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비주얼에 반하다 

며칠 전 영화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을 보기에 앞서 원작 만화를 읽으며 다소 걱정했다. 원작 만화의 퀄리티가 워낙 높은 데다가 내용이 심오해서 할리우드가 제대로 실사화했을지 염려가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우였다. 영화 초반만 해도 원작과 영화를 비교하는 마음이 앞섰고 그 때문에 영화가 어색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언뜻 보아서는 누드로 보일 수도 있는 광학미채 슈트를 입고, 홍콩인지 상하이인지 알 수 없는 도시의 마천루를 뛰어다니는 메이저(스칼렛 요한슨)를 보는 순간 우려와 의심은 싹 걷혔다. 이 영화, 정말 멋있다!


영화의 배경은 인간과 로봇의 경계가 불분명해진 근미래. 인간의 두뇌와 기계의 몸을 결합해 만든 사이보그 '메이저(스칼렛 요한슨)'는 강력 범죄와 테러 사건을 담당하는 엘리트 특수부대 섹션9의 핵심 요원이다. 현재 메이저는 첨단 사이버 기술을 보유한 ‘한카 로보틱스’를 파괴하려는 범죄 테러 조직을 저지하라는 임무를 받은 상태다. 메이저는 큰 부상을 입어도 금방 고칠 수 있고 부정적인 기억이 생겨도 바로 지울 수 있어 '최고의 인간', '인간의 미래'라는 찬사를 받지만, 언제부터인가 그녀는 자신의 과거와 존재의 의미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 시작한다.


영화 초반에는 무엇보다 압도적인 비주얼에 정신을 빼앗기지 않을 수 없었다. 하늘에 닿을 듯 높게 뻗은 마천루와 당장이라도 무너질 듯한 아파트가 공존하는 도시. 동양과 서양의 문물이 뒤섞여 있는 거리. 그곳을 활보하는, 인간인지 로봇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존재들. 기존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그림으로 표현된 배경이나 기술이나 액션이 이제는 영화로 구현되니 더욱 실제 같고 생생했다. 영화를 보는 내내 3D 어트랙션을 타거나 3D 게임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이런 추세라면 오랫동안 말만 있었던 <에반게리온> 실사화가 실현되는 날이 올지도?).


영화 후반에 이르면 메이저의 과거와 정체가 밝혀지면서 영화 전체의 줄거리와 메시지가 뚜렷해진다. 영화는 원작 만화의 줄거리를 충실히 따르지 않으며, 인간과 사이보그의 차이, 감정과 기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보면 <블레이드 러너>와 비슷한 점이 더 많다고도 볼 수 있다. 원작 만화 팬들에게는 다소 아쉽겠지만, 원작 만화 내용이 워낙 심오하고 일반인들의 수준을 뛰어넘는 부분이 많아서 대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싶다. 원작 만화가 이해하기 어려웠던 나로서는 영화 쪽이 훨씬 이해하기 수월했다.
















영화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의 개봉과 작품 탄생 26주년, 한국어판 출간 20주년을 기념해 원작 만화 <공각기동대 THE GHOST IN THE SHELL>, <공각기동대 2 MANMACHINE INTERFACE>, <공각기동대 1.5 HUMAN ERROR PROCESSER>가 동시 출간되었다. 원작 만화 어렵다고 여러 번 말했지만, 그나마도 원작 만화를 읽고 영화를 봐서 줄거리를 이해했는지도 모른다. 보다 편하게 영화 감상하고 싶고, 영화를 다각도로 즐기고 싶은 분은 원작 만화를 미리 읽고 나서 영화를 보는 것도 추천!


영화를 보고 나서 만화를 보니 느낌이 또 새로웠다. 영화 속에서는 서양인으로 나오는 주인공이 만화 속에서는 쿠사나기 모토코라는 일본인으로 나온다는 것이 일단 새롭고, 영화에는 단편적으로만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이나 개인사 등이 만화에는 비교적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영화의 감동이 새록새록 다시 떠올랐다. 누누이 말하지만 만화가 워낙 심오하고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왠지 리메이크가 이번에 그치지 않고 다음번에도 될 것 같은 예감이. 그때는 과연 그 내용을 내가(ㅋㅋ) 그리고 현실이 따라갈 수 있을까? 기대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qualia 2017-04-02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에는 《공각기동대》나 《에반게리온》 같이 할리우드에 영화적 소재와 주제, 상상력을 제공해주는 것들이 거의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은 일본의 이런 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될 것 같아요. ‘연구’ 말고 우선 기본적 ‘조사’가 필요하다는 얘기죠. 한국은 일본에 대한 기본적 조사조차 전혀 안 돼 있다는 거예요. 일본은 이미 옛날부터 한국을 침략하거나 식민지배할 때 우선 조사부터 철저하게 했죠. 지리, 광물, 도로 상태, 인구, 문화 유적, 의식주 등 생활 형태, 사농공상, 계층, 산업 형태, 풍습(풍속), 종교와 미신 형태, 국제 관계, 정치 권력 형태, 등등 모든 것들을 통계적으로, 분류학적으로 샅샅이 조사했죠. 하지만 일본에 대한 저런 식의 조사를 국가적 사업으로 하자는 것도, 대학 등의 연구 기관에 맡기는 것도, ‘병진’ 같은 국정원한테 맡기는 것도 정말 우습고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학구열에 불타는 한국 학자 개인들이 알아서 해주길 바라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도대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일본을 조금이라도 파악할 수 있을까요? 그보다 우리에겐 음주가무, 먹방과 주색잡기와 권력놀음 같은 식욕을 돋구고 흥미진진하고 특권적인 것들이 막 여기저기 널려 있으니까요.

키치 2017-04-02 12:59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공각기동대>만 해도 26년 전에 나온 작품인데 지금 헐리웃에서 실사화되는 걸 보면 놀랍기도 하고, 그동안 한국에선 <공각기동대>만큼 헐리웃, 나아가 전 세계에 영감을 주는 콘텐츠를 만들지 못한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민간 차원에서부터 철저하게, 다방면으로 조사하고 연구하는 풍토가 만들어져야 다양한 콘텐츠가 생산될 수 있을 텐데, 일본에 대한 관심은 피상적인 것에 한정되니 안타깝고, 일단 저 자신부터 반성하게 되네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