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블리아 Biblia 2017.11
(주)위즈덤샐러(월간지) 편집부 지음 / (주)위즈덤샐러(잡지)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연결하는 월간지 <비블리아 BIBLIA> 11월호의 테마는 '마음공부'이다. 이번 호에는 마음공부를 비롯해 가즈오 이시구로, 한나 아렌트 등 내가 좋아하는 작가, 철학자의 기사가 실려 있어서 여느 때보다 설레는 마음으로 읽었다. 


이번 호의 첫 번째 기사는 심리학 칼럼니스트이자 누다심(누구나 다가갈 수 있는 심리학) 센터 강현식 대표 인터뷰다. 강현식 대표가 대중에게 심리학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한 건 심리학과 편입학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보를 찾아봤지만 오픈된 정보가 너무 적어서 좌절했던 기억 때문이라고. 어렵게 편입학에 성공한 이후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정보를 대중에게 공유했더니 그것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출판, 강연 제의로도 연결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는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강현식 대표는 최근 <제 마음도 괜찮아질까요?>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심리상담에 관심이 있지만 선입견 또는 편견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기를 꺼리는 일반인을 위한 일종의 '심리상담 가이드북'이다. 강현식 대표의 대학원 후배이자 팟캐스트 '서늘한마음썰'의 진행자, <어차피 내 마음입니다>의 저자인 서밤(서늘한여름밤)의 그림도 실렸다. <비블리아>에서 서밤 님의 그림을 보게 될 줄이야...! ^^ 


2017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가즈오 이시구로의 기사도 실렸다. 가즈오 이시구로의 약력과 작품 세계, 가즈오 이시구로가 그동안 발표한 작품들에 관한 간략한 소개 글이 나와 있어서 가즈오 이시구로가 어떤 작가인지 궁금했던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듯. 안 그래도 얼마 전에 가즈오 이시구로의 작품을 전부 읽고 가즈오 이시구로 인터뷰와 관련 기사를 찾아 읽고 있던 터라 이 기사가 무척 반가웠다. 가즈오 이시구로에 관해 보다 깊이 소개하는 후속 기사가 더 나왔으면 좋겠다. 


올해로 7회를 맞은 도서관 책문화 축제 취재 기사도 실렸다. 이번 축제는 지난 10월 14일 안산문화광장에서 열렸다. <과학하고 앉아 있네>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원종우 대표와 <심용환의 역사 토크> 심용환 작가가 각각 과학과 역사를 주제로 인문학 강연을 진행하는 시간도 있었다니 재미있었겠다. 뭐니 뭐니 해도 내 눈을 사로잡은 건 기사 왼쪽 하단의 김연수 작가님♡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북 콘서트에 참석하셨다고 한다(차기작 애타게 기다립니다 ㅠㅠ). 


'책장에서 꺼낸 작가' 코너에는 독일 출신의 정치 철학자 한나 아렌트에 관한 글이 실렸다. 한나 아렌트의 대표작 <전체주의의 기원>, <인간의 조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엮은 <아모르 문디, 한나 아렌트의 정치사상 세트(전 3권)>을 소개하는 글도 실렸다. 지난여름에 열심히 읽은 책이라서 반가웠다. 한나 아렌트의 생애와 사상에 관해 간략하게, 그러나 너무 얕지 않게 알아두고 싶은 독자라면 이 글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비블리아>에 소개된 책 중에서 당장 사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은 <너무 맛있어서 잠 못 드는 세계지리>라는 책이다. 미국 내셔널 지오그래픽 교육 협회가 뽑은 올해의 선생님 개리 풀러 교수와 셰프이자 음식 연구가 T.M 레데콥이 공저한 책으로, 해당 지역의 역사와 그를 둘러싼 문화가 어떤 음식 문화를 구축했는지를 자세히 소개해준다고 한다. 마르코 폴로가 동쪽으로 간 까닭, 볼리비아의 감자가 유럽을 지배한 까닭, 미시시피강을 따라 흐른 역사 등 소제목 하나하나만 봐도 재미있을 것 같다. 얼른 구입해 읽어봐야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키모카 2017-11-12 2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내용이 읽어보고싶어지네요. 저도 구매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