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면 좀 어때서 - 프로 게을리언이 던지는 '긍정적 게으름' 테크닉, 2018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 콘텐츠 선정작
변금주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게으르면 좀 어때서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 : 변금주
저자 : 변금주
게으름 전략가. 슬로시티 ‘청송’에서 1982년에 태어났다.
될성부른 게을리언으로 등교는 조회시간 직전에 슬라이딩하기, 시험 기간에 책상 정리하기 등을 꾸준히 하며 성장했다. 그러다가 20대 초반, 예기치 못하게 하늘로 돌아간 엄마를 보며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
이후 많은 시간 게으름에 죄책감을 느끼며 무작정 부지런하게 살아보기도 시도하는 등 시행착오를 겪다가 꿈을 찾게 된다.
서른의 나이에 사람의 ‘마음’을 공부하고 싶다고 결심, 미국의 한 칼리지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영국 노팅엄 대학교에서 한국인 장학금을 받아 조직심리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좋아하는 일 앞에서는 천하의 게으름뱅이도 부지런하게 열정을 쏟는다는 진실을 온몸으로 깨닫게 된다.
게으름에 대한 후회만큼이나 게으름을 찬양하는 그녀는 현재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영국에서 거주하며 <금주의 심리학> 블로그를 운영, 칼럼과 에세이를 쓰며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나 역시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는 편이 못된다.


아침형 인간인 남편과는 달리

잠이 많아서 아침 밥을 차려주는 것이 참 힘겨운 하루 일과의 시작이기도 하다.


게으름이라 하면 모든 동작들이 천천히 움직여서

굼떠보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런데 그 게으름이 어릴 땐 부모님께 야단을 맞을 정도로

잘못된 습관이라고 많이 혼나기도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여전히 고쳐지지 않은 게으름이 있지만,

나에게서 그런 낙인이 벗겨지길 나또한 애쓰지 않은 것보면

정말 게으름이 어쩌면 또 다른 나의 솔직함을 나타내는 모습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그런 게으름의 외곡된 시선에서

좀 더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서기 위해서는 혼자 잘 서는 엽습부터 해야 한다.

선척적인 성향으로 처음부터 혼자 잘 서는 사람들도 있지만,

후천적 경험이 선천적 성향을 더 단단하게 해주기도 하고

선천적 성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채워갈 수 있다. /p149


나또한 혼자만의 시간을 참 좋아라 한다.


물론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좋아하지만

혼자만의 허락된 시간을 즐기는 편이다.


그 에너지로 타인을 만나면 내가 즐겁고 그들도 함꼐 즐거울 수 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가진 긍정의 기분이 많아야

아이들도 그 행복감을 함께 나눌 수 있다.


그 에너지원이 혼자있을 때 끌어모을 수 있는 힘인거 같아

나에게 혼자보내는 시간에 한없이 늘어지거나 하더라도

온전히 허용하고 관대해지는 건 온전히 날 위한 것이니

게으를 수 있는 시간들이 참 행복하다.


나보다 나은 사람과 비교하는 것만큼 나보다 못해 보이는 사람과 비교하는 것도

자존감에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사람들은 자신보다 못하다 여기는 사람과 비교하면서

자존감을 높이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자신보다 못한 사람과 비교하는 것도 장기적인 부분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p224


남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내 긍정에너지가

점점 고갈되는 느낌이든다.


그런 불편한 진실을 떠안는다고 해서

나에게 득이 될 것이 없는 걸 보면

정말 내 자존감에 도움이 되지 못할 일을 왜 스스로

비교라는 평가로 아프게 하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진짜 행복을 찾아가는 길들을 나또한 배우고 있다.


그 과정 중에 타인의 평가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세워가는 방법적인 면들과

나를 외면하지 않고 나를 존중하는 시간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게으름이란 조금은 색다른 코드로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었던 시간이기도 했다.


조금은 덜 힘들게 힘을 빼고

내가 행복하다면 행복한 게으름으로

나를 사랑하며 앞으로도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