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 스트리트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
앤 클리브스 지음, 유소영 옮김 / 구픽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범죄 소설에 나오는 형사나 탐정은 대부분 남성이다. 어쩌다 여성인 형사나 탐정이 나와도 아리따운 외모와 쭉 뻗은 몸매를 갖춘 것은 기본이고, 일할 때는 터프해도 일터를 벗어나면 여성적인 매력이 넘치는 캐릭터로 그려진다. 


앤 클리브스의 소설 <하버 스트리트>의 주인공 베라 스탠호프는 다르다. 베라는 범죄 소설에 나오는 형사로는 드물게 여성인 데다가 중년이고 결혼도 안 했다. 덩치도 크고 힘도 세고 성격도 무뚝뚝하다. 베라가 가장 빛나는 순간은 하루빨리 범인을 찾기 위해 수사에 집중하고 부하들을 호령할 때. 남성에게 의존하지 않는 강인한 캐릭터가 독자들의 공감을 산 것일까. 앤 클리브스의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는 1999년 처음 출간된 이래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드라마로 제작되어 2018년 시즌 8 방영을 앞두고 있다. 


<하버 스트리트>는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 제6편에 해당한다. 베라의 부하이자 파트너인 조 애쉬워스는 사춘기를 맞은 딸 제시와 열차를 타고 가다가 노파의 시신을 발견한다. 조는 바로 베라에게 연락하고, 현장으로 달려온 베라와 함께 노파의 거주지인 하버 스트리트로 이동한다. 하버 스트리트에서 베라와 조는 노파의 이름이 마거릿이며, 부잣집 외동딸로 부족한 것 없이 자랐지만 부모의 뜻을 거스르고 외국인 남자와 도망쳐 하버 스트리트에 굴러 들어왔으며, 남자가 떠난 후에는 여관에서 잡일을 거들며 숙식을 해결해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베라가 이끄는 수사팀은 마거릿의 주변 인물들을 탐문하지만 강력한 단서를 발견하지 못한다. 설상가상으로 마거릿의 지인인 젊은 여성이 살해를 당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수사팀은 위기를 맞는다. 가족도 없고 모아둔 재산도 없는 노파를 대체 누가 무슨 이유로 살해한 것일까. 베라는 지문 감식이나 프로파일링 같은 최신 수사기법에 의존하지 않고 오로지 관찰과 심문, 추리만으로 범인을 찾아낸다. 마치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에 나오는 미스 마플처럼. 평화로운 시골 마을이 배경이고 범행을 저지르는 방법이 잔인하지 않다는 것도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을 닮았다.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를 1편부터 보고 싶은데 아쉽게도 국내에 소개된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는 <하버 스트리트>가 유일하다. 구픽에선 <하버 스트리트>를 시작으로 베라 스탠호프 시리즈를 1편부터 차례로 소개할 예정이라는데 과연 언제쯤 나올지. '잠정' 팬으로서 어서 1편이 출간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7-07-16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vera라는 제목으로, youtube로 본적 있는 드라마인데 원작 소설이 있었군요. 베라로 나오는 여형사가 Brenda인가 하는 이름의, 보면 알만한 영화배우이지요. vera보다 더 평범한 아주머니가 탐정으로 나오는, 제가 좋아하는 Hetty Wainthropp 시리즈도 있어요 ^^
책으로도 읽어보고 싶네요.

키치 2017-07-16 17:01   좋아요 0 | URL
저도 책 읽고나서 유튜브를 통해 드라마를 찾아봤는데 책의 느낌과 드라마의 느낌이 비슷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조 역할을 맡은 배우가 훈남이더군요 ㅎㅎ 베라 말고도 평범한 아주머니가 탐정으로 나오는 작품이 또 있군요!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