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나의 자궁 - 몸은 물론 마음까지 따뜻한 여자로 만들어 주는
야마가타 테루에, 이케가와 아키라 지음, 육연주 옮김, 황종하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일본의 산부인과 전문의 이케가와 아키라는 자궁과 마음의 관계를 알아내기 위해 자궁근종이 있는 환자들에게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적이 있나요?' 혹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살기 힘들다고 느낀 것은 언제였나요?'라고 질문했다.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부모로부터 '사내아이를 원했었다', '다리 밑에서 주워 온 아이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다. '여자로 태어나서 손해를 보았다'라든지 '남자였다면 좋았을 텐데'라고 생각하며 여성인 자신을 부정한 적도 있었다. 


'그런 이야기를 배 속에서부터 들으면 태어날 때부터 스스로를 부정하게 되고 그것이 자궁에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벌스 테라피스트(Birth Therapist, 출산 전후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테라피스트) 야마가타 테루에의 <따끈따끈 나의 자궁>은 이러한 발상에서 시작한다. 자궁은 그저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장기가 아니다. 여성이 여성 자신의 성(性)을 인식하고 체험하는 또 다른 자기 자신이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항상 따뜻한 마음을 유지하는 사람은 자궁 또한 소중히 여기고 따뜻한 상태로 유지하기 마련이다. 


이 책에는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줄 26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그중 인상적인 것이 여성인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께 '아들을 갖고 싶었는데'라는 말을 줄곧 듣거나 그런 압박을 받으며 살아가다 보면 장래에 부인과 질환이 생기기 쉽다. '남자에게는 질 수 없다', '남자 이상으로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고방식으로 몸을 혹사시키거나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긍정하지 못하면 이 또한 자궁 트러블로 연결되기 쉽다. 


일을 너무 많이 하면, 바빠서 식사를 제대로 못 하면, 매 끼니를 패스트푸드로 때우면, 술과 커피, 담배 등을 가까이 하면, 운동을 거의 하지 않으면 여자든 남자든 병에 걸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남자와 달리 여자는 '사내아이를 원했었다'고 말한 부모에 대한 섭섭함이나 '남자였다면 좋았을 텐데'라고 수없이 생각하게 만드는 사회 구조와 문화, 편견 및 차별과 맞서기 위해 두 배, 세 배는 더 노력하고, 노력하다 무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것은 개인의 질병이 아니라 사회의 병폐가 아닐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리통에 시달리고 온갖 여성 질환에 노출되는 건 나라니. 억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