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종 1
이케베 아오이 지음, 정은서 옮김 / 미우(대원씨아이)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넓고 넓은 이 도시 안에 내가 살 집은 왜 없을까.' <프린세스 메종>은 도쿄에 나만의 집 한 채를 가지는 것이 목표인 여성 누마고에의 이야기를 그린 만화다. 


누마고에는 고급 맨션(아파트)를 판매하는 모치이 부동산의 '단골'이다. 단골이지만, 모치이 부동산을 통해 집을 산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모치이 부동산이 모델 하우스 행사를 열 때마다 꼬박꼬박 참석해 얼굴도장을 찍는 게 전부다. 


모치이 부동산에 갓 입사한 직원들은 누마고에를 이상하게 여기지만, 오래된 직원들은 누마고에를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대단하게 여긴다. 그도 그럴게 벌써 몇 년 째 모델 하우스를 들락날락 한 누마고에는 부동산 직원 못지않게 부동산에 해박하고 맨션에 대해서도 잘 안다.






누마고에에게 없는 것, 그것은 오로지 돈이다. 누마고에는 현재 연립주택의 단칸방을 빌려 살고 있다. 선술집에서 밤늦게까지 일해도 쥐꼬리만한 돈을 벌 뿐이다. 열심히 절약하고, 취미도 애인도 가지지 않지만, 집을 살 정도의 돈을 모으기는 아직 어렵다. 


그래도 누마고에는 포기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여자 혼자 도쿄에서 집 한 채 사는 건 무리라고 말해도 귀개의치 않는다. 언젠가는 나만의 집, 나에게 꼭 맞는 운명의 집을 발견할 수 있고 그걸 자기 돈으로 살 수 있을 거라고 굳게 믿는다. 과연 누마고에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 


작가는 누마고에 외에도 도쿄에서 혼자 사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함께 소개한다. 누마고에를 응원하는 모치이 부동산의 파견사원 리코, 동거하던 남자친구와 헤어지는 바람에 혼자 살게 된 아쿠츠, 사내에서 독신 여성들의 희망의 별로 통하는 카츠키, 맞선에 번번이 실패하는 스미레, 노년의 독신 여성 만화가 이가와 등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닮은 이야기들이다.






저렇게 커다란 창문이 4개나 있는 집은... 얼마나 노력해야 살 수 있을까요? 


이들이 원하는 건 정말 도쿄에 있는 집 한 채일까. 힘들게 일하고 돌아와서 편히 쉴 수 있는 곳, 가끔은 친구를 초대해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곳, 애인을 불러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 언젠가는 가족이 생겨서 아이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꿀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왜 이 여성들에게는 그런 공간이 허락되지 않을까. 돈이 없고 번듯한 직장이 없는 여성은 평생 월세 단칸방에서 살아야 할까. 돈이 있고 직장이 있어도 남편이 없고 가족이 없는 여성은 집을 사면 안 되는 걸까. 이들의 고민이 결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서 한 장 한 장을 읽는 마음이 무거웠다. 이들의 행복을 기원하며 다음 권을 기다려야지(라고 쓰고 보니 벌써 2권이 나왔다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