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지식의 시작 1 -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휴식을 위한 지식여행 1
허진모 지음 / 미래문화사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돌이켜보면 내가 역사를 배운 스승들은 학교가 아닌 책 속에 있었다. 초등학교 때는 어머니가 사준 위인전 속에서, 중학교 때는 남자아이들과 돌려본 삼국지 만화 속에서, 고등학교 때는 도서관에서 빌린 시오노 나나미의 소설 속에서, 대학교 때는 동아리방 책장에 꽂혀 있던 <아리랑>, <태백산맥> 같은 책 속에서 역사를 배웠다. 최근에는 한홍구 선생과 故 남경태 선생, 심용환 작가의 책을 읽으며 부족한 역사 지식을 메우고 있다. 


이제 그 명단에 허진모가 추가될 듯하다. 허진모는 인기 팟캐스트 '휴식을 위한 지식 -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에 나오는 (자칭) 취미 사학자다. 학력이 석사에 그쳐 진행자 장웅으로부터 핀잔을 듣기 일쑤지만(별명은 허석사), 어린 시절 서당을 다니며 한자를 익히고 대학시절에는 역사에 심취해 라틴어와 일본어를 공부하고 중국과 그리스로마사 원전을 탐구한 만큼 내공이 탄탄하다. 역사 외에 전쟁, 종교, 미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조예가 깊다. 


허진모의 <모든 지식의 시작 1>은 팟캐스트 방송분 중 문명사와 세계사 부분을 담고 있다. 방송 내용 중에서 농담과 수다는 빼고 구체적인 설명을 더하고 또 더한 것이 이 책이다. 이 책은 인류 역사의 시작인 4대 문명에서 출발해 동서양의 문명의 뿌리가 된 한나라와 로마시대까지의 역사를 다룬다. 세계사 책 대부분이 서양사 위주인 데 반해 이 책은 동서양의 역사를 균형 있게 다룬다. 주요 대목마다 당시 한반도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짚어주는 점도 돋보인다. 


중고등학교 교과서 수준의 쉬운 역사를 추구하지만 교과서에 없는 지식도 나온다. 세계 최초의 성문 법전으로 알려진 함무라비 법전이 20세기 중반 우르 왕조 남무 왕의 법전이 발견되면서 지위가 위태로워졌다는 것, 베트남을 월남이라고 부르는 것은 중국의 춘추시대를 주름잡은 춘추오패 중 하나인 월나라의 남쪽이라는 뜻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환관이 되면 왕의 최측근이 되는 길이 열리기 때문에 명나라 때는 환관 모집에 수만 명이 지원하기도 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웠다.


역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인물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이미 언급하였듯이 역사란 사람의 나열이고 사람이 저지른 사건의 나열이다. (365쪽) 


책의 후반부에는 '인물로 쉽게 알아보는 역사 지식'이라는 제목의 부록이 실려 있다. 저자에게 역사란 사람이 만들어 낸 사건의 총합이다. 고로 역사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알면 역사를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한니발의 생애를 알면 포에니 전쟁을 알게 되고, 진시황의 생애를 알면 춘추전국시대의 마지막을 알게 된다(어려서 위인전을 열심히 읽은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앞으로 계속 팟캐스트와 책을 통해 허진모 선생의 역사 지식을 공유 받고 싶은데 과연 가능할지. 얼마 전 허진모 선생의 진짜 이름이 정경훈이고, 그가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 프로듀서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팟캐스트 참여 여부가 불투명해져 그의 가르침을 받는 학인으로서 안타깝고 답답하다. 부디 팟캐스트가 계속되고 <모든 지식의 시작> 2권, 3권... N권이 이어졌으면 좋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7-04-17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분, 드디어 책을 내셨군요! 한동안 재미있게 듣다가 최근에 잘 못들었는데, 책이 많이 알려지고 많이 팔렸으면 좋겠어요 ^^
마지막 세줄의 내용은 저도 지금 chika님 덕분에 알게 되었네요.

키치 2017-04-17 19:18   좋아요 0 | URL
저는 뉴스공장 pd님이 허석사 님이라는 걸 알고 뒤늦게 전문세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방송 내용이 좋아서 책도 구입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책이 많이 알려지고 많이 팔렸으면 좋겠습니다 ^^
아 그리고 제 이름은 ‘키치‘ 랍니다 ㅎㅎ

hnine 2017-04-17 20:21   좋아요 0 | URL
아니, 이런 실수를....키치님, 용서하세요 ㅠㅠ

키치 2017-04-17 20:46   좋아요 0 | URL
괜찮습니다 ^^ 썰렁한 서재에 발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