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과거의 반성을 통해 더 앞으로 나아가는 기초가 되어야 하고,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끝임없는 대화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들을 요 근래 읽었습니다.

짧은(아주 짧은) 단편들의 묶음이기에 짬짬히 읽기도 좋았고, 그 내용은 우리가 잊고 있거나, 외면했거나, 부끄러워 말하지 않은,, 반성해야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말하지 않은 한국사를 읽는 내내,, 배우지 않았으나 배웠어야 했던 이야기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이래서 국정교과서는 폐기되어져야 합니다!!

말하지 않는 한국사와 세계사는 오디오 북으로 있으니 오고 가는 길에서 음악대신 책을 듣기에도 좋았습니다.

특히 지식e는 가끔 EBS에서 5분간 말없이 잔잔한 음악 속에서 툭툭 던지 듯 나오는 자막의 글귀,, 그렇게 만들어진 다큐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그 5분간의 다큐를 보면서 아깝단 생각을 했었는 데, 이리 책으로 계속 발간되어 좋았습니다..

앞으로의 역사를 만들어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는 꼭 읽혔으면 하는 바람을 가집니다.

아니, 굳어가고, 편협해져 가며, 젊은이의 반대 의견을 듣기 싫어하는, 외골수가 되어가는 장년층들에게도 권합니다.

불편한 진실과도 마주할 줄 알아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칭찬이나 자랑 일색의 역사도, 불평과 비난뿐인 역사도 아닙니다.
당시 상황을 고려하여서 현재의 시각으로 다시 바라보는 역사, 열린 사고로 읽으시길 바랍니다.

한국의 근현대사를 우리는 매우 불편해 합니다.
보수 정권들이 그렇게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왜곡하려 했으니까요,,
허나 ˝역사는 한가지의 시각으로 바라보아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이 말은 진보사상을 가진 사람에게도 해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다소 불편한 내용이 담겨있어도 열린 마음으로 읽으시다 보면,, 그렇군, 이렇게 볼 수도 있겠다,, 그래서 이렇게 더 나아가면 되겠다는 결론을 낼 수 있는, 진정한 역사를 보는 제대로 된 어른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