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사 특별편 해를 좀 먹는 그늘
우루시바라 유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출간된 <충사 특별편 해를 좀먹는 그늘>은 2014년 일본에서 방영된 2부작 애니메이션 <충사 특별편>의 원작이다. <충사 특별편 해를 좀먹는 그늘>에는 백여 쪽에 달하는 만화 전편과 후편이 담겨 있고, 작가 우루시바라 유키의 후기가 실려 있다(<충사> 애장판에는 작가 후기가 없어서 반가웠다).





긴코의 친구이자 의사인 '아다시노'는 해변을 걷다가 문득 하늘을 올려다본다. "이제 한 달 남았나?" 마침 해변에서 놀고 있던 아이들이 아다시노를 불러 세우고 아다시노에게 뭘 그리 바라보냐고 물어본다. 아다시노는 내달 오늘 일식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어떤 충사'에게 들었다며, 일식이 일어나면 한동안 주위가 어둑어둑해지고 평소엔 벌레를 못 보는 사람 눈에도 벌레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는 말을 아이들에게 들려준다.


시간은 빠르게 흘러 어느덧 한 달이 지나고, 일식이 일어나기로 한 날이 다음 날로 다가온다. 아다시노는 마을 아이들을 시켜 이제 곧 일식이 일어날 테니 너무 놀라지 말라고 마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한편, 일식 때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 와달라는 서신을 보낸 지 한 달이 지나도록 긴코에게 소식이 없어서 서운함을 느낀다(긴코 선생 언제 나오누...).





한편, 먼 옛날 지구를 황폐화시키는 위험한 벌레를 자신의 몸에 봉인한 카리부사 일족의 후예 '탄유'가 오랜만에 재등장한다. 탄유는 일식에 대비해 일식과 관련된 기록을 전부 찾아 꼼꼼하게 정리하는 중이다. 이로써 독자는 일식이 일어날 때 나타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알게 되는데, 그중에는 일식이 일어나면 평소에 잠잠하던 벌레들마저 활개를 친다는 내용 외에도 무시무시한 것들이 많다.





마침내 달이 해를 가리는 일식이 일어나고, 이야기가 시작된 지 한참이 지나도 등장하지 않던(아다시노가 목이 빠져라 기다렸던) 긴코 선생이 모습을 드러낸다. 세상이 빛을 잃고 어둠으로 가득 찬 순간만을 기다렸던 한 소녀도 이 틈을 타 집 밖으로 뛰쳐나온다. 소녀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 소녀에게는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까. 


오랜만에 아다시노와 탄유를 볼 수 있어 반가웠고, 이야기의 주인공인 소녀의 사연이 안타까웠다. 함께 있고 싶어도 함께 있을 수 없는 사이. 함께 있으면 한쪽은 먹고 한쪽은 먹히는 사이. 인간과 벌레의 관계가 그렇기 때문일까. 그런 사이를 <충사>의 작가는 유난히 잘 그리는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秀映 2017-12-17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충사1기만 애니로 봤는데 느낌좋은 애니 여운이 남는 애니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