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를 찾아서 - 신약성경이 숨긴
옥성호 지음 / 테리토스(Teritos)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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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성호 신작 <야고보를 찾아서>를 반나절만에 다 읽었다. 다작에 다변으로 뽑아내는 에너지는 놀랍다. 질문은 늘 직선이다. 모든 사안이 그리 단도직입하지만은 않을텐데, 그의 글에는 여백이 거의 없다. 그걸 시원하게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겠지만, 내게는 늘 좀 넘친다는 인상이다. (그러거나 말거나, 지금 한국교회 내에서 이렇게 내지를 수 있는 드문 목소리의 소유자이니 자기 몫 하는 것을 말릴 생각은 없다.)

이번 책은 제목 그대로 예수의 동생 야고보의 정체를 규명하는 궤적을 따라가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바울과 그의 영향권 아래 있는 복음서 저자들이 어떻게 초대교회 내에서 중요한 위상을 갖고 있던 예루살렘파, 즉 야고보를 축으로 하는 주류 흐름을 완벽히 묻어버리고 이후의 기독교를 제패하게 되었는가를 그려낸다. 일반인들이 성경본문에서 어렵지 않게 꺼냄직한 상호불일치와 차이를 대조해가며 가설을 세우고 이를 주장한다. (물론 여기 등장하는 가설은 그간 신약학계에서 이미 제기된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이를 꼼꼼히 찾아가 규명하려는 시도는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인용은 '한국 위키피디아'에 머문다.) 이런 류의 논의를 처음 접한 이들은 쇼크 충격을 적잖이 받으실 듯...

큰 흐름은 '바울의 기독교'는 '예수의 기독교'(혹은 '예수운동')와 많이, 어쩌면 전혀 다른 것이었다는 논지다. (이건 신약학계에서는 전혀 낯선 내용이 아니고, 학자들이 갈라서서 찬반을 다투는 매우 큰 주제다.) 작가는 술술 써내려 갔는데, 정작 독자인 나는 읽어가며 한 문장 한 문장의 과감한 주장이 뒷받침 되기 위해서 필요했을 학술적 근거들이 자꾸 떠올랐다. 이 작업이 어떻게 귀결될지 아직은 잘 보이지 않는다. 해체적 해석이 다량 제공되었는데, 다음 번에는 재구성을 시도할 것인지... 아마 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바울과 예수 사이를 벌려놓고 예수를 구하려는 시도가 바울을 혁신적 사상가로 읽으며 예수와 연결짓는 시도보다 더 낫다는 생각을 나는 하지 않는다. 우리가 진정한 예수를 발견했다고, 바울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믿어낼 것인지는 어차피 확보가 안되는 이야기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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