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선택
로버트 마이클 지음, 안기순 옮김 / 책세상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행크스 주연의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은 실존 인물인 프랭크 애버그네일의 이야기를 그린다. 아버지로부터 남을 속이는 기술을 배운 애버그네일은 10대 후반에 희대의 사기꾼이 되고 수표 위조범으로 활동하며 전 세계를 누빈다. 결국 경찰에 붙잡혀 12년형을 선고받지만, 그동안 습득한 위조 기술을 경찰에 제공해 감형 받고 현재는 직접 고안한 수표 위조 방지 시스템으로 연간 수백만 달러의 로열티 수입을 올리고 있다. 


젊은 시절에 애버그네일은 결코 올바른 결정을 하지 않았다. 정규 교육을 마치지 않았고, 학력과 경력을 위조해 직업을 얻었고, 가짜 신분으로 결혼했고, 지폐를 위조해 부를 쌓았다. 그렇지만 인생마저 최악으로 치닫지는 않았다. 은인을 만나 위기에서 벗어났고, 남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수준의 기술을 이용해 부와 명성을 얻었다. 단지 운이 좋았던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운의 작용 때문에 결정의 결과를 쉽게 예단할 수 없다는 것이 인생의 묘미가 아닐까.


경제학자 로버트 마이클이 쓴 <인생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선택>의 결론도 비슷하다. 이 책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학업, 직업, 결혼, 출산, 건강 관리로 요약하고, 이를 두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내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경제학은 효율성을 중시하고, 효율성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 산출을 얻는 것을 최고로 친다. 그러나 가장 효율적인 것이 가장 합리적이진 않다. 


더욱이 인생에는 '시간 선호'가 있다. '마시멜로 실험'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마시멜로 1개를 보여준 다음 20분만 참으면 1개를 더 주겠다고 약속했을 때, 눈앞에 있는 마시멜로 1개를 먹은 아이는 20분을 참은 후 마시멜로 2개를 먹은 아이보다 훗날 학업 성취도가 낮았다. 하지만 학업 성취도가 낮은 아이가 반드시 불행하진 않다. 현재의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이 미래의 만족을 우선시하는 사람보다 삶의 만족도가 항상 낮진 않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가 훨씬 수월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오'다. 삶에 있어 완벽한 결정이란 없다. 수많은 선택 중에 하나만 '옳고' 나머지는 모두 '틀린' 경우도 없다. 또한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와 선호가 다르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가 다르다. 운과 환경도 작용한다. 그러므로 남들과 똑같은 삶을 살려고 해선 안 되고 살 수도 없다. 결국 이런 삶도 좋고 저런 삶도 좋다는 것으로 수렴하니 대체 어쩌라는 건가 싶지만, 이런 삶도 좋고 저런 삶도 좋기에 삶은 살만한 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