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베 얀손, 일과 사랑
툴라 카르얄라이넨 지음, 허형은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베 얀손이 무민 원작자라는 사실 외에 아무 정보도 없이 무심코 이 책을 읽었다가 어젯밤 내내 가슴이 떨려서 혼났다. 당대의 가치관과 싸우며 경제적 고난을 딛고 성공한 예술가에 관한 서사는 차고 넘치지만, 토베 얀손은 그에 더해 순수 미술과 상업 미술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 무법자이자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하다', '이성애 외의 사랑은 죄악이다'라는 당대의 가치관에 당당하게 대항한 혁명가였다. 


토베 얀손은 1914년 조각가인 아버지와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우표 디자이너인 어머니 슬하에서 장녀로 태어났다.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난 토베는 어려서부터 미술 교육을 받았고, 자유분방한 집안 분위기에 익숙했던 탓인지 학교생활에는 잘 적응하지 못했다. 토베는 순수 미술을 공부했으나 생계를 위해 일러스트, 벽화 작업을 꾸준히 했고, 1945년 <무민 가족과 대홍수>를 발표하면서 동화 작가로 발을 넓혔고, 몇 년 후엔 영국 '이브닝 뉴스'에 만화를 연재하고 성인 대상의 동화, 에세이 등을 발표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약했다. 


일과 사랑은 일생 동안 토베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일이 우선, 그다음이 사랑 순- 이었다. 토베의 인생과 예술은 단단히 엮여 있었다. 토베는 자신의 인생을 글로 쓰고 그림으로 그렸고, 친구들, 그녀가 살았던 섬들과 여행지들, 개인적인 경험들 같은 가까운 존재들에게서 영감을 얻었다. (9쪽) 


토베 얀손의 생애는 크게 일과 사랑으로 나눌 수 있고, 그 둘은 결코 분리되지 않는다. 토베는 평생 한 번도 결혼하지 않았지만 토베의 곁에는 항상 연인이 있었고 그중엔 남성도 있었고 여성도 있었다. 토베는 가족과 연인을 포함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반영했으며, 토베 얀손의 대표작 무민 동화는 토베 얀손의 생애와 심리를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작가의 개인사와 관련이 깊다(무민 동화에 나오는 스너프킨과 투티키는 각각 토베가 평생 동안 가장 사랑했던 남성 파트너와 여성 파트너를 모델로 만든 캐릭터이다). 


토베 얀손은 끝내 일과 사랑을 모두 쟁취했지만 시련도 수없이 겪었다. 토베는 아버지와 오랫동안 불화했으며, 무민으로 성공하기 전까지 생계가 불안정한 시기도 길었다. 토베가 무민으로 큰 성공을 거둔 후에도 핀란드에선 오랫동안 무민 동화가 출간되지 않았고 신문에는 토베를 비하하는 글이 공공연히 실렸다. 토베는 순수 화가로서 인정받고 싶었지만 핀란드 미술계는 토베가 미술계의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자기 색채가 분명하지 않다며 토베를 인정하지 않았다. 


토베 얀손은 왜 마땅한 평가를 받지 못했을까. 어린애들이나 보는 동화를 그려서? 신성한 미술을 돈벌이에 이용해서? 현실 도피적이고 문제의식이 낮은 작품을 남겨서? 


명분이 무엇이든 진짜 이유는 토베 얀손이 여성이고 동성애자라는 사실이었다. 남성 작가들은 토베가 무민으로 큰 성공을 거두기 전부터 토베가 자신들의 일감을 빼앗는다고 대놓고 비난하고 연줄이 있다고 모함했다. 토베는 동성애는 범죄다, 죄악이다 라고 외치는 익명의 전화도 수없이 받았다. 토베는 오랫동안 핀란드를 떠나고 싶어 했고 여러 차례 이민 갈 계획도 세웠지만 끝내 핀란드를 떠나지 못했다. 그렇게 토베를 박해했던 핀란드가 무민으로 어마어마한 관광 수입을 올리고 있으니 이 얼마나 모순인가. 


이 책에는 토베 얀손이 남긴 그림의 도판이 150여 점이나 실려 있어 보는 재미도 상당하다. 무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도 이 책을 읽으면 토베 얀손의 매력에 빠지고 무민 월드를 궁금해하지 않을까. 나는 이 책을 읽자마자 12월 3일까지 열리는 무민 원화전 티켓을 예매했다. 전시가 끝나기 전에 이 책을 만나서 천만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