해결은 아니지만 조금씩 상대를 이해하게 되는 따뜻한 소설이다. 이 책의 주인공 빅엔젤도 우리나라의 여느 아버지처럼 가부장적이었지만,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그동안 자신이 미쳐 깨닫지 못했던 것들을 가족이 모이면서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과 더 끈끈해지는 그를 보면서 어찌보면 한치앞을 못보는 우리의 인생을 생각해 보게 하는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빅엔젤은 우리 주변의 아버지이며, 어떻게 보면 내 자신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 말이다. 죽음을 암시하지만 아직 살아있는 그는 내일 하고 싶은 일을 꿈꾸는 평범한 한 사람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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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의 기억 마음 잇는 아이 8
선자은 지음, 전명진 그림 / 마음이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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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의 기억>은 우리 아이들이 절대 겪지 않았으면 하는 학교 폭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 어렸을 적도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끔 뉴스를 통해 보는 것은 어른인 저의 상식으로도 도를 벗어나는 것들이 왕왕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보면 가담하고 싶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친구의 힘의 논리에서 가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죠.

 

5학년 1반 담임 선생님이 쓰러져서 갑자기 담임을 맡게된 초임교사 김해란 선생님 하지만 이상황도 잠깐이었다. 3주가 지나자 이 학교의 교감선생님의 간곡한 부탁을 받고 이우식 선생님이 등장한다.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너무나 유명한 이분은 학교폭력을 잘 해결하는 분으로 알려진 분이였다. 학교 폭력에 대해 징벌을 내리는 것보다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몇가지 미션을 주고 해결하며 화합하도록 말이다.

 

이런 1반에 교실을 나가는 김해란 선생님을 끝까지 응시하는 한아이가 있었다. 소율이였다. 이 친구랑 한번도 눈이 마주친 기억이 나지 았는 선생님은 석연치 않음을 직감한다. 이우식 선생님은 1반의 담임 선생님의 부재와 따돌림 당하는 아이, 그리고 새로온 리더쉽있는 전학생의 내용을 담기위해 페가체험을 계획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직접 카메라에 담도록 시켰는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하나씩 밝혀지는 아이들의 진실을 말이다.

 

그날 이후로 다섯 아이들은 친구에 대해 하나씩 알아간다. 그리고 그 다섯명의 아이들도 나름의 아픔이 있는 아이들이었다. 하지만 그것을 들키기 싫었기에 그것을 감추기 위해 너무나 애썼던 아이들이다. 요새 아이들을 보면 놀아야 할 시기에 학원을 다닌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과의 관계가 예전처럼 깊은 관계를 못맺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거기다 학교폭력의 연령도 낮아지고, 폭력의 강도도 높아지고 있으니 이에대한 아이들의 인성교육이 필요한 것은 사실인 듯하다. 그리고 아이들의 아픔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선생님과 부모의 노력도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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